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밀리에게 장미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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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밀리에게 장미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 William Faulkner, 『에밀리에게 장미를』

Ⅱ. 배 경

Ⅲ. Emily

Ⅳ. 특수한 장치

Ⅴ.‘장미’의 의미

Ⅵ. 결 론

본문내용

요한 사람이었다. 에밀리에게 배런은 아버지에 대한 최초의 반항이자, 그녀의 뜻대로 무언가를 할 수 있다는 희망이었다. 그녀는 아버지를 보냈듯이 그냥 배런을 놓쳐버릴 수는 없었다. 에밀리는 평범하게 사랑을 꿈꾸는 여인이었으나, 마을 사람들은 ‘의무’로서 그녀를 대했을 뿐이지, 어느 누구 하나 그녀를 진정으로 애정을 담은 눈길을 보내주지 않았다. 그녀는 오로지 소문거리일 뿐이었다.
그런 그녀에게 배런이 사람들의 비난과 목사 일 등을 핑계로 떠나려고 했을 때, 그녀는 ‘영원’을 생각했을 것이다. 그녀는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이 ‘생명현상’에 대한 확실한 경계가 없다. 그녀에게 있어 배런의 ‘죽음’은 영원한 이별이 아니라, ‘영원히 함께 하는 것’이었을 것이다. 밤마다 그의 옆에 누워있으면서 그녀는 그가 그녀의 곁에 있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악취가 나고, 살점은 사라졌어도 수많은 되뇜과 정신력으로 그녀는 그렇게 생각할 수 있었을 것이다. 이를 통해 그녀는 영원히 배런을 가지게 되고, 아버지처럼 잃어버리지 않을 수 있었던 것이다.
그녀의 행동이 비록 엽기적이긴 하였으나, 진정한 사랑을 알지 못했던 그녀로서는 그것이 사랑의 방식이었을 뿐이었다. 아무도 그녀에게 사랑을 가르쳐 주지 않았으면서 그 누가 그녀를 욕할 수 있으랴?
작가는 정말 슬프고도 외로운 인생을 살아온 그녀에게 한 송이의 장미라도 선사하고 싶었던 것이다. 한 번도 진심으로 그녀를 바라보지 않았던 사람들이 양가적으로 슬픔을 연기하기 위해 숱한 꽃송이에 그녀를 뉘인 것과는 달리, 한 송이 장미꽃이라도 진정한 애도와 사랑을 담아 그녀에게 전해주고 싶었던 것이다.
에밀리는 마을 사람들의 생각처럼 고귀한 혈통의 귀족 아가씨가 아닌 - 장미처럼 열정적인 사랑을 한 - 보통 여자들의 사랑을 간직하고 있는 여인이었다는 것을 우리는 알 수 있을 것이다.
Ⅵ. 결 론
“에밀리에게 장미를”은 여러 가지 방면으로 해석되어왔다. 사아토리스 대령이나 스티븐 판사로 대표되는 구세대와 신흥 세대와의 갈등, 즉 미국 남부의 전통과 현실과의 투쟁으로 보는 비평가들도 있다. 특히 이 작품은 호머 배런으로 대표되는 북부 산업주의와 에밀리 그리어슨으로 대표되는 남부의 전통과의 갈등으로 보고, 북부에 대한 남부의 정신적 승리를 나타낸 작품으로 널리 알려져 왔다.
Malcolm Cowley는 남북전쟁 패전 이후 남부 질서나 도덕의 붕괴를 그린 작품으로 간주하고 있다. 물론 이 작품에서 에밀리와 그녀의 집으로 상징되었던 남부 귀족이 마지막으로 와해되어버리는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그 화려하고 위풍당당했던 “옛 질서”는 마치 차고와 조면기 사이에서 사그라져 가는 그리어슨 가의 옛 건물처럼 허물어져 가고 눈엣가시로 보이게 된다.
주인공 에밀리는 마치 “어둡고 습진 벽 위에 자라고 있는 버섯”과도 같이 정상적인 인간세계와 고립을 지키고 있으며, 바로 그 고립으로 인하여 그녀는 괴물 같은 존재로 변해 가고 있다. 그런 폐쇄는 그녀를 다른 사람들에게 엽기적인 존재로밖에 보일 수 없게 만들었다. 하지만 우리는 이렇게 책을 읽어가면서 그녀의 이러한 행동이 증명할 수 없는 정당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되었다.
이 작품의 제목에 대한 질문에 대하여 작가는 이렇게 대답했다고 한다.
“Oh, it's simply the poor woman had no life at all. Her father had kept more or less locked her up and she had a lover who was about to quit her, she had to murder him. It was just "A Rose for Emily" ― that's all. (오, 이것은 단순히 인생을 전혀 가지지 못했던 불쌍한 여인의 이야기다. 그녀의 아버지는 계속 그녀를 가두었고 그녀는 그녀와의 관계를 끊으려하는 연인을 가졌다. 그녀는 그를 죽일 수밖에 없었다. 이것은 단순히 “에밀리를 위한 장미”이다. ― 이것이 전부이다.)”
작품을 자세히 보면 알 수 있듯이, 이제까지 일반적으로 평가되어 온 바처럼 이 작품은 단순한 “포크너 충격”이나 미국 남부와 북부간의 갈등을 그린 작품이라기보다는, 보다 근본적이고 보편적인 인간문제를 다루고 있다. 자신의 인생을 가지지 못했던 한 여인은 진정한 사랑조차 알지 못했다. 그리고 그녀는 자신만의 방법으로 영원히 그녀의 사랑을 얻게 된다. 사람과 함께 동화되지 못하고 폐쇄적으로 살아온 그녀는 “고인 물 속에 오랫동안 잠겨 둔 시체”같았다. 우리 인간은 외부 세계와의 끊임없는 접촉과 교류를 통하여 발전하고 생성해 나간다. 전통이나 과거 유산은 그것이 현실과 밀접한 상호 관계를 유지할 때에 비로소 가치와 의미가 있는 것이지, 현실과 유리(遊離)된 채 홀로 고립되어 있는 전통이나 과거 유산은 에밀리의 경우처럼 괴물과 같은, 아니 알지 못하는 이의 눈에서는 악마와 같은 존재로 변화시키고 만다.
이 작품은 사람과 사랑의 부재로 사람을 괴물로 변해버리게 하지 말고, 진정한 사랑으로 타인을 대하는 것의 중요성도 내제하고 있다. 작가와 함께 에밀리를 알게 된 사람들은 그녀에게 진정한 장미를 선사하리라.
더 이상 제 2의 에밀리가 생겨나지 않길 진정으로 바라면서…
Ⅶ. 참고문헌
[단행본]
윤재천.『어느 로맨티스트의 고백(상)』. 문학관. 2001.
이문열.『세계명작산책 1(사랑의 여러 빛깔)』. 살림. 2003.
[논 문]
김욱동.「개방과 폐쇄 : Faulkner의 “A Rose for Emily" 연구」,『영어영문학 vol.57』.
1976.
신명아.「윌리엄 포크너의 주요 작품에 나타난 어머니의 부재 현상과 그의 생애의 역동
적 관계의 분석」,『외국 문학 1994년 봄호』. 1994년 2월.
강 희. 「포크너 초기작품의 여성들 ― 성과 문화」,『영어영문학 45권 2호』. 1999.
정현숙.「포크너 작품에 나타난 여성의 목소리」,『영미영문학 65호』. 2002년 10월.
[인터넷]
네이버 꼬마자동차님의 블로그, http://blog.naver.com/peel1895/20002663603 (Rose for Emily - 소설(7), 2004년 5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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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2.16
  • 저작시기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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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27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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