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면서 - 은희경의 생애
2. 소설의 특징 - 인물의 성격창조
2-1. 어긋나는 대화와 오해
2-2. 결혼의 좌절
2-3. ‘희망’의 모습 - 부정적
2-4. 가족에서의 소외
2-5. 착한 여자와 나쁜 여자
2-6. ‘불임’의 이미지
3. 마치면서
2. 소설의 특징 - 인물의 성격창조
2-1. 어긋나는 대화와 오해
2-2. 결혼의 좌절
2-3. ‘희망’의 모습 - 부정적
2-4. 가족에서의 소외
2-5. 착한 여자와 나쁜 여자
2-6. ‘불임’의 이미지
3. 마치면서
본문내용
남편의 폭력, 『열쇠』『빈 처』에서의 아내의 불감증, 『이중주』『열쇠』『마지막 춤은 나와 함께』의 이혼, 『이중주』『짐작과는 다른 일들』과 『이중주』에서의 남편의 죽음, 『타인에게 말 걸기』『그녀의 세 번째 남자』『마지막 춤은 나와 함께』에서의 남자 친구들, 『마지막 춤은 나와 함께』『짐작과는 다른 일들』에서의 모함하는 여자들을 경험한다. 이런 경험은 하나같이 여성에게 좌절과 상처의 경험을 안겨 주면서 동시에 가족 구성을 방해한다. 결혼으로 가는 과정과 결혼을 유지하는 것을 어렵게 만듦으로써 간접적으로 여성의 홀로 서기를 재촉한다. 여성들은 적극적으로 이혼이나 독신의 길로 갔다기보다는 주변 상황이 그녀들을 그렇게 만든 것이다.
은희경은 여성에 대한 이데올로기, 순결 이데올로기로부터 넘어선다. 자신의 욕망을 죽이고 무성적이고 불감증인 삶을 강요하는 폭력적 순결로부터 그녀는 벗어난다. 그리고 기존의 가족 제도와 결혼을 거부한다. 소설의 결말에서 여성들은 사랑하는 사람을 잃고 사회적 지위마저 잃으려 한다. 다시 그녀를 절망에 빠뜨리는 가부장제 사회에 맞서 그녀는 자기 나름의 견딤의 방식-냉소와 일탈, 무계획-으로 오늘을 살아가지만 결과는 냉혹하다. 이렇듯 어둡고 불확실한 결말은 여성들이 겪는 절망적 현실 상황을 표현한다고 해석할 수 있으나, 발전적인 삶의 대안을 제시해 주지 못하고 있다. 또한 여성의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기 위함이라고 하더라도 다양한 삶의 방식을 제시해 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도덕적으로도 성찰적인 주인공이 되고 좀 더 여성 해방적 비전을 제시해 줄 우 있는 대안이 나왔으면 한다.
은희경은 여성에 대한 이데올로기, 순결 이데올로기로부터 넘어선다. 자신의 욕망을 죽이고 무성적이고 불감증인 삶을 강요하는 폭력적 순결로부터 그녀는 벗어난다. 그리고 기존의 가족 제도와 결혼을 거부한다. 소설의 결말에서 여성들은 사랑하는 사람을 잃고 사회적 지위마저 잃으려 한다. 다시 그녀를 절망에 빠뜨리는 가부장제 사회에 맞서 그녀는 자기 나름의 견딤의 방식-냉소와 일탈, 무계획-으로 오늘을 살아가지만 결과는 냉혹하다. 이렇듯 어둡고 불확실한 결말은 여성들이 겪는 절망적 현실 상황을 표현한다고 해석할 수 있으나, 발전적인 삶의 대안을 제시해 주지 못하고 있다. 또한 여성의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기 위함이라고 하더라도 다양한 삶의 방식을 제시해 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도덕적으로도 성찰적인 주인공이 되고 좀 더 여성 해방적 비전을 제시해 줄 우 있는 대안이 나왔으면 한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