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롯브론테의 제인에어와 에밀리브론테의 폭풍의언덕의 내용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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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는 에밀리에게 어떤 정열적인 체험이 있었던 것이 아닌가 하고 추측하고 있으나, 그 증거는 찾을 수 없다. 그보다는 이 작품의 출생 유래를 다른 데서 찾는 것이 옳을 것 같다. 어쨌든 그녀는 날카로운 관찰력을 지닌 인간이었다. 거칠고 본능적인 요크셔 지방 농민들의 실생활이 여기 지극히 극적(劇的)인 형태로 리얼하게 포착되어 있는 것도 한 원인이 된다.
(2) 작품의 의의 - 인간의 본질에 대한 정밀한 탐구
① 바로 이 작품은 셰익스피어의 [리어왕], 멜빌의 [백경]과 더불어 영어로 씌어진 3대 비극으로 꼽히고 있다. 다소 로맨스풍을 띤 이 작품은 주제와 표현기법에 있어서 당대의 다른 소설들과는 판이하게 다르지만, 소설의 역사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18세기 말 요크셔의 외딴 마을에 살고 있던 언쇼 집안과 린턴 집안에 히스클리프라는 부랑아가 몰고 온 파문을 짧은 서술이 삽입된 제3자의 회상체로 그리고 있다. 요크셔 황야를 무대로 펼쳐지는 격정과 증오를 다룬 작품으로 풍부한 상상력이 돋보인다.
② 궁벽한 시골구석에 묻혀, 마치 극지의 꽃처럼 무명의 짧은 생애를 살다 간 한 불행한 여성에 의해 기적적으로 탄생한 <폭풍의 언덕>은 구체적 현실의 세계와 그것을 초월한 정신세계를 그리고 있다. 자연계와 초자연계가 융합하고 있는 영혼의 세계이며, 여기서는 죽음 자체도 최후가 아니라 영혼의 개방이며, 사자의 망령은 생자의 영혼과 신비적으로 교류하고 있다. 마지막 장면에 주인공인 히스클리프가 캐서린의 망령을 보면서 황홀경 속에서 죽는 장면이 바로 그러한 것이다. 사랑이 바로 증오로 바뀔 수 있고, 그 두 감정이 동일한 요소에서 온다는 것도 재미있는 인간 심리의 내면이 아닐까 ? 이 소설은 인간의 본질을 탐구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받을 만하다.
(3) 작품의 상징성
첫째 망령(亡靈)의 출현에 깜짝 놀란다. 그것은 낭만주의 문학의 영향 때문인지 또는 작가의 기발할 정도로 강한 상상력의 소산인지는 몰라도 이상하게도 우리는 거기에서 "시적(詩的) 진실", 즉 리얼리티를 초월한 리얼리티라고 할 그러한 것을 느끼고 또 거기서 어떤 연민과 공포감마저 감지하게 된다. 여기 등장하는 인간들을 살펴보아도 그들은 흔히 아무 데서나 볼 수 있는 존재들은 아니다. 우선 생사(生死), 선악(善惡), 이성(理性), 모든 인간 세상의 척도를 넘어선 연애가 거기 있다. "나는 히스클리프"라는 캐서린의 말만큼 강렬한 인상을 주는 것은 없다. 그녀의 생명은 히스클리프와 하나가 되어 타오르고, 그리고 그들은 멸망의 심연(深淵)을 넘어서라도 그 사랑의 의지를 이루려고 한다. 선과 악, 영과 육, 사랑과 증오, 이 상반된 모든 것으로 싸우고, 그 균열 사이로 인간성의 가장 깊숙한 심연을 우리는 엿볼 수 있다. 또 한편으로 이 지상적(地上的)이고 육체적인 격정은 항상 멀고 신비로운 천상적인 것을 지향하고자 한다. 에밀리 브론테는 이 작품과 그녀의 시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항상 지상에의 집착과 영원에의 사랑을 마음속에서 그리고 있었던 것이다. 따라서 이것은 하나의 훌륭한 상징적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 마무리하며…
우주에 대한 신비감에서 출발했다고 하는 이 작품은 소설이라기보다는 서정시적 요소(抒情詩的 要素)가 더 많고 희곡적인 요소를 다분히 내포하고 있다고 본다. 에밀리는 이 「폭풍의 언덕」의 한 편으로 그녀의 문학적인 명성을 불후의 것으로 만들었는데, 그렇다면 이 작품의 걸작인 요인은 무엇인가? 한마디로 말해 사실주의(寫實主義)와 낭만주의(浪漫主義)가 훌륭하게 살려져 있다는 점에 있을 것이다. 그리고 또 히스클리프라는 인물의 창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묘까지 파헤쳐 가며 애인을 사모한다는 순정의 소유자면서도 한편으로는 애인을 가로챈 에드가나, 어렸을 때 자기를 학대한 힌들리에 대해서는 잔악한 복수 행위를 자행하는 히스클리프에게서 교양이라는 울에 속박되지 않은, 애증(愛憎)이 진하고 적나라한 인간상을 볼 수 있다. 우리가 히스클리프를 미워하지 못하고 오히려 친근감을 느끼는 것은 그 때문이다. 그리고 우리는 여기에서 극과 극의 대결이 선(善)이냐 악(惡)이냐의 판가름을 하는 것이 아니라 선악(善惡)이 한데 어울려 몸부림치며 시대와 공간을 초월한 영혼에 호소하는 간절한 인간의 절규를 들을 수 있을 것이다. 당시 빅토리아 왕조의 지배적 풍토는 교훈적이고 도덕적이었으므로 이 이상화되지 않은 현실의 인간 히스클리프의 창조야말로 하나의 놀라움이며 또한 소설 문학상에 하나의 헌신적인 암시를 주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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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2.15
  • 저작시기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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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26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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