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시의 방황과 모색
1. 주요한·김억·황석우
(1-1) 주요한 작가의 이해
시 경향
작품분석
(1-2) 김억 작가의 이해
시 경향
작품분석
(1-3) 황석우 작가의 이해
2. <폐허>와 <백조>의 시인들
(2-1) 폐허의 시인들
(2-2) 백조의 시인들
3. <금성>이후의 변모
(3-1) 양주동
(3-2) 유춘섭
(3-3) 백기만
(3-4) 손진태, 이상백
(3-5) 이장희
(3-6) 김동환
4. 김소월과 한용운
<김소월>
(4-1.1) 등단과 시집 ‘진달래꽃’ 발표
(4-1.2) 민요시와 김소월
(4-1.3) 김소월의 작품세계
<한용운>
(4-2.1) 시인, 독립운동가, 스님 한용운
(4-2.2) ‘님’과 한용운
(4-2.3) 한용운의 작품세계
5. 조명희·김형원·이상화
<조명희>
(5-1.1) 초기시의 기본구조
(5-1.2) 망명 후 시세계의 변모 양상
<김형원>
(5-2.1) 현실지향과 점진성
(5-2.2) 평등, 포옹, 민주성
(5-2.3) 미래지향열과 인습·제도의 배격
(5-2.4) 새로움에의 동경
(5-2.5) 한계
<이상화>
(5-3.1) <백조> 시절의 시
(5-3.2) <개벽> 시절의 시
Ⅲ. 결론
Ⅱ. 시의 방황과 모색
1. 주요한·김억·황석우
(1-1) 주요한 작가의 이해
시 경향
작품분석
(1-2) 김억 작가의 이해
시 경향
작품분석
(1-3) 황석우 작가의 이해
2. <폐허>와 <백조>의 시인들
(2-1) 폐허의 시인들
(2-2) 백조의 시인들
3. <금성>이후의 변모
(3-1) 양주동
(3-2) 유춘섭
(3-3) 백기만
(3-4) 손진태, 이상백
(3-5) 이장희
(3-6) 김동환
4. 김소월과 한용운
<김소월>
(4-1.1) 등단과 시집 ‘진달래꽃’ 발표
(4-1.2) 민요시와 김소월
(4-1.3) 김소월의 작품세계
<한용운>
(4-2.1) 시인, 독립운동가, 스님 한용운
(4-2.2) ‘님’과 한용운
(4-2.3) 한용운의 작품세계
5. 조명희·김형원·이상화
<조명희>
(5-1.1) 초기시의 기본구조
(5-1.2) 망명 후 시세계의 변모 양상
<김형원>
(5-2.1) 현실지향과 점진성
(5-2.2) 평등, 포옹, 민주성
(5-2.3) 미래지향열과 인습·제도의 배격
(5-2.4) 새로움에의 동경
(5-2.5) 한계
<이상화>
(5-3.1) <백조> 시절의 시
(5-3.2) <개벽> 시절의 시
Ⅲ. 결론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