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4대 현대 교육철학(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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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국의 4대 현대 교육철학(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진보주의 (Progressivism) 』
1. 개관
2. 진보주의교육의 의의 및 배경
3. 진보주의 교육원리
4. 진보주의 교육의 비판
5. 진보주의 교육의 시사점
『본질주의 (Essentialism) 』
1. 개관
2. 본질주의교육의 의의 및 배경
3. 본질주의 교육원리
4. 본질주의 교육의 비판
5. 본질주의 교육의 시사점
6. 진보주의와 본질주의 교육이론 비교
『 항존주의 (Perennialism) 』
1. 개관
2. 본질주의교육의 의의 및 배경
3. 본질주의 교육원리
4. 본질주의 교육의 비판
5. 본질주의 교육의 시사점
6. 본질주의와 항존주의 교육이론 비교
7. 진보주의와 항존주의 교육이론 비교
『 재건주의 (Reconstructionism) 』
1. 개관
2. 본질주의교육의 의의 및 배경
3. 본질주의 교육원리
4. 본질주의 교육의 비판
5. 본질주의 교육의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사상에서도 이미 나타나 있다. 즉, 그는 그의 여러 저서에서 분명히 교육을 사회개조의 도구로서 또는 사회재건의 수단으로서 생각해 왔다. 그러나 '개조주의'교육은 보스톤대학 교수인 브라멜드에 의하여 제창된 교육철학이다. 그에 의하면 교육을 수단으로 하여 현 사회를 개혁하고 새로운 사회질서를 수립해야 한다는 데 교육사상의 핵심이 있다. 브라멜드는 현대사회는 중대한 문화적 위기에 직면하고 있기 때문에 급격한 변화와 혁신을 통하여 재건되어야 하는 바, 교육이 그 선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특히, 1957년 소련의 인공위성이 미국에 앞서 발사된 후 미국교육이 근본적으로 재검토되고 비판을 받는 과정에서 새로운 교육철학으로서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특히 개조주의 교육철학은 개발국에 있어서는 많은 시사를 주는 이론으로서 주목의 대상이 되는 견해라 하였다
3. 재건주의 교육원리
재건주의자들은 지금까지 설명하였던 3대 교육사조를 다음과 같이 비판하였다. 진보주의는 과학적 방법에 있어서는 강하지만 포괄적 결과에 있어서는 약하며, 사색하는 방법에 있어서는 강하지만 목표를 가르쳐 주는데 있어서는 약하다는 것이다. 본질주의는 현재와 같이 급격한 개조가 진행되고 있는 시대에 있어서는 매혹적이지만, 지나간 시대에 적합하였던 신조와 습관을 영속시키고 복구시키자는 주장은 안정되고 동적인 문화를 창조할 수는 없다. 항존주의는 고대의 문화유산을 부활시키려고 하고 있으므로 이는 역사성을 무시하는 결과가 되며 또 현대의 가장 중대한 과제인 민주주의에 상반되는 것이다.
이러한 비판 위에 재건주의는 인간에 대한 과학적인 사고, 아동의 자발성 존중, 민주이념을 중시하는 면을 진보주의에서 택하고, 본질주의에서는 문화를 중시하는 요소를, 항존주의에서는 인생과 우주에 대한 사유의 철학적 방식을 받아들여 재건주의 교육사상의 기본원리로 택하고 있다.
재건주의는 한마디로 말하면 기성의 미국의 교육철학인 진보주의·본질주의·항존주의 라는 세 가지 교육철학의 공헌을 자기 철학 속에 종합하려는 교육철학이라고 할 수 있다.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의 사회개혁성이다. 교육의 중요한 목적의 하나는 사회개혁 계획을 추진하는 데 있다. 진보주의가 과정을 중시하면서 계획해 가는 사회를 중시함에 반하여 개조주의는 달성해야 할 계획된 사회를 중시한다.
둘째, 교육은 달성해야 할 계획된 사회를 실현하기 위하여 수행되어야 한다. 교육은 인간의 마음을 창조적·발전적인 것으로 향하게 하고 새로운 사회질서를 세우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모든 시민이 함께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
셋째, 새로운 사회질서는 민주적인 것이어야 한다. 우리가 바라는 사회는 부(富)가 국민에게 고루 분배되는 복지사회이며, 이것은 민주화가 이루어져야 가능하고 무엇보다도 마음의 혁명이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교사는 사회성원들에게 적극적으로 관여하고 맡은 학생들의 절대적인 호응을 얻어야 한다. 교사 자신이 구체적인 문제에 대한 확실한 해결방안을 가지고 공개강연이나 공개토론 등의 기회를 이용하여 설명해야 한다.
다섯째, 교사는 미래지향적 교육을 해야 한다.
여섯째, 교육의 방법은 행동과학의 도움을 받아 사회의 재구성이라는 관점에서 통합되어야 한다.
일곱째, 교육은 사회적 문화적 힘에 의하여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4. 재건주의 교육의 비판
현대 문화의 위기를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사회에 대한 개혁적 전망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재건주의는 높이 평가될 만하다. 그러나 '공교육의 사회개조를 위한 수단화'는 상당히 급진적이고 이상론적이다. 즉 재건주의가 목적하는 새로운 사회질서를 누가 어떻게 어떤 능력으로 실천 가능케 하느냐는 쉬운 문제가 아니다.
첫째, 가치판단을 다수의 합의에 의한다는 것은 무리이다.
둘째, 교육의 힘을 과대 평가한다.(교육의 힘만으로는 새로운 사회질서를 확립하는 것이 어렵다)
셋째, 행동과학을 지나치게 신뢰한다(규범적·가치적 측면 소홀)
넷째, 지나치게 미래지향적이다.
다섯째. 미래사회에 어떠한 가치관에 근거해서 세울 것인가에 대한 논증이 결여되어있다.
5.재건주의 교육의 시사점
재건주의는 학교는 새로운 사회의 창조에 유용해야 한다는 관점의 이론이다. 학교의 일차적 기능은 현대사회의 위기의 진단을 돕는 것이다. 학교는 문화적인 위기에 공헌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과 태도를 창조하는 중요한 사회적 문제를 식별한다.
첫째. 현대사회의 위기를 교육을 통해 해결하고자 한 점이다.
둘째. 대중이 중심이 되는 민주주의를 강조한 점이다.
셋째, 교육에서 집단과 사회개념을 강조한 점이다.
넷째, 교육에서 민주적인 사회개혁을 강조한 점이다.
다섯째, 교육의 모든 과정을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재조직해야 함을 강조한 점이 다.
※ 문화연속체 상의 비교 : 항존주의는 과거, 진보주의는 현재, 본질주 의는 과거, 현재의 간 위치, 재건주의는 미래를 지향하고 있다.
Ⅲ. 결론
이상에서 우리는 개괄적이나마 미국 교육철학사조의 흐름을 살표봄과 동시에 비판도 가해 보았다. 이제 이들이 서로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첫째, 과거·현재·미래라는 시공상의 문화연속체의 차원에서 본다면 항존주의는 과거를, 진보주의는 현재를, 본질주의는 과거, 현재의 중간위치를 중시하는데, 재건주의는 미래를 지향하고 있다.
둘째, 이들은 서로 각기 상관성이 없는 독자적 존재가 아니다. 이들 사이에는 서로 상반되는 주장이 있는가 하면 서로 공통되는 주장도 없지 않다. 진보주의와 개조주의가 서로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음에 반하여, 본질주의와 항존주의도 역시 서로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진보주의와 본질주의, 개조주의와 항존주의는 각각 어떤 좁은 부분에 있어서 동일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이 네 주의가 공통적으로 차지하는 영역은 극히 적은 부분임을 알 수 있다.
Ⅳ. 참고문헌
1. 노상우(1999),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2. 박준영(1998), 교육의 철학적 이해, 경성대학출판사
3. George. F. Kneller(1994), 교육의 철학과 사상, 학문사
4. 탁영진,유길준(2000), 희소교육학, 열린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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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2.20
  • 저작시기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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