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 Entertainment의 해외진출 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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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SM Entertainment의 해외진출 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개 요 ⊙

Ⅰ. Prologue

Ⅱ. SM Entertainment 소개
1. SM Entertainment
2. 회사 연혁
3. 사업 부문

Ⅲ. SM의 해외 진출 사례
1. 중국시장으로의 진출
2. 일본시장으로의 진출

Ⅳ. SM Entertainment를 전망하다
1. 중국 음악 시장의 진출 전략
2. 미국 음악 시장의 진출 전략

Ⅴ. 사례분석을 마치며

Ⅵ.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판사 등과 결합하여 대형 커뮤니케이션 회사로 거듭나고 있는 실정이므로 메이저 음반사와 연결된다면 대대적인 마케팅공세를 펼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글로벌 상품으로서의 미국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SM 엔터테인먼트는 미국 시장에 효과적으로 현지화 시키는 데 도움을 줄 미국 내 소속사와 연결하는 것이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할 전략이라고 보여진다.
셋째, 미국 시장에서 활동하는 가수들과 견줄 수 있을 만큼의 실력을 키울 특별한 교육과정을 세우는 전략이 필요하다. 메이저급 보급사의 영향으로 쉽게 대중에 노출될 수는 있지만 그것이 곧 대중의 사랑을 받을 수 있다는 뜻은 아니다. 미국 음악시장은 다른 어느 나라보다 가수의 실력을 중요시 여기는 특성을 갖고 있다. 특히 같은 가수라 하더라도 작사, 작곡을 할 수 있는 싱어송 라이터가 진정한 음악인으로 대접받는다. 더구나, 다양한 장르로 음악적 특색을 가진 수많은 가수들 중에서 대중의 눈에 띄기란 더욱 힘든 일이다. 따라서 싱어송 라이터로서 거듭나기 위한 교육 과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진다. 이는 미국시장 뿐만 아니라 세계시장으로 뻗어나갈 때 그 원동력이 될 것이다.
넷째, 확실한 이미지 메이킹을 통해 포지셔닝하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 SM 엔터테인먼트의 대표적인 가수 보아의 경우, 아시아시장에서는 파워풀한 모습과 음색으로 차별성을 모색하고 타 여가수들 사이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었지만, 미국시장의 경우에는 노래와 춤을 동시에 소화해내고 파워풀한 음색과 무대매너로 미국 10대들의 우상으로 자리잡은 브리트니 스피어스나 크리스티나 아길레라 등이 있고, 이 두 여가수가 가지고 있는 소녀풍의 이미지부터 성숙한 여성의 이미지 사이에서 확실한 이미지 메이킹을 하고 포지셔닝(positioning)을 하기는 어렵다.
그 동안 보아는 아시아시장에서 귀여운 소녀이미지로 시작해 파워풀한 여성의 모습으로 그 이미지를 전환하며 사랑받아왔으나, 미국시장에서는 파워풀한 여성미를 가미한 소녀이미지가 오히려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브리트니나 크리스티나 외의 맨디무어 등 타 여가수들 모두 현재 성숙미를 강조하는 등 이미지를 전환하고 있음으로 이러한 포지셔닝은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섯 째, 차별화 전략이다. SM 엔터테인먼트가 미국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앞서 언급한 메이저 보급사와의 연계를 통한 현지화 전략과 함께 소속가수들 고유의 pop을 선보여야 할 것이다.
아시아인으로서는 3번째로 빌보트 차트에 이름을 올린 김범수의 예에서 우리는 이러한 차별화를 엿볼 수 있다. 김범수는 2002년 겨울 '하루'의 영어버전인 'Hello, goodbye Hello'를 통해서 한국인으로서는 처음으로 모든 가수들이 종국으로 가고자 하는 빌보트 차트에 이름을 등재하는 성과를 거두어 냈다. 더욱이 우리의 정서가 가미되어 있는 pop발라드로 미국시장에 진출했다는 사실은 결국 차별화라는 것이 한국pop이 가지고 있는 요소를 유기적으로 잘 활용하는 것임을 시사 해준다고 보여진다.
Ⅴ. 사례분석을 마치며...
우리는 지금까지 SM 엔터테인먼트의 해외진출사례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전략에 대해 전망해보았다.
SM사는 한류열풍의 분위기를 타고 국내에서 큰 인기를 얻었던 H.O.T.를 중심으로 초반 중국진출에 성공하였으나 불법복제가 극심했던 중국음반시장의 특성과 철저한 준비를 바탕으로 하지 못한 주먹구구식 전략으로 기대에 미치는 성과를 얻지는 못했다. 그러나 일본의 경우 오랜 시간을 두고 일본대중음악을 이해하여 일본사람들이 좋아하는 가수를 데뷔시켰으며 합작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그 나라의 사정에 적합한 마케팅과 유통 활동을 지원받으며 ‘보아’라는 상품을 대성공시킬 수 있었다.
그리고 SM 엔터테인먼트는 아시아의 최고의 엔터테인먼트가 되기 위해서 중국시장을, 세계의 엔터테인먼트사의 리더가 되기 위해 미국시장에서 성공을 이루어야 하는데 일본시장진출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진출국의 철저한 분석과 현지화, 전략적 제휴를 하여야 한다는 것이 지금까지의 전개된 내용이다.
국제화 전략에는 크게 다국가적 전략과 글로벌 전략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앞에서 살펴본 음반 사업의 경우는 전략수립에 있어 일반 기업과는 달리 규모의 경제를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따라서 각 나라의 독특한 상황에 따라 제품 및 사업전략을 수행 할 수 있으며, 본사와 현지 법인 사이에 발생하는 조직적 문제가 훨씬 적은 장점이 있는 다국가적 전략이 순수 글로벌 전략보다 음반 사업에서 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음반 산업은 무엇보다 진출하고자 하는 국가의 문화를 이해하고 이를 반영한 상품을 계발해야 한다고 할 때 순수 글로벌 전략 보다는 다국가적 전략이 진출국 소비자들에게 훨씬 어필하기 쉬울 것이다.
앞에서 살펴본 SM 엔터테인먼트의 국제화 전략은 철저하게 순수 다국가적 전략에 기초하였다고 할 수 있다. 비록 중국시장에서의 진출이 주먹구구식에 의한 것이었다 하더라도 이는 앞에서 살펴본 정황으로 보아 근본적으로 SM사가 지향하고자 하는 방향이라고 할 수 있다. SM 엔터테인먼트는 데뷔 이전의 보아에게 일본어 교육, 일본 현지에서의 음악수업, 일본 엔터테인먼트 사와 합작을 하는 등 일본시장에서 순수 다국가적 전략으로의 큰 성공을 거두었는데 성공의 원인은 음반 산업의 특징에서 찾을 수 있다. 음반 산업이란 문화산업의 하나로 다른 산업과 비교하여 각 나라마다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성이 있다. 따라서 앞으로 해외진출을 하고자 하는 엔터테인먼트사들은 다국적 전략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것이다.
Ⅴ. 참고 문헌 및 자료
강태구, 글로벌기업경영론, 2000
이신모, 해외시장과 문화경영, 2001
이장우, 디지털 경제에서의 전략경영, 2002
문화산업백서, 2001, 2002
신동아 한류 비즈니스, 2001(10)
http://www.smtown.com
http://www.loveboa.co.kr
http://www.daebawe.org
http://www.riak.or.kr
http://www.smtown.com
http://mc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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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03
  • 저작시기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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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3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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