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고대 음악의 일반적 특징
고대 문화의 음악
중국(China)
이집트(Egypt)
헤브라이(Hebrew)
그리스(Greece)
음악사상
악기
기보법
단성 성가
일반적 특징
네우마(neumes) 기보법
단성 성가의 종류
그레고리오 성가(Gregorian chant)
중세 음악의 일반적 특징
세속 가곡
일반적 특징
프랑스의 세속 가곡
독일의 세속 가곡
그 밖의 국가들
초기의 다성음악
아르스 안티콰(The Old Art)
아르스 안티콰 작곡가들
아르스 노바(The New Art)
프랑스의 아르스 노바
기욤 드 마쇼(Guillaume de Machaut 1305-1377)
필리프 드 비트리(Philippe de Vitry 1291-1361)
이탈리아의 아르스 노바
형식
프란체스코 란디니(Francesco Landini 1325-1337)
그 밖의 작곡가
중세의 악기
중세의 무용곡
고대 문화의 음악
중국(China)
이집트(Egypt)
헤브라이(Hebrew)
그리스(Greece)
음악사상
악기
기보법
단성 성가
일반적 특징
네우마(neumes) 기보법
단성 성가의 종류
그레고리오 성가(Gregorian chant)
중세 음악의 일반적 특징
세속 가곡
일반적 특징
프랑스의 세속 가곡
독일의 세속 가곡
그 밖의 국가들
초기의 다성음악
아르스 안티콰(The Old Art)
아르스 안티콰 작곡가들
아르스 노바(The New Art)
프랑스의 아르스 노바
기욤 드 마쇼(Guillaume de Machaut 1305-1377)
필리프 드 비트리(Philippe de Vitry 1291-1361)
이탈리아의 아르스 노바
형식
프란체스코 란디니(Francesco Landini 1325-1337)
그 밖의 작곡가
중세의 악기
중세의 무용곡
본문내용
테트(motet)
콘둑투스(conductus)
호케투스(hoketus)
로타(rota)
론델루스(rondellus)
아르스 안티콰 작곡가들
12세기 후반의 레오냉(Leonin)
- 노트르담 악파
- 2성부 오르가눔
- 콘툭투스
- 모테트
13세기 초기의 페로탱(Perotin)
- 노트르담 악파
- 3, 4성부 오르가눔
아르스 노바(The New Art)
14세기를 지칭.
세속음악이 종교음악 보다 많이 작곡.
음악의 중심지 - 프랑스, 이탈리아.
리듬의 복잡화.
선율, 리듬면에서 가장 높은 성부에 집중.
프랑스의 아르스 노바
형식
1) 아이소리드믹 모테트
2) 발라드
3) 론도
4) 비를레
기욤 드 마쇼(Guillaume de Machaut 1305-1377)
프랑스 아르스 노바의 주도적 작곡가.
세속음악 많이 작곡.
<노트르담 미사, Messe de Notre Dame>
Amour et biaute<사랑과 아름다움> 3성부 모테트
필리프 드 비트리(Philippe de Vitry 1291-1361)
프랑스 고위 성직자, 음악 이론가, 작곡가.
기보법에 대한 논문을 씀.
아르스 노바 라는 명칭은 그의 [아르스노바] 라는 제목의 논문에서 유래되었다.
이탈리아의 아르스 노바
리듬적으로는 프랑스 보다 단순.
유창한 성악 스타일을 갖게 된 시기.
형식
1) 마드리갈(madrigal)
2) 카치아(caccia)
3) 발라타(ballata)
프란체스코 란디니(Francesco Landini 1325-1337)
이탈리아 음악가, 시인. 피렌체의 맹인 오르가니스트.
140여 곡의 발라타(2성부를 위한 곡 91개, 3성부를 위한 곡 49개) 현존하는 곡으로 12개의 마드리갈, 1개의 비를레, 1개의 카치아.
그 밖의 작곡가
야코보 다 볼로냐
기라르델로 다 피렌체
조반니 다 카시아
중세의 악기
활을 써서 연주하는 현악기
- 비엘르(vielle)
- 레벡(rebec)
- 트롬바 마리나(tromba marina)
줄을 뜯어서 연주하는 현악기
- 류트(lute)
- 설터리(psaltery)
중세의 악기
관악기
- 리코더(recorder)
- 숌(shawm)
- 호른(horn), 트럼펫(trumpet)
오르간
건반악기
타악기
- 드럼(drum), 캐틀 드럼(kettle drum)
- 심벌(cymbal), 벨(bell)
중세의 무용곡
에스탕피(estampie)
이스탐피타(istanpita)
살타렐로(saltarello)
콘둑투스(conductus)
호케투스(hoketus)
로타(rota)
론델루스(rondellus)
아르스 안티콰 작곡가들
12세기 후반의 레오냉(Leonin)
- 노트르담 악파
- 2성부 오르가눔
- 콘툭투스
- 모테트
13세기 초기의 페로탱(Perotin)
- 노트르담 악파
- 3, 4성부 오르가눔
아르스 노바(The New Art)
14세기를 지칭.
세속음악이 종교음악 보다 많이 작곡.
음악의 중심지 - 프랑스, 이탈리아.
리듬의 복잡화.
선율, 리듬면에서 가장 높은 성부에 집중.
프랑스의 아르스 노바
형식
1) 아이소리드믹 모테트
2) 발라드
3) 론도
4) 비를레
기욤 드 마쇼(Guillaume de Machaut 1305-1377)
프랑스 아르스 노바의 주도적 작곡가.
세속음악 많이 작곡.
<노트르담 미사, Messe de Notre Dame>
Amour et biaute<사랑과 아름다움> 3성부 모테트
필리프 드 비트리(Philippe de Vitry 1291-1361)
프랑스 고위 성직자, 음악 이론가, 작곡가.
기보법에 대한 논문을 씀.
아르스 노바 라는 명칭은 그의 [아르스노바] 라는 제목의 논문에서 유래되었다.
이탈리아의 아르스 노바
리듬적으로는 프랑스 보다 단순.
유창한 성악 스타일을 갖게 된 시기.
형식
1) 마드리갈(madrigal)
2) 카치아(caccia)
3) 발라타(ballata)
프란체스코 란디니(Francesco Landini 1325-1337)
이탈리아 음악가, 시인. 피렌체의 맹인 오르가니스트.
140여 곡의 발라타(2성부를 위한 곡 91개, 3성부를 위한 곡 49개) 현존하는 곡으로 12개의 마드리갈, 1개의 비를레, 1개의 카치아.
그 밖의 작곡가
야코보 다 볼로냐
기라르델로 다 피렌체
조반니 다 카시아
중세의 악기
활을 써서 연주하는 현악기
- 비엘르(vielle)
- 레벡(rebec)
- 트롬바 마리나(tromba marina)
줄을 뜯어서 연주하는 현악기
- 류트(lute)
- 설터리(psaltery)
중세의 악기
관악기
- 리코더(recorder)
- 숌(shawm)
- 호른(horn), 트럼펫(trumpet)
오르간
건반악기
타악기
- 드럼(drum), 캐틀 드럼(kettle drum)
- 심벌(cymbal), 벨(bell)
중세의 무용곡
에스탕피(estampie)
이스탐피타(istanpita)
살타렐로(saltarello)
추천자료
- 음악평가(음악교육평가, 음악과평가)의 행동유형, 음악평가(음악교육평가, 음악과평가)의 실...
- 음악과(음악교육)의 성격과 목표,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10학년 내용, 고등학교 음악...
- 음악과(음악교육)의 성격과 의의,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학년별 내용, 초등학교 음악...
- 음악과(음악교육) 특징과 목표,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학년별내용, 초등학교 음악과(음...
- 초등음악교육, 초등학교 6학년 음악과(음악교육) 목표와 실태, 초등학교 6학년 음악과(음악교...
- 음악과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의의와 배경, 음악과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학...
- 음악과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정의와 배경, 음악과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목적, 음악과교육...
- 음악과교육 이해영역학습(이해중심수업모형) 의의, 음악과교육 이해영역학습(이해중심수업모...
- 코다이음악교육(코다이음악수업) 의의, 코다이음악교육(코다이음악수업) 발달과 목표, 코다이...
-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의의,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장단지도, 한국전통음악...
- 음악과(음악교육) 의미와 목표,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내용,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 한국전통음악(국악) 의미, 한국전통음악(국악) 분류, 한국전통음악(국악) 특성, 한국전통음악...
- 음악과교육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 개념과 음악적 발달이론, 음악과교육 창작수업(창작...
- 낭만파음악(낭만주의음악) 의의와 장르별특성, 낭만파음악(낭만주의음악) 경향, 낭만파음악(...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