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대용의 철학과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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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홍대용의 철학과 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철학적 기초
1)북학파의 학문적 성격
2)홍대용의 학문적 성격및 기초

2철학적 방법론

3자연관, 인간관, 사회관, 역사관

4맺음말

본문내용

다면 안과 밖의 구별이 없으며 각각 제 나라 사람과 친하고 제 나라 풍속을 좋게 여기는 것은 중국이나 다른 나라도 마찬가지라고 분명하게 밝혔다. 이것은 홍대용이 역사관에 있어서도 객관적 관점의 확보를 일차적으로 요구하였음을 보여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경우 객관점 관점이 역사관에 적용되어 자아의 각성과 함께 자주적 역사의식의 자각을 가능하게 하였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이러한 홍대용의 주체적이고 자주적인 역사의식은 당시의 시대정신을 반영하였다고 할 수도 있다.
4.맺음말
홍대용의 실학사상은 현실에서 출발하여 현실적 실천에서 종결된다고 할 수 있다. 그는 개인적 수양이나 이론적 탐구도 현실을 외면하거나 실천의 장으로 옮겨지지 않으면 결국 허위의식의 영역으로 귀착됨을 통감한 사상가였다. 홍대용은 이를 삼실론으로써 언명한 바 잇다.
그는 과학적이고 객관적 관점을 갖고, 현실에 대한 명확한 통찰과 사물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하여, 실천적 의지로써 현실에서 실용할 것을 요구하였다. 이 점에 대해서 그는 이렇게 밝힌 바 있다.
"옛 것을 말하기는 어렵지 않지만 지금의 일에 통하기는 어려우며, 헛 말이 귀한 것이 아니라 적용하는 것이 귀한 것이다."
실학자로서 그가 남긴 학문적 업적은, 윤리와 과학-철학과 과학-의리와 공리-보편적원리와 개체적 특수성-이상적 명분론과 현실적 실용론 등의 갈등문제에 18세기 조선학자 가운데 누구보다도 먼저 눈을 떴다는 점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이로써 그는 인간과 사회 그리고 자연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시도하는 사상적 실학이 도래하는 출발점에 실지로 서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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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6.01.04
  • 저작시기2006.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1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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