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위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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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서론
Ⅰ-ⅰ. 하위문화 개념 정의
Ⅰ-ⅱ. 하위문화가 대두된 역사적 배경
Ⅰ-ⅲ. 하위문화 연구와 성과
Ⅰ-ⅳ. 하위문화와 대항문화[counterculture]

Ⅱ.본론
Ⅱ-ⅰ. 대항 문화적 성격의 하위문화
Ⅱ-ⅰ-1.인디문화
(1) 인디문화의 정의
(2) 인디문화의 역사적 배경
(3) 인디문화의 의의
(4) 인디문화의 특징
(5) 인디문화에 대한 오해 -“카우치” 사건
(6) 대안으로서의 인디밴드
Ⅱ-ⅰ-2.촛불시위
(1) 촛불 시위의 배경
(2) ‘촛불’의 의미
(3) 촛불시위의 또 다른 예
(4) 촛불시위의 의의 (5) 촛불 시위의 문제점

Ⅱ-ⅱ. 새로운 문화현상으로서의 하위문화
Ⅱ-ⅱ-1.블로그문화
(1) 블로그의 정의
(2) 블로그 문화의 역사
(3) 블로그 활용의 예
(4) 블로그 문화의 의의
(5) 블로그 문화의 문제점
Ⅱ-ⅱ-2.패러디문화
(1) 패러디의 정의
(2) 패러디의 역사
(3) 패러디의 의의
(4) 현대 예술 속의 패러디들
(5) 패러디 문화의 나아갈 길

Ⅲ.결론
Ⅲ-ⅰ.정리
Ⅲ-ⅱ 한국사회에서 하위문화가 나아가야 할 길
(1) 문화산업의 발전적 측면
(2) 문화의 다양성 측면

본문내용

닉에서 현대 뮤지컬의 자유로움까지 넘나드는 안무 등 - 차이코프스키의 작품은 영국의 천재 안무가 매튜 본에 의해 댄스 뮤지컬로 재탄생했다.
② <동물농장>의 돼지들이 봉기해 인간을 몰아낸다?
지난 5월 예술극장에서 열린 <웃기는 돼지들, 극단 ‘상상’>은 머리보다는 가슴으로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 조지 오웰의 <동물농장, 1945>을 원작으로 한 이 작품은 각종 동물로 변신한 배우들의 익살맞은 표정, 톡톡 튀는 노래와 춤 등 기존의 연극으로서의 틀을 과감히 벗어 던지려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소설이 주는 ‘혁명의 타락’에 대한 무겁고 날카로운 풍자를 가볍고 유쾌하게 그려내고 있는 것이다.
→이 두 작품에서 볼 수 있는 공통의 창작기법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패러디(parody)다. 각각 <백조의 호수>, <동물농장>이라는 유명작품을 모방·변형하여 작품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한다. 기존의 작품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바로 작가의 상상력·창의력이다.
매튜 본의 ‘남성백조’는 백조들이 강하고 동물적이라 여성보단 남성에 가깝다고 느꼈다는 관찰력에서, ‘웃기는 돼지들’은 기존의 연극에서 벗어나 밝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려는 창의력에서 비롯되었다. 이와 같이 기존의 유명작품에 작가의 상상력·창의력을 통해 새 생명력을 불어넣어 주기 위해 이야기를 비틀고 뒤집기도 하고, 무대를 재구성하기도 한다.
(5) 패러디 문화의 나아갈 길
이미 인터넷을 통해 확산되고 있는 문화의 힘을 규제로 막기에는 무리가 있다. 패러디가 점점 많아지고 인터넷을 통한 정보 확산이 사회적인 이슈가 될 때, 그것을 규제로 막겠다는 발상은 위험하고 현실성도 없다. 인터넷을 통한 문화의 문제는 문화로 풀 수밖에 없다. 패러디 문제는 패러디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문화 수준과 양식에 기댈 수밖에 없습니다. 원래 현실을 풍자하면서 즐거움을 선사한다는 의미의 패러디가 탄핵 정국 때부터 온갖 영화 포스터를 패러디해 인터넷을 통해 빠르게 전파되면서 새로운 문화로 형성되기 시작했다. 누구나 만들 수 있고, 누구나 배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접근성도 최고여서 네티즌들의 인기를 한 몸에 받을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런 패러디가 ‘오버’를 하고 문제점을 드러내는 이유는 인터넷에서 서로를 존중하는 자세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인터넷을 통한 정보 확산을 규제로 막기는 불가능하지만 인터넷을 사용하고 인터넷을 통해 창의성과 아이디어를 뿜어내는 네티즌들이 조금 더 성숙한 양식을 지닌다면 패러디의 역기능을 쉽게 해결할 수 있다. 그리고 “패러디는 앞으로도 더욱 인기를 끌면서 영향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견하고 있다.
Ⅲ.결론
Ⅲ-ⅰ. 정리
지금까지 대항 문화적 성격의 하위문화와 새로운 문화현상으로서의 하위문화의 예를 살펴보았다. 이들은 하위문화라고 하는 커다란 범주에서 아주 미미한 부분이지만 현재 한국 사회에서 대두되고 있는 대표적 사항들이다. 먼저 대항 문화적 성격의 인디문화와 촛불시위는 기존 사회의 지배문화에 대항하여 새로운 질서를 추구하는 하나의 문화현상이다. 그리고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문화현상들은 주로 새로운 커뮤니티, 즉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을 통해 급속도로 전파되고 있는 실정이다.
Ⅲ-ⅱ 한국사회에서 하위문화가 나아가야 할 길
(1) 문화산업의 발전적 측면:
우리나라에서 최근 전개되고 있는 하위문화 논의의 두드러진 특징은 하위문화의 저항성을 과도하게 강조하는 한편 문화의 상품화, 상품의 문화화가 이뤄지는 문화산업의 메커니즘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덜 주목하는 경향이다. 하지만 문화산업의 메커니즘에 주목하지 않는 이러한 경향은 대중문화에 대한 지나친 낙관주의를 조장하는 방향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한국은 하위집단의 자생적 하위문화가 문화산업에 의해 수용되어 상품화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외국의 상품화된 문화를 수입해서 판매하는 것이 문화산업의 일반적인 관행인 것이다. 따라서 한국의 경우에는 하위집단의 자생적인 하위문화가 대중문화로 되는 과정보다, 문화산업에 의해 상품의 형태로 전달된 문화 산물에 대하여 하위문화 집단들이 각기 독특한 방식으로 이를 수용하고 변형시키는 과정이 더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되며 하위 문화적 접근의 초점도 그 점에 놓이게 되는 것이다. 문제는 생산과 소비의 간극이 더욱 심화될 경우이다. 그럴 경우 하위집단들이 수용하고 대응하는 방식 역시 더욱 수동적이고 소비적인 것으로 변하게 된다. 문화를 창조할 수 있는 자생적인 힘이 없는 상황에서 문화산업에 의해 제공되는 상품들을 일방적으로 소비만 하는 구조가 심화, 영속되고 있으며 이런 문화산업이 전 지구적 차원으로 확장되는 것이 오늘날의 문화적 현실이다. 따라서 이러한 수동적 하위문화의 발생보다는, 국내에서의 능동적인 하위문화의 발전이 반드시 필요하다.
(2) 문화의 다양성 측면
하위문화란 서론에서 언급했듯이 다양성의 발현이라는 측면이 강하게 부각된다. 대항적인 성격을 띠는 하위문화거나, 혹은 전혀 대항적 성격을 띠지 않는 하위문화라는 사실과 상관없이 하위문화는 한국문화라는 큰 문화범주에서 나누어진 가지로서 각기 다른 방향으로 뻗어나가 한 그루의 한국문화라는 나무를 키우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인디밴드 문화는 기존의 상업적 음악에 대한 대항을 통해 자신들이 추구하는 음악성을 키우게 되고, 이에 대한 상호 작용으로 상업적 음악 역시 음악성의 발전에 기여한다. 또한 대항적 성격을 거의 띠지 않는 종교라는 하위문화를 보아도, 여러 종교들이 각자의 받침돌로 사회의 기본적 신앙체계를 잘 받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다양성의 발현은 각기 상호작용과 각자의 역할을 통해 더욱 양질의 문화를 형성하고, 획일성이라는 편협한 사고에서 벗어나 사회의 다원화에도 기여하는 것이다.
참고자료
하위문화 <스타일의 의미> 딕헵디지
한국현대문화의 이해 이선이
21세기 한국의 문화혁명 이정덕
한국의 하위문화 김진명
세계일보 2004년 10월 15일자
한국 경제 2005년 10월 2일자
데일리 서프라이즈 2005년 7월 30일자
중앙일보 2004년 7월 17일
네이버 백과사전 및 이미지
민중의 소리[http://www.voiceofpeople.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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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2.12
  • 저작시기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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