[철학의 이해] 묵자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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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철학의 이해] 묵자의 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묵자의 생애와 활동

2.묵자의 내용

3.묵자의 사상

4.묵자사상의 의의

5.묵자의 운명관

6.묵자의 역사관

본문내용

義(의)를 관념론적으로 인식하는 중국 전통과는 달리, '의는 利(이)'라고 선언하고 하느님의 뜻인 兼愛(겸애)와 交利(교리)를 표리의 관계로 파악
-인성 혹은 의식을 선험적인 것이 아닌 사회관계에서 물들여진 것으로 규정
(2)사회 정치적 의의
①민중사상이다
-신앞에 만민이 평등하다는 하느님 사상을 근거로 인민주권론과 군주계약설을 주장
②민중해방의 종교사상이다
-묵자가 말하는 하느님은 민중을 평등하게 사랑하는 민중의 수호신
-하나님의 뜻은 바로 민중의 뜻 -인민주권설 주장
③노동해방 사상이다
-인간은 노동을 통해서만 살아갈 수 있는 존재라고 천명하고 재화의 가치와 소비에 관심
-자기 노력에 의하지 않은 신분과 재산의 상속은 무고부귀이므로 하느님의 뜻 아니다
-노예제도와 사적 소유를 반대
④평화 공영의 인류 보편사상이다
-전쟁을 재화의 초과소비로 보고 절용문화로 바꾸어야한다고 주장
-전쟁 이데올로기는 지배자들의 술수 -전쟁을 하느님의 뜻을 저버리는 반천륜적 행위
-‘남의 나라를 내 나라처럼 사랑하라’
(3)철학의 의의
①가치론
-모든 시비선악을 판단하는 기준은 하느님의 뜻
- 本(본), 原(원), 用(용)이 바르면 민중에게 이롭고 이것이 하느님의 뜻
-하나님은 선험적 존재가 아닌 경험적인 민중의 이익 곧 정의
②인성론
-인간의 행동은 욕구로부터 나옴
그 욕구는 ‘후천적으로 물들여진것’이라 주장
-행위뿐 아니라 도리와 본성까지 물들여지는 것으로 봄
③인식론
-존재론적으로는 의식과 사물을 구분하는 이론자
-인식론적으로는 마음보다 지각을 더 중시하는 경험론자
④초과소비론
-소비를 이용후생을 위한 정당한 소비와 재화의 본래 목적을 초과하여 인간에게 이롭지 않은 초과소비로 구분
-민중의 풍요로운 소비생활중시하면서도 초과노동으로 수고롭지 않고 여유로운 생활보장
5.묵자의 운명관
①인간은 자기운명의 주인이다
-운명론은 과거 성왕들의 역사적 경험에 위배된 잘못
-운명론은 민중들이 보고 들은 것이 아니므로 거짓
-운명론은 민중들에게 이익이 되지 않고 해로운 것
②의식화된 민중
-인간의 의식은 사회관계로부터 규정
-습관사회통념문화제도 등 지배자들의 이데올로기에서 민중을 해방
6.묵자의 역사관
①민중적인 역사 이해
- 중국전통으로는 역사의 순환론 - 진보적인 주체사관 - 민중해방 사관
②민중적 구원사관
-만민평등은 하나님의 뜻 -옛 성왕들의 평등정치는 하나님의 뜻에 순종한 것으로 파악
기독교의 구원사관과 유사
③민중적 순환사관
-구원사관과 다른점 : 묵자의 하나님은 역사의 주인이 아니다
하나님은 인정하지만 사상은 유물론적 내지 경험론적
④민중적 주체사관
-역사의 주체는 물질이나 신이 아니라 민중, 인간의 운명과 역사는 인간이 만드는것
사회 개혁의 힘은 민중의 뜻과 주체적인 힘 / 운명론은 폭군이 지어낸 술책
⑤민중해방사관
-거짓된 사회통념 타파하고 운명은 스스로 만드는 것임을 의식화
-대동사회는 하나님의 뜻, 이를 위해 투쟁하는 민중에게는 축복
*참고서적 : 기세춘,『우리는 왜 묵자인가』, 초당.
묵적, 『묵자』, 박재범 역, 홍익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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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5.12.04
  • 저작시기2005.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4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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