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종교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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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교종교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비교종교학의 학문적 접근 방법론

제2장 종교의 정의

제3장 종교의 성질

제4장 종교의 기원

제5장 종교 연구의 역사

제6장 종교와 다른 문화 영역과의 관계

제7장 종교학과 타학문과의 관계

제8장 원시 부족종교

제9장 유대교

제10장 조로아스터교

제11장 힌두교

제12장 이슬람교

본문내용

장으로 양분된 것이다. 이 분쟁에 의해서 순니파, 쉬아파, 수피파 등의 종파 분열이 일어났다.
A. 순니파 / "순니파"라는 말의 의미는 "선지자의 도를 따르는 자들"로서 정통파 회교도라고 부른다. 오늘날 이슬람 교도의 대부분이 순니파에 속한다. 가장 고전적인 종파로서 무슬림 인구의 80%를 차지하며 사우디아라비아가 중시이다. 순니파에서는 꾸란, 순나, 하디스에 표현된 모든 내용들을 다 수용하고 이슬람교의 네 개의 기본적 율법(토라, 수으웁, 자부르, 인질) 샤리하를 인정하고 있다. 샤리하는 꾸란, 하디스, 이즈마, 쿠야스로 구성되어 있다.
B. 쉬아파 / 소수 종파로서 정통파로부터 이단이라 하여 수난을 가장 심하게 받고 있다. 이란과 이라크에서는 이 종파 교도들이 1년에 한 번씩 예수의 십자가 고난을 연상케 하는 고행을 하고 있다. 이 종파는 제 4대 칼리프 무함마드의 사위 알리가 스스로 무함마드의 후계자라고 주장하던 무아위야에게 암살당한 사건이 계기가 되어 시작되었다. 알리의 지지자들은 무함마드의 직계 후손만이 이슬람 최고 지도자의 정통성이 있으며 그들에게만 통치권이 주어져야 한다고 믿었다. 그러므로 쉬아파는 곧 알리파이며 혈통주의라는 특징이 있다. 알리파의 모든 혈통적 지도자들은 이맘마디로서 "거룩한 자들"이라고 존경받으며 초자연적 인도를 받는 알라의 특별한 영적 지도자라고 한다. 쉬아파의 중심은 페르시아(이란)이며, 총수는 호메이니이다. 아프리카 일부 지역에도 쉬아파가 있다.
C. 수퓌파 / 수퓌파는 이슬람교의 신비주의. 미시시즘의 종파인데, 보편적으로 매우 널리 알려져 있다. 이슬람의 정통 노선인 순니파에 대한 반발로 일어났는데 환상, 치유, 기도에 치중하고 알라 신과 신비적 연합 관계에서 하나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춤이나 마약 등 환각적이고 쾌락적인 것으로 영성 훈련을 함으로써, 이 종파는 이슬람 종교를 넓게 확산시키는 데 가장 큰 공헌을 하였다. 금욕주의, 거룩주의, 율법주의 등을 함께 강조하기 때문에 순니파나 쉬아파 교도들 중에도 내면적으로는 수퓌파 노선을 따르는 자가 상당히 많다고 한다.
수퓌파는 민속 이슬람 사상과 신비주의 사상이 결합되어 이슬람 문화의 꽃을 피웠다. 그들은 무함마드를 신격화하고, 점성. 마술을 인정하고, 부적을 사용하며, 알라의 9가지 이름을 외우면 굉장한 신비의 힘이 솟아난다고 믿는다. 그들은 인도나 파키스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주로 아시아 지역으로 진출하였으며, 힌두교. 불교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D. 기타의 소수 종파들 / 이슬람의 종파 가운데는 위의 세 종파 이외에도 아하미디아파와 와하비파가 있다. 아하미디아파는 시흥 종교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아하미디아파는 신약성경 복음서의 예수 행적에 대해서 전적으로 부정한다. 그들의 주장에 의하면 예수의 무덤이 타시미라는 곳에 실제로 존재하고 있다고 한다. 아하미디아의 중심은 파키스탄이다. 와하비파는 이슬람의 부흥 운동이며, 18세기 이후의 서구 시민주의에서 이 세계가 해방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서구의 팽창 정책을 저지하는 운동이며, 이슬람 정신의 복구 운동이며, 저항 운동(레지스땅)의 한 갈래이다.
6. 이슬람교의 문화이슬람의 문화 이해의 대전제가 되어야 할 것은, 모든 이슬람 국가가 신국 즉 신정국가라는 것이다. 국가와 국민과 종교가 떨어질 수 없는 관계 속에 있는 문화라는 점이다. 이슬람 사회는 정치와 종교가 명확히 구분되지 않는다. 중요한 정치적 결정은 호메이니옹과 같은 종교 지도자가 결정한다. 이슬람의 신앙은 모든 분야의 사회조직과 이리저리 얽혀 있다. 이슬람은 하나의 종교 공동체요 문명과 문화의 통합된 공동체라고 할 수 있다. 이슬람 세계는 언어, 풍습, 역사, 인종적 차이를 초월하는 다르-알-이슬람이라는 합성된 통일체로서, 다른 이교도 사회와는 확실히 구별되도록 구축했던 것이다. 따라서 이슬람 문화의 특징은 영적이고 현실적이면서 강력한 종교적 특징으로 결합된 문화이다. 그들의 종교법을 "샤리하"라고 하는데, 이것은 단순히 종교에 국한된 교리나 법이 아니라 개인의 사생활은 물론 공적인 생활, 정치, 경제, 사회 모든 분야를 총망라하고 있다.
7. 이슬람 세계를 향한 기독교 선교
이슬람인들은 자기들을 아브라함의 자손 중 유일신, 최고 절대 창조의 신 하나님의 선민 중 장자 이스마엘의 계열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다. 그들의 신관은 이삭 계열인 이스라엘 사람들의 신관-하나님의 성품, 육체의 부활, 사후 세계인 지옥과 천국 등-중의 일부 교리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점이 많다. 그것은 그들의 경전인 꾸란경을 편집, 제작할 때 구약성경에 있는 많은 내용들을 차용했기 때문이다. 무함마드가 대상들과 함께 팔레스타인 지역을 다닐 때 보고 듣고, 예배에 참여한 경험과 소아시아 지역을 다닐 때 기독교도들로부터 들은 이야기와 함께 예배드렸을 때의 종교적 체험들이 이슬람의 교의 형성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슬람교와 기독교는 신앙과 신학에 있어서 매우 큰 차이점에 존재한다.
8. 이슬람교와 기독교의 비교
① 유일신 사상: 기독교에서 유일신 여호와 하나님을 섬기듯 이슬람에서는 알라가 유일신이다. ② 경전: 기독교의 성경, 이슬람교의 꾸란 ③ 계시의 종교: 무함마드에게 첫 번째 계시가 온 것은 그가 40세 때였다고 한다. 그는 천사 가브리엘로부터 계시를 받았다고 한다. 성경 66권은 모두 하나님의 특별 계시의 기록으로 믿는다. ④ 기독교인들은 주일에 예배를 드리고, 이슬람교는 매주 금요일 오전에 사원에서 예배를 드린다. ⑤ 최후의 심판과 천국과 지옥을 믿는다. 그러나 그 내용이 동일한 것은 아니다. ⑥ 구원이 있다고 믿는다. 그러나 구원의 개념에는 차이가 있다.
⑦ 이슬람교는 이집트, 아프리카, 아라비아, 동남아시아 등지로 전파되면서 선교가 활발히 이루어져 기독교와 더불어 세계 종교(world religion)라 불린다. ⑧ 구약에서 간음하는 자는 돌로 쳐 죽이라 한 것처럼, 이슬람 교리에도 부끄러운 일을 한 자는 돌로 쳐 죽이라 한다(단 4명의 현장 목격자가 있어야 한다). ⑨ 예정론: 모든 상황과 사건은 신(알라)에 의해 이미 예정된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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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2.05
  • 저작시기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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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248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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