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
1. 작품이 쓰였던 조선 후기의 시대적 상황
2. 변질된 성리학 속에서의 인간의 무지 보여주기
3. 기득권층 보여주기
3-1 양면성 및 지식의 오용
3-2 붓의 폐단
4. 우중(愚衆) 보여주기
4-1 동리자의 성(姓)이 다른 다섯 아들
4-2 창귀들
4-3 농부
4-4 집권층
5. 인간 중심의 사고 보여주기
Ⅲ. 결 론
#.참고문헌 별첨(박지원의 생애와 문학관)
Ⅱ. 본 론 .
1. 작품이 쓰였던 조선 후기의 시대적 상황
2. 변질된 성리학 속에서의 인간의 무지 보여주기
3. 기득권층 보여주기
3-1 양면성 및 지식의 오용
3-2 붓의 폐단
4. 우중(愚衆) 보여주기
4-1 동리자의 성(姓)이 다른 다섯 아들
4-2 창귀들
4-3 농부
4-4 집권층
5. 인간 중심의 사고 보여주기
Ⅲ. 결 론
#.참고문헌 별첨(박지원의 생애와 문학관)
본문내용
(燕巖集)》,《허생전(許生傳)》
3) 본관 반남(潘南). 자 중미(仲美). 호 연암(燕巖). 어려서 아버지를 여의고 돈령부지사(敦寧府知事)를 지낸 조부 슬하에서 자라다가 16세에 조부가 죽자 결혼, 처숙 이군문에게 수학, 학문 전반을 연구하다가 30세부터 실학자 홍대용과 사귀고 서양의 신학문에 접하였다. 1777년 권신 홍국영에 의해 벽파(僻派)로 몰려 신변의 위협을 느끼자, 황해도 금천의 연암협으로 이사, 독서에 전념하다가 1780년(정조 4) 친족형 박명원이 진하사 겸 사은사(進賀使兼謝恩使)가 되어 청나라에 갈 때 동행, 요동 ·열하 ·베이징 등지를 지나는 동안 특히 이용후생(利用厚生)에 도움이 되는 청나라의 실제적인 생활과 기술을 눈여겨보고 귀국, 기행문 《열하일기(熱河日記)》를 통하여 청나라의 문화를 소개하고 당시 한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각 방면에 걸쳐 비판과 개혁을 논하였다.
1786년 왕의 특명으로 선공감감역(繕工監監役)이 되고 1789년 사복시주부(司僕寺主簿), 이듬해 의금부도사(義禁府都事) ·제릉령(齊陵令), 1791년(정조 15) 한성부판관을 거쳐 안의현감(安義縣監)을 역임한 뒤 사퇴했다가 1797년 면천군수(沔川郡守)가 되었다. 이듬해 왕명을 받아 농서 2권을 찬진하고 1800년(순조 즉위) 양양부사(襄陽府使)에 승진, 이듬해 벼슬에서 물러났다. 당시 홍대용 ·박제가 등과 함께 청나라의 문물을 배워야 한다는 이른바 북학파(北學派)의 영수로 이용후생의 실학을 강조하였으며, 특히 자유기발한 문체를 구사하여 여러 편의 한문소설을 발표, 당시의 양반계층 타락상을 고발하고 근대사회를 예견하는 새로운 인간상을 창조함으로써 많은 파문과 영향을 끼쳤다. 이덕무·박제가·유득공·이서구 등이 그의 제자들이며 정경대부(正卿大夫)가 추증되었다. 저서에 《연암집(燕巖集)》 《과농소초(課農小抄)》 《한민명전의(限民名田義)》 등이 있고, 작품에 《허생전(許生傳)》 《호질(虎叱)》 《마장전(馬埋傳)》 《예덕선생전(穢德先生傳)》 《민옹전(閔翁傳)》 《양반전(兩班傳)》 등이 있다.
4) 연암 박지원의 문학관
연암은 실학자다. 그는 성리학에 대한 반동으로 실학이 생겨났다는 입장에 서는 인물이긴 하지만, 성리학을 완전히 부정하는 입장을 취한 것은 아니다. 그는 주자를 추켜세웠으며 율곡의 성리설을 추종하기도 했다. 그는 유학자의 테두리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 입장에서 성리학의 모순과 불합리한 점을 비판하고 이것이 엉뚱한 방향으로 흘러 논쟁거리로 등장한 데 대해 비판적 입장을 취하였고, 청나라의 과학적 문물과 합리적 학문 태도를 받아들여 점진적인 개혁을 도모하려는 현실주의자였다.
문장은 사의에 그쳐야지, 망상이나 가식이 스며들어서는 안된다는 사실위주의 문장론을 연암은 전개하고 있다. 그리고 '글로써 놀이를 일삼는다'에서 알 수 있듯이 자기 반성과 또 한편으로 불우한 처지에서 그릇된 사회를 해학과 기지로 조롱하고 풍자하는 태도를 보인 점인데, 이는 바로 모순된 사회를 고발하고 비판하는 그의 치열한 문학정신을 보여주는 일면이다.
연암 박지원은 고문을 반박하면서 참다운 문학의 질은 이미 화석화되어 버린 옛말과 경험을 답습하는 데 있지 않고, 그 진정한 의미를 음미하면서 자신의 시대와 경험에 충실하는 데 있을 따름이라고 주장했다. 연암에 있어서 풍자란 중세적 봉건사회가 무너져 가고 그 속에서 새로운 사회의 움직임이 싹트기 시작하는 역사적 변화의 시대에 살면서 그 모든 추이들을 직시했던 비판적 태도로 나타난다. 또한, 그는 서민들의 삶의 세계를 향하여 새로운 의식 세계를 확장하면서 당대 평민층의 삶과 모습을 생생하게 포착하는 사실주의적 기법으로 뛰어난 소설적 성과를 이룩했다.
3) 본관 반남(潘南). 자 중미(仲美). 호 연암(燕巖). 어려서 아버지를 여의고 돈령부지사(敦寧府知事)를 지낸 조부 슬하에서 자라다가 16세에 조부가 죽자 결혼, 처숙 이군문에게 수학, 학문 전반을 연구하다가 30세부터 실학자 홍대용과 사귀고 서양의 신학문에 접하였다. 1777년 권신 홍국영에 의해 벽파(僻派)로 몰려 신변의 위협을 느끼자, 황해도 금천의 연암협으로 이사, 독서에 전념하다가 1780년(정조 4) 친족형 박명원이 진하사 겸 사은사(進賀使兼謝恩使)가 되어 청나라에 갈 때 동행, 요동 ·열하 ·베이징 등지를 지나는 동안 특히 이용후생(利用厚生)에 도움이 되는 청나라의 실제적인 생활과 기술을 눈여겨보고 귀국, 기행문 《열하일기(熱河日記)》를 통하여 청나라의 문화를 소개하고 당시 한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각 방면에 걸쳐 비판과 개혁을 논하였다.
1786년 왕의 특명으로 선공감감역(繕工監監役)이 되고 1789년 사복시주부(司僕寺主簿), 이듬해 의금부도사(義禁府都事) ·제릉령(齊陵令), 1791년(정조 15) 한성부판관을 거쳐 안의현감(安義縣監)을 역임한 뒤 사퇴했다가 1797년 면천군수(沔川郡守)가 되었다. 이듬해 왕명을 받아 농서 2권을 찬진하고 1800년(순조 즉위) 양양부사(襄陽府使)에 승진, 이듬해 벼슬에서 물러났다. 당시 홍대용 ·박제가 등과 함께 청나라의 문물을 배워야 한다는 이른바 북학파(北學派)의 영수로 이용후생의 실학을 강조하였으며, 특히 자유기발한 문체를 구사하여 여러 편의 한문소설을 발표, 당시의 양반계층 타락상을 고발하고 근대사회를 예견하는 새로운 인간상을 창조함으로써 많은 파문과 영향을 끼쳤다. 이덕무·박제가·유득공·이서구 등이 그의 제자들이며 정경대부(正卿大夫)가 추증되었다. 저서에 《연암집(燕巖集)》 《과농소초(課農小抄)》 《한민명전의(限民名田義)》 등이 있고, 작품에 《허생전(許生傳)》 《호질(虎叱)》 《마장전(馬埋傳)》 《예덕선생전(穢德先生傳)》 《민옹전(閔翁傳)》 《양반전(兩班傳)》 등이 있다.
4) 연암 박지원의 문학관
연암은 실학자다. 그는 성리학에 대한 반동으로 실학이 생겨났다는 입장에 서는 인물이긴 하지만, 성리학을 완전히 부정하는 입장을 취한 것은 아니다. 그는 주자를 추켜세웠으며 율곡의 성리설을 추종하기도 했다. 그는 유학자의 테두리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 입장에서 성리학의 모순과 불합리한 점을 비판하고 이것이 엉뚱한 방향으로 흘러 논쟁거리로 등장한 데 대해 비판적 입장을 취하였고, 청나라의 과학적 문물과 합리적 학문 태도를 받아들여 점진적인 개혁을 도모하려는 현실주의자였다.
문장은 사의에 그쳐야지, 망상이나 가식이 스며들어서는 안된다는 사실위주의 문장론을 연암은 전개하고 있다. 그리고 '글로써 놀이를 일삼는다'에서 알 수 있듯이 자기 반성과 또 한편으로 불우한 처지에서 그릇된 사회를 해학과 기지로 조롱하고 풍자하는 태도를 보인 점인데, 이는 바로 모순된 사회를 고발하고 비판하는 그의 치열한 문학정신을 보여주는 일면이다.
연암 박지원은 고문을 반박하면서 참다운 문학의 질은 이미 화석화되어 버린 옛말과 경험을 답습하는 데 있지 않고, 그 진정한 의미를 음미하면서 자신의 시대와 경험에 충실하는 데 있을 따름이라고 주장했다. 연암에 있어서 풍자란 중세적 봉건사회가 무너져 가고 그 속에서 새로운 사회의 움직임이 싹트기 시작하는 역사적 변화의 시대에 살면서 그 모든 추이들을 직시했던 비판적 태도로 나타난다. 또한, 그는 서민들의 삶의 세계를 향하여 새로운 의식 세계를 확장하면서 당대 평민층의 삶과 모습을 생생하게 포착하는 사실주의적 기법으로 뛰어난 소설적 성과를 이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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