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설계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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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단기안에는 주안, 일안, 시안이 있으며 시안은 다시 약안과 세안으로 나뉜다.
-이외에도 수업계획을 단원전개계획과 차시별 계획으로 나누기도 한다.
2. 수업의 단계와 주요 활동
1)도입단계의 성격과 주요 활동
(1)학습자의 동기유발-학습자들이 주어진 목표를 달성했을 때 그드리 할 수 있게 되는 것을 설명해주고, 학습과제와 관련이 있는 예화나 경험담을 들려 주며, 시청각자료를 사용하여 학습자의 주의를 집중시킨다.
(2)학습목표의 제시-학습목표는 한 시간 수업이 끝났을 때 학습자가 할 수 있게 되는 것으로 수업 전에 학습자에게 분명히 인지시켜야 한다.
(3)선수학습과 관련짓기-본시 수업에서 다룰 학습과제와 관련있는 과거의 학습경험들을 회상시켜 주어 새로운 학습과제의 해결이 용이하게 해야 한다.
2)전개단계의 성격과 주요 활동
(1)학습내용의 제시-학습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학습해야 할 내용과 예들을 선정하여 적당한 크기로 묶고 가장 기본적인 것에서부터 일반적인 것에 이르기까지 순차적으로 제시한다.
(2)학습자료의 제시
(3)학습자의 참여 유도-학습자에게 질문을 하거나 토론의 기회를 주거나 학습과제를 부과하는 방법, 노트필기를 하게 하는 방법이 있다.
(4)다양한 수업방법의 사용
(5)시간과 자원의 관리
3)정리단계의 성격과 주요 활동
(1)학습과제에 대한 요약과 종합
(2)연습과 피드백을 통한 강화
(3)일반화
(4)보충자료 제시 및 차시 예고
3. 학습지도안의 작성
1)단원의 지도계획
-교과나 단원의 특성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모든 교과의 공통적인 단원지도의 구성요소로 ①단원명, ②단원의 개관(단원의 구성 또는 학습문제, 단원의 설정이유), ③단원의 목표, ④지도상의 유의점, ⑤학습과제분석(학습내용의 구조), ⑥출발점 행동의 진단과 처치(진단평가, 보충학습, 심화학습), ⑦단원의 전개 등이 있다.
2)단시 학습지도안 작성
-단원의 전개계획에 따라 한 시간단위 수업을 어떻게 전개시킬 것인가에 관한 지도계획이다. 여기에는 ①수업목표, ②주요 수업절차, ③학습내용, ④교수-학습활동, ⑤수업매체, ⑥시간계획 등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3)수업계획의 검토와 평가
-수업을 설계하고 계획하는 절차를 여섯 단계로 ①단원목표의 확정, ②학습과제분석, ③출발점 행동의 진단,
④단시별 수업목표의 진술, ⑤단원 수업전개계획, ⑥단시별 수업안과 학생용 자료개발의 여섯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이 여섯 단계를 밟아서 검토와 평가를 할 때 그 대상물은 무엇이고, 어떠한 기준에 적용되어야 하며, 판단을 위한 자료의 수집은 어떠한 방법으로 하는지가 대단히 중요하다.
☞모든 일에 치밀한 계획이 있어야 하듯이 수업도 예외가 아니다. 정해진 시간 내에 주어진 학습목표에 도달해야 하기 때문에 수업이 단지 40~50분을 학습자와 교수자가 마주 있다고 해서 되는 것은 아니며 정해진 수업계획서대로 단계적으로 활동이 행해져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 받은 수업을 돌이켜보건대 수업 과정 중에서 가장 부족한 부분이 마지막 정리 단계가 아닌가 한다. 대개의 선생님들은 진도 나가기에 급급해서 정신없이 수업을 하시다가 종이 치면 수업 내용을 정리할 겨를도 없이 수업을 마치기가 일쑤였다. 학생들도 스스로 복습하는 태도가 부족하여 이전의 수업을 다음 수업까지 연결시키기가 어려웠던 것 같다. 단위 수업시간 내에 해야할 학습량이 너무나 많아서일 것이다. 배운 것만이라도 꼭 되짚어서 자기 것으로 소화시키는 태도가 필요할 것 같다.
. 학습자 관리 전략의 궁극적인 목표에 대하여 쓰시오.
단기적인 목표는 부적젊나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 그날의 학습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바람직한 행동을 확립하는 것이다.
장기적인 목표는 가지개발, 자기관리, 자기발견 등과 같은 개념을 포함하여 궁극적으로 현명한 의사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능력, 동료들에 대해서 책임있게 하는 것 스스로의 행동에 대해서 책임지는 것, 이러한 모든 것을 계속적인 감독이나 보상없이 할 수 있는 것 등을 학생들에게 길러 줄 수 있는 것이 되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보다 장기적인 목표는 학생들이 책임있는 행동을 하고, 동료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여 교과목에 열중하고 학교라는 작은 사회를 소중하게 여기고 사랑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56. 행동 수정에 적용되는 기본원리에 대하여 쓰시오.
① 구체적으로 진술하라: 수정하고자 하는 대상행동을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많지도 적지도 않게 원하는 만큼만 수정되게 해야 한다.
② 행동 수정의 수반성을 신중하게 정의하라: 수반성이란 행동과 결과와의 관계에 대한 진술이다.
③ 조금씩 변화시켜라.
④ 단계적 변화를 추구하라.
⑤ 일관성을 유지하라.
⑥ 현재 수준에서 출발해라.
*효울적인 학습 규율관리는 부적절한 행동을 감소시키고 동시에 긍정적인 행동 수정 기술을 통해서 적절한 행동 패턴을 확립하는 것이다.
57. 수업 규칙을 정하는데 필요한 지침에 대하여 쓰시오.
① 규칙은 짧고 직접적으로 딱들어 맞게 만들어라.
② 학생들의 망각을 고려하여 7가지 이상의 규칙을 정하지 말라.
③ 가능하면 긍정적인 형태의 규칙을 정하라.
④ 규칙을 처음 시행할 때 몇 번 검토했는지를 기록하라.
⑤ 규칙을 위반했을 때를 제외하고 가끔 학생들에게 규칙을 상기시켜라.
⑥ 학생들의 연령 수준에 적합한 언어로 규칙을 기술하고 논의하라.
58.수업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기술에 대하여 쓰시오.
① 최초 활동의 통제: 최초 수업 운영시간을 감소시키는 방법의 하나로서, 학생들이 체육시간에 임할 때 알아두어야 할 기대행동을 게시하는 방안을 생각해 볼 수 있다.
② 수업 시간의 엄수: 수업시작 시간의 엄수는 최초 활동의 게시와 더불어 유연한 수업시작을 가능하게 만든다.
③ 출석점검의 절약: (수업 보조학생으로 하여금 출석확인, 행동기록법사용)
④ 주의집중에 필요한 신호의 교수
⑤ 높은 비율의 피드백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의 활용.
⑥ 학생 수업운영 시간의 기록 게시.
⑦ 열의, 격려, 주의 환기의 활용.
⑧ 즉각적인 성과를 위한 수업운영 게임의 이용: 수업운영 게임이란 학생들이 하나의 게임형태내에서 수업운영 목표를 성취하면 그에 대한 보상을 받도록하는 행동 수정 기법의 일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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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2.14
  • 저작시기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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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267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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