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이이의 철학적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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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율곡이이의 철학적 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1. 이기(理氣)의 특성

2. 이기(理氣)의 상호관계

3. 理通氣局說의 정립

4. 善惡의 사상

결론

본문내용

치이념은 가질 수 없다. 따라서 선악의 기준은 다만 과(過)와 불급(不及)으로써 밖에 정할 수 없는 것이다. 즉, 과와 불급은 악, 과와 불급이 없는 것은 선이다. 그러면 과와 불급은 어디서 생기는 것일까? 그것은 인간의 사욕(私欲) 즉 불교의 이른바 아집에서 비로소 생기는 것이다. 따라서 무악(無我)의 경지는 그러한 과나 불급이 없으므로 순선일 수밖에 없다. 이에 율곡은 유행의 세계 즉 현실계에는 선악을 인정하지만 본체계에는 선악의 상대가 없는 것, 즉 순선으로 보는 것이다. 이것은 또 그의 수양론의 기저로도 되는 것인 바, 여기서 율곡은 본연지기(本然之氣)의 순선이라는 것을 상도함으로써 청탁혼합의 기질을 본연지기에로 회복할 것을 인간수양의 방법으로 제시하여 기질을 교정할 것을 더욱 강조한 것이다. 생각건대 율곡의 '이유선악설(理有善惡說)'은 현상계의 상대성에 대한 형이상학적 해명을 다시 가치론적으로 설명한 것이다. 이는 현상적 가치의 상대성을 설파한 것이라 생각된다.
결론
우주의 커다란 교향곡에서 보면 이 우주는 각자 저마다의 음색으로 자신의 색깔과 향기를 드러내고 있다. 또한 그러한 음색이 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우주의 교향곡에 맞추어 때와 장소를 가릴 줄 아는 것이다. 이러한 이론은 최근 대두되고 있는 초끈이론 즉 통일장이론이라는 것과 비슷하다. 즉 이 모든 만물의 근본은 하나의 연결된 끈인데 그 끈이 어떠한 파장을 띄느냐에 따라 그 모습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또한 그러한 파동은 우주의 파동과 걸음을 맞추며 나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최근 물리학의 사상도 동양철학의 증명이다. 이러한 선상에서 본다면 만법귀일하는 것과 동일하지 않은가? 혹은 우리의 성리학설을 그중 하나로 통일된 이론을 보여준 이이의 말을 들어보자.
'율곡은 우주(천지)의 조화를 기화(氣化)로 보고 그 기화의 가능근거 즉 그 소이연을 이치로 봄으로써 천지의 조화를 기화이승(氣化理乘)으로 본다. 그러면 천지간의 모든 것이 기화이승(氣化理乘)일 따름이다. 따라서 오심(吾心) 즉 인간의 마음도 기화이승(氣化理乘)일 따름이다.' 천지의 조화 는 기화이고 이러한 것은 이치로 부여된다. 또한 이치와 기운이 둘이 아니묘 하나로 보는 그의 학설에서 우리는 인도철학적 맥락과 도가적 사상 유가적사상 모두를 엿볼 수 있다. 다만 이러한 그의 학설이 가치를 가지는 것은 더욱더 자세히 체계화된 모습으로 우주를 볼 수 있는 동양학적기틀을 마련한 것이다.

키워드

이기,   이이,   성리학,   율곡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5.12.07
  • 저작시기2005.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5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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