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도입(Introduction)
Ⅰ. 연구개요 및 배경
ⅰ. 개요 1
ⅱ. 배경 1
Ⅱ. 회사 및 제품 소개
ⅰ. 회사소개 2
ⅱ. 제품탄생 배경 3
▫ 분석(Analysis)
Ⅲ. 환경 분석
ⅰ. 외부환경 추세 4
ⅱ. 주요 경쟁사 분석 5
ⅲ. 시장 분석 7
ⅳ. SWOT 분석 11
Ⅳ. 기타분석
ⅰ. 유통망 분석 12
ⅱ. 외국 자국콜라 분석 12
ⅲ. 설문조사 13
ⅳ. SWOT 분석 15
▫ 전략(Strategy)
Ⅴ. STP 전략
ⅰ. 시장세분화 15
ⅱ. 타겟팅(Targeting) 15
ⅲ. 포지셔닝(Positioning) 16
Ⅵ. 마케팅 믹스 (Marketing 4'P Mix)
ⅰ. 제품전략 16
ⅱ. 가격전략 18
ⅲ. 유통전략 19
ⅳ. 촉진전략 20
ⅴ. 기타 22
Ⅶ. 통합마케팅(IMC: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전략 23
Ⅷ. 문화마케팅 전략 24
Ⅰ. 연구개요 및 배경
ⅰ. 개요 1
ⅱ. 배경 1
Ⅱ. 회사 및 제품 소개
ⅰ. 회사소개 2
ⅱ. 제품탄생 배경 3
▫ 분석(Analysis)
Ⅲ. 환경 분석
ⅰ. 외부환경 추세 4
ⅱ. 주요 경쟁사 분석 5
ⅲ. 시장 분석 7
ⅳ. SWOT 분석 11
Ⅳ. 기타분석
ⅰ. 유통망 분석 12
ⅱ. 외국 자국콜라 분석 12
ⅲ. 설문조사 13
ⅳ. SWOT 분석 15
▫ 전략(Strategy)
Ⅴ. STP 전략
ⅰ. 시장세분화 15
ⅱ. 타겟팅(Targeting) 15
ⅲ. 포지셔닝(Positioning) 16
Ⅵ. 마케팅 믹스 (Marketing 4'P Mix)
ⅰ. 제품전략 16
ⅱ. 가격전략 18
ⅲ. 유통전략 19
ⅳ. 촉진전략 20
ⅴ. 기타 22
Ⅶ. 통합마케팅(IMC: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전략 23
Ⅷ. 문화마케팅 전략 24
본문내용
간단한 내용으로 제작 되어, 젊은 층의 공감을 훨씬 더 극대화 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사용했다. “필(feel, fill, 必)” 이라는 한 단어의 여러 가지 뜻을 차례대로 나열 하면서, 통일성과 반복을 통한 시너지 효과로써, 우리가 원하는 이미지를 계속해서 강조해 줄 수 있다. 나열되는 “필(feel, fill, 必)” 이라는 단어의 의미(feel-느끼다, fill-채우다, 必-반드시)들 또한, 우리의 애국심에 호소할 수 있는 좋은 소구로써, 815콜라의 이미지 제고와 시선 집중은 물론, 제품에 대한 정보 전달의 기능까지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어지는 마지막 화면에서는 "Can U feel the Korean?" 이라는 카피와, 815콜라 제품의 오버 랩을 통해, 소비자의 감성에 대한 자극을 극대화시킴은 물론, 애국심에 호소하고, 대한민국의 콜라가 815라는 이미지를 확실하게 심어 줄 수 있다.
애국심에 호소하는 감성 마케팅 전략이 자칫, 너무나 감정적이고, 일시적인, 단편적 전략으로 흐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우리는 20대 젊은 층들이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들을 병행하게 된다. 젊은 층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수시로 실시하며 온라인을 통한 젊은 층들의 참여를 통해, 쌍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 통로를 개척하고, 이를 마케팅에 적극 반영시키도록 한다. 이러한 마케팅 활동은 우리의 메인 타겟인 20대들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위와 같은 20대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선, 문화 마케팅 기법을 사용할 것이다. 젊은 층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인 동시에,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을 시에는,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815콜라가 하나의 문화가 될 수 있도록 20대를 타겟으로 문화 마케팅을 전개 할 것이다.
Ⅷ. 문화마케팅 전략
▶ ‘Inde-coke’ culture, 인디콕 문화 전략
표적시장을 중심으로 815만의 독특한 문화인 인디콕 문화를 창조하여 독립콜라 815에 대한 얼마만큼의 고객충성심을 형성하고 소비자와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전략이다. 우리의 표적시장이 20대 대학생들인 만큼 이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세부전략이 중요하다하겠다. 자주 인스턴트 음식을 사먹고,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먹으려 시도하고, 대부분 인터넷과 컴퓨터를 사용할 줄 알며, 많은 수가 개인 홈페이지를 가지고 있고, 다른 사람들과 인터넷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일상 생활화 하고 있다는 특징을 가진 표적시장을 독립적이고 자유로운 생각을 가진 815콜라 애호가라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인디콕’이라는 독특한 용어로 집단화시킴으로써 새로운 사회 문화의 형성을 유도한다.
▶ 인디콕들의 독립공간 ‘Inde-space’ (인디스페이스)
인디콕들의 독립공간이라고 이름 붙여진 ‘인디스페이스’는 SKT의 TTL존이나 LGT의 폰&펀과는 조금 다른 개념을 가진 고객서비스 공간이다. 기존의 TTL 존이나 폰&펀이 다수의 젊은 세대를 대상으로 유명한 도시의 중심가에 공간을 두고 있다면 815의 ‘인디스페이스’는 좀 더 표적시장 가까이에 다가가기 위한 시도로 대학교 캠퍼스 내에 위치한다. 대학교의 라운지 시설처럼 ‘인디스페이스’도 컴퓨터와 인터넷 인프라를 기본으로 815를 주류로 하는 음료를 파는 가판대를 가진다. 그와 더불어 ‘인디스페이스’는 다른 고객서비스 공간과는 달리 학교 외부의 음식을 직접 주문해주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우리의 주요 표적시장인 대학생들은 학교 외부의 다양한 음식을 접한다. 그러나 이 음식을 주문해서 마음 편안히 먹을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고객의 니즈에 맞추어 우리가 생각한 것이 독립적이고 편한 공간, ‘인디스페이스’다. 학생들은 언제라도 자유롭게 교내에 있는 ‘인디스페이스’에 와 앉아서 쉬고, 인터넷을 하며 815를 마시고 음식을 주문하여 편안히 먹을 수 있는 것이다. 음식을 주문하고 기다리는 동안에는 ‘인디스페이스’안에 설치된 인터넷에서 게임을 즐길 수도 있고, 음악을 들을 수도 있다. 또 재활용 815캔으로 만든 아마추어 예술가들의 작품도 감상 할 수 있다.
▶ 인티콕들의 사이버 독립공간 ‘Cyber inde-space' (사이버인디스페이스)
인디콕들은 대부분 인터넷과 컴퓨터를 사용할 줄 알고, 개인 홈페이지를 가지고 있다. 또, 그들은 축구, 영화, 음악 등의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도 높다. 이러한 인디콕들을 위해 815에서 홈페이지와는 별도로 사이버 공간인 ‘사이버인디스페이스’ 서비스를 제공하여 소비자들과 제품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 시키고자한다. 이 인터넷상의 공간에서는 K리그 소식, 세계각지의 한류소식을 포함하여 개봉할 영화에 대한 프리뷰, 출시된 음반에 대한 정보 등 다양한 문화 정보가 제공된다. 또, 콜라와 어울리는 세계 각지의 음식 탐험과 같은 신선한 칼럼들도 제공된다. 인디콕들 간의 다양한 의견교환과 커뮤니티의 활성화를 위한 게시판과 채팅방도 제공된다.
▶ Inde-coke exhibition
‘깡통’에서 예술적 도구로의 승화
마케팅 차원에서 쏟아 붓는 엄청난 금액과 디자이너들의 각고의 노력으로 만들어진 콜라를 담는 용기 ‘캔’은 그 역할을 다한 후에는 재활용에나 이용될 ‘쓰레기’로 전락하게 된다.
그러나 inde-coke exhibition 라는 전시회를 통해 그 처리비용 때문에 천덕꾸러기가 되는 ‘캔’들을 이른바 ‘예술적 도구’로 승화 시킬 수 있다.
이러한 inde-coke exhibition 에는 이 높은 전문가의 작품도 이러한 전시회에 전시되겠지만, 브랜드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실제 현장에서 구매하는 고객의 작품도 참여시킬 수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여러 조형작품들은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 (지하철역, 백화점, 영화관 등)이나, 앞에서 언급한 자사의 자체적 문화공간인 inde-space에 전시하여 예술적 작품으로서의 기능과 동시에 브랜드 홍보의 효과를 노릴 수 있다. 환경적 차원에서도 버려지는 캔의 재활용이라는 점에서 이러한 전시회는 단순한 문화마케팅 전략이 아닌 사회 공헌적 역할도 담당하게 되는 것이다.
[예시 : 캔으로 만든 여러 가지 예술품]
애국심에 호소하는 감성 마케팅 전략이 자칫, 너무나 감정적이고, 일시적인, 단편적 전략으로 흐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우리는 20대 젊은 층들이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들을 병행하게 된다. 젊은 층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수시로 실시하며 온라인을 통한 젊은 층들의 참여를 통해, 쌍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 통로를 개척하고, 이를 마케팅에 적극 반영시키도록 한다. 이러한 마케팅 활동은 우리의 메인 타겟인 20대들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위와 같은 20대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선, 문화 마케팅 기법을 사용할 것이다. 젊은 층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인 동시에,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을 시에는,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815콜라가 하나의 문화가 될 수 있도록 20대를 타겟으로 문화 마케팅을 전개 할 것이다.
Ⅷ. 문화마케팅 전략
▶ ‘Inde-coke’ culture, 인디콕 문화 전략
표적시장을 중심으로 815만의 독특한 문화인 인디콕 문화를 창조하여 독립콜라 815에 대한 얼마만큼의 고객충성심을 형성하고 소비자와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전략이다. 우리의 표적시장이 20대 대학생들인 만큼 이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세부전략이 중요하다하겠다. 자주 인스턴트 음식을 사먹고,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먹으려 시도하고, 대부분 인터넷과 컴퓨터를 사용할 줄 알며, 많은 수가 개인 홈페이지를 가지고 있고, 다른 사람들과 인터넷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일상 생활화 하고 있다는 특징을 가진 표적시장을 독립적이고 자유로운 생각을 가진 815콜라 애호가라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인디콕’이라는 독특한 용어로 집단화시킴으로써 새로운 사회 문화의 형성을 유도한다.
▶ 인디콕들의 독립공간 ‘Inde-space’ (인디스페이스)
인디콕들의 독립공간이라고 이름 붙여진 ‘인디스페이스’는 SKT의 TTL존이나 LGT의 폰&펀과는 조금 다른 개념을 가진 고객서비스 공간이다. 기존의 TTL 존이나 폰&펀이 다수의 젊은 세대를 대상으로 유명한 도시의 중심가에 공간을 두고 있다면 815의 ‘인디스페이스’는 좀 더 표적시장 가까이에 다가가기 위한 시도로 대학교 캠퍼스 내에 위치한다. 대학교의 라운지 시설처럼 ‘인디스페이스’도 컴퓨터와 인터넷 인프라를 기본으로 815를 주류로 하는 음료를 파는 가판대를 가진다. 그와 더불어 ‘인디스페이스’는 다른 고객서비스 공간과는 달리 학교 외부의 음식을 직접 주문해주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우리의 주요 표적시장인 대학생들은 학교 외부의 다양한 음식을 접한다. 그러나 이 음식을 주문해서 마음 편안히 먹을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고객의 니즈에 맞추어 우리가 생각한 것이 독립적이고 편한 공간, ‘인디스페이스’다. 학생들은 언제라도 자유롭게 교내에 있는 ‘인디스페이스’에 와 앉아서 쉬고, 인터넷을 하며 815를 마시고 음식을 주문하여 편안히 먹을 수 있는 것이다. 음식을 주문하고 기다리는 동안에는 ‘인디스페이스’안에 설치된 인터넷에서 게임을 즐길 수도 있고, 음악을 들을 수도 있다. 또 재활용 815캔으로 만든 아마추어 예술가들의 작품도 감상 할 수 있다.
▶ 인티콕들의 사이버 독립공간 ‘Cyber inde-space' (사이버인디스페이스)
인디콕들은 대부분 인터넷과 컴퓨터를 사용할 줄 알고, 개인 홈페이지를 가지고 있다. 또, 그들은 축구, 영화, 음악 등의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도 높다. 이러한 인디콕들을 위해 815에서 홈페이지와는 별도로 사이버 공간인 ‘사이버인디스페이스’ 서비스를 제공하여 소비자들과 제품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 시키고자한다. 이 인터넷상의 공간에서는 K리그 소식, 세계각지의 한류소식을 포함하여 개봉할 영화에 대한 프리뷰, 출시된 음반에 대한 정보 등 다양한 문화 정보가 제공된다. 또, 콜라와 어울리는 세계 각지의 음식 탐험과 같은 신선한 칼럼들도 제공된다. 인디콕들 간의 다양한 의견교환과 커뮤니티의 활성화를 위한 게시판과 채팅방도 제공된다.
▶ Inde-coke exhibition
‘깡통’에서 예술적 도구로의 승화
마케팅 차원에서 쏟아 붓는 엄청난 금액과 디자이너들의 각고의 노력으로 만들어진 콜라를 담는 용기 ‘캔’은 그 역할을 다한 후에는 재활용에나 이용될 ‘쓰레기’로 전락하게 된다.
그러나 inde-coke exhibition 라는 전시회를 통해 그 처리비용 때문에 천덕꾸러기가 되는 ‘캔’들을 이른바 ‘예술적 도구’로 승화 시킬 수 있다.
이러한 inde-coke exhibition 에는 이 높은 전문가의 작품도 이러한 전시회에 전시되겠지만, 브랜드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실제 현장에서 구매하는 고객의 작품도 참여시킬 수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여러 조형작품들은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 (지하철역, 백화점, 영화관 등)이나, 앞에서 언급한 자사의 자체적 문화공간인 inde-space에 전시하여 예술적 작품으로서의 기능과 동시에 브랜드 홍보의 효과를 노릴 수 있다. 환경적 차원에서도 버려지는 캔의 재활용이라는 점에서 이러한 전시회는 단순한 문화마케팅 전략이 아닌 사회 공헌적 역할도 담당하게 되는 것이다.
[예시 : 캔으로 만든 여러 가지 예술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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