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가) 문제제기
(가1) 볼런테인먼트?
(가2) 볼런테인먼트-두 모델
(가3) 논문 논제
(나) 다원주의 시대의 대안적 가치
(나1) 다원주의란 무엇인가?
(나2) 가치 다원주의
(나3) 인간연대성과 다원주의
(다) 인간연대성의 가치: 볼런티어리즘
(다1) 맞물림
(다2) 사랑
(다3) 성기성물
(라) 가치의 착근: 모성 생활양식
(라1) 규칙역설
(라2) 모성 생활양식
(마) 인간연대성의 빛-재미
(마1) 재미의 구조
(마2) 재미1-인간연대성의 과정적 성질
(마3) 재미2-인간연대성의 주체적 성질
(가) 문제제기
(가1) 볼런테인먼트?
(가2) 볼런테인먼트-두 모델
(가3) 논문 논제
(나) 다원주의 시대의 대안적 가치
(나1) 다원주의란 무엇인가?
(나2) 가치 다원주의
(나3) 인간연대성과 다원주의
(다) 인간연대성의 가치: 볼런티어리즘
(다1) 맞물림
(다2) 사랑
(다3) 성기성물
(라) 가치의 착근: 모성 생활양식
(라1) 규칙역설
(라2) 모성 생활양식
(마) 인간연대성의 빛-재미
(마1) 재미의 구조
(마2) 재미1-인간연대성의 과정적 성질
(마3) 재미2-인간연대성의 주체적 성질
본문내용
즐겁게 한다”는 것이다. 논리적으로, 수행 자체가 접대자이고 수행자는 피접대자이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인간연대성 수행자는 자신의 수행을 통해 즐거움을 자신에게 준다. 즐거움을 스스로 얻는 것이다. 볼런테인먼트의 이러한 즐김의 논리는 인간연대성의 논리와 대응하여 있다. 인간연대성의 수행은 맞물림, 사랑, 성기성물의 논리의 구현이기 때문이다.
엔터테인먼트에서 접대의 내용은 일차적으로 즐거움이지만, 즐거움을 반드시 수반하지 않아도 된다. 존경, 평안함, 지루하지 않음, 소식 교환, 정보 얻기 등의 어느 것도 그 내용일 수 있다. 비슷하게, 볼런테인먼트에서도 인간연대성의 수행은 언제나 즐거움으로 보상되는 것은 아니다. 이 수행은 성기성물의 과정이기 때문이다. 즐거움은 주체, 객체, 상황, 수행의 단계 등 많은 요소들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즐거움은 없을 수 있지만 대신 보람이나 도움 줌을 경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볼런테인먼트는 따라서 ‘재미 수반주의’로 해석되지 않아야 하는 까닭이 여기에 있다. 볼런테인먼트의 엔터테인먼트가 ‘재미 수반주의’로 규정되는 코메디언의 엔터테인먼트와 달라지는 지점일 것이다.
(마3) 즐김2-인간연대성의 주체적 성질: 볼런테인먼트 개념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한 가지 단서는 예악(禮樂) 일치론 "예악(禮樂)이 또한 한 이치니 예(禮)의 화(和)가 바로 이 악(樂)이요, 악(樂)의 절(節)이 바로 이 예(禮)니, 또한 두 물건이 아니다." (http://www.dj58.com/oakgi/oakgi_2.html)
에 주목하는 것이다. 예악 일치론 관점은 칸트로 대표되는 윤리와 지식, 윤리와 예술의 분리론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칸트의 분리론은 이성과 감성, 남성과 여성, 지식과 예술을 나누어, 즐김을 전자에서 배제하고 후자의 전유물로 국한하였다. 이러한 구조에서 윤리는 이성적도 아니고 감성적도 아닌, 실천적 의지의 질서가 되어, 지성도 즐김도 배제하여야 했다. 이러한 왜곡을 극복하기 위해, 볼런테인먼트는 예악 일치론의 복원을 통해 즐김이 인간연대성 수행의 중요한 부분으로 정립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흑백 인종 사회에서 ‘스쿨 버싱’이 자체로 역차별이지만 ‘역사 왜곡에 대한 법률적 처방’으로 제도화된 것은 주목할만 하다.
볼런테인먼트와 칸트는 또 하나의 대조를 요구한다. 칸트의 분리주의는 도덕주의를 논리적으로 함축하지는 않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것에로 귀결된다고 믿는다. 도덕주의의 관점은 그 자체로 고결하고 높은 기준을 요구하는데서 치하 할만 하다. 이 관점의 개인주의는 타자에 대한 관계에 있어서 ‘평가적’이거나 ‘계도적’이거나 ‘개혁적’이어 나름대로의 기여를 한다. 많은 시민 운동은 그러한 개념적 범주에 들어 있다고 보인다. 그러나 볼런테인먼트의 성기성물은 ‘어머니의 아기 사랑’이 보이듯이 아기의 사람 만들기와 자신의 사람됨의 완성을 분리할 수 없는 구조로 가지고 있다. 볼런테인먼트는 평가적도, 계도적도, 개혁적도 아니라 인간연대성의 ‘총체성 수행’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재미는 이러한 사랑의 숨기기 어려운 빛으로 나타날 것이다.
윤리에 있어서 역사 왜곡을 극복하고 그 재미의 총체성을 수행하기 위해, 볼런테인먼트는 특별한 전략을 가질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시간과 공간이 절대적도, 상대적도 아니고, 가소적(可塑的, plasticity)이라면 문화적 상상력은 제 철을 만난 것이라고 생각한다. 볼런테인먼트 명제의 수행을 위해서라면 준수해야 하는 경계와 해체할 수 있는 경계의 기준은 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볼런테인먼트 명제의 수행에 걸림이 되는 모든 경계는 해체하여야 한다. 인간의 문화적 상상력은 이를 지향하여 펼쳐질 수 있을 것이다.
엔터테인먼트에서 접대의 내용은 일차적으로 즐거움이지만, 즐거움을 반드시 수반하지 않아도 된다. 존경, 평안함, 지루하지 않음, 소식 교환, 정보 얻기 등의 어느 것도 그 내용일 수 있다. 비슷하게, 볼런테인먼트에서도 인간연대성의 수행은 언제나 즐거움으로 보상되는 것은 아니다. 이 수행은 성기성물의 과정이기 때문이다. 즐거움은 주체, 객체, 상황, 수행의 단계 등 많은 요소들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즐거움은 없을 수 있지만 대신 보람이나 도움 줌을 경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볼런테인먼트는 따라서 ‘재미 수반주의’로 해석되지 않아야 하는 까닭이 여기에 있다. 볼런테인먼트의 엔터테인먼트가 ‘재미 수반주의’로 규정되는 코메디언의 엔터테인먼트와 달라지는 지점일 것이다.
(마3) 즐김2-인간연대성의 주체적 성질: 볼런테인먼트 개념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한 가지 단서는 예악(禮樂) 일치론 "예악(禮樂)이 또한 한 이치니 예(禮)의 화(和)가 바로 이 악(樂)이요, 악(樂)의 절(節)이 바로 이 예(禮)니, 또한 두 물건이 아니다." (http://www.dj58.com/oakgi/oakgi_2.html)
에 주목하는 것이다. 예악 일치론 관점은 칸트로 대표되는 윤리와 지식, 윤리와 예술의 분리론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칸트의 분리론은 이성과 감성, 남성과 여성, 지식과 예술을 나누어, 즐김을 전자에서 배제하고 후자의 전유물로 국한하였다. 이러한 구조에서 윤리는 이성적도 아니고 감성적도 아닌, 실천적 의지의 질서가 되어, 지성도 즐김도 배제하여야 했다. 이러한 왜곡을 극복하기 위해, 볼런테인먼트는 예악 일치론의 복원을 통해 즐김이 인간연대성 수행의 중요한 부분으로 정립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흑백 인종 사회에서 ‘스쿨 버싱’이 자체로 역차별이지만 ‘역사 왜곡에 대한 법률적 처방’으로 제도화된 것은 주목할만 하다.
볼런테인먼트와 칸트는 또 하나의 대조를 요구한다. 칸트의 분리주의는 도덕주의를 논리적으로 함축하지는 않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것에로 귀결된다고 믿는다. 도덕주의의 관점은 그 자체로 고결하고 높은 기준을 요구하는데서 치하 할만 하다. 이 관점의 개인주의는 타자에 대한 관계에 있어서 ‘평가적’이거나 ‘계도적’이거나 ‘개혁적’이어 나름대로의 기여를 한다. 많은 시민 운동은 그러한 개념적 범주에 들어 있다고 보인다. 그러나 볼런테인먼트의 성기성물은 ‘어머니의 아기 사랑’이 보이듯이 아기의 사람 만들기와 자신의 사람됨의 완성을 분리할 수 없는 구조로 가지고 있다. 볼런테인먼트는 평가적도, 계도적도, 개혁적도 아니라 인간연대성의 ‘총체성 수행’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재미는 이러한 사랑의 숨기기 어려운 빛으로 나타날 것이다.
윤리에 있어서 역사 왜곡을 극복하고 그 재미의 총체성을 수행하기 위해, 볼런테인먼트는 특별한 전략을 가질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시간과 공간이 절대적도, 상대적도 아니고, 가소적(可塑的, plasticity)이라면 문화적 상상력은 제 철을 만난 것이라고 생각한다. 볼런테인먼트 명제의 수행을 위해서라면 준수해야 하는 경계와 해체할 수 있는 경계의 기준은 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볼런테인먼트 명제의 수행에 걸림이 되는 모든 경계는 해체하여야 한다. 인간의 문화적 상상력은 이를 지향하여 펼쳐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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