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소설의 양상과 그 지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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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환경소설의 양상과 그 지향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환경소설의 등장과 배경

2. 환경소설의 두 가지 양상

3. 환경문학의 지향점

본문내용

다는 점이다. 생태급진주의란 환경문제와 관련하여 몇몇 환경운동가들이 보이는 급진주의적 태도를 가리키는 용어이다. 극단적인 환경 운동가들은 그들의 목표를 관철시키려고 때로는 폭력도 서슴지 않는다. 종말을 향해 가고 있는 이 지구를 위해서라면 그들은 시민불복종 운동을 벌일 각오가 되어 있다. "
『숲의 왕』에서 드러나고 있는 이런 의식은 생태계 파괴가 이제 인류의 파멸 직전까지 다가왔음을 주장한 것이다. 그러니 모두가 공멸하는 사태가 오기 전에 숲이 보호되어야 하고 그런 일을 위해서는 어떤 폭력도 사용할 것이라는 각오이기도 하다.
Ⅲ환경문학의 지향점
1. 인간 삶의 현장으로 환경의 중요성
: 환경의 문제는 지구 생명의 문제며 우리의 생존 문제다.
1) 근원적인 세계관의 회복
2) 문명에 의한 자연파괴의 실상을 고발&비판
3) 인간 자신의 피폐화에 대한 반성
4) 자연과 인간의 존재를 인식
2. 생태계에 대한 관심
: 우리 동양(즉 한국)의 경우 단군사상 = 자연공경사상이다.
3. 고전문학작품 속 오늘날의 생태문학적인 요소
1) 이규보의 〔슬견설〕
2) 김시습의 〔조원찬〕
3) 강백년 〔물물나증물물설〕
4. 친숙한 환경문학
: 환경문학은 한국적인 것에의 존중과 확인이란 방법으로 접근
1) 녹색문학의 제기. 녹색문학은 자연옹호의 문학이다.
3) 고향의식, 고향은 태생적이며 근원적이다. 문학에서는 '목가문학'이란 말로 표현되기도 한다.
4) 모든 사물에 대한 공경이다. 이것이 한국 고유사상이다. 이와 관련하여 한국의 전통적인 환경사상인 '풍수지리사상'에도 눈을 돌릴 필요가 있다.
5) 단군사상의 계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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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5.12.08
  • 저작시기2005.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5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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