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학 및 포스토 모더니즘 인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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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해석학 및 포스토 모더니즘 인류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에번스-프리처드의 해석학적 접근
1) 『아잔테족의 마술, 신탁과 주술(1937)』, 『누에르족의 종교(1956)』
2) 『사회인류학(1951)』

2. 빅터 터너의 상징, 순례
1) 상징
2) 순례

3. 거츠의 해석인류학
1) 거츠가 말하는 문화
2) 중충기술과 텍스트로서의 문화
3) 자바의 장례식

4. 매리 더글러스
1) 순수와 오염
2) 집단성과 행동준칙, 사회와 상징

5. 포스트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던 인류학
1) 문화쓰기(1986)
2) 어니스트 겔너의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스트들의 관점에서 보면, 모든 민족지가 포스트모던하다고도 볼 수 있다는 뜻이다.
어니스트 겔너의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비판
어니스트 겔너는 포스트모더니즘을 주관적이고 자기탐닉적이라고 공격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오늘날 가장 지배적인 형태의 상대주의이며, 겔너가 특히 문제삼은 것은 식민지 시대 유럽의 민족지가 공언한 객관주의에 대한 포스트모더니즘의 비판이다. 포스트모더니스트는 식민지 시대의 민족지가 억압적 식민정부와 다국적 기업의 수중에 들어 있던 도구에 불과하다고 본다. 포스트모더니즘에 반대하는 입장에서 볼 때 포스트모더니즘이 인류학을 해방시키려는 시도는 그릇된 인식에서 나온 것으로, 기존의 인류학 전통에 대한 공격은 잘못 겨냥되었으며, 그것의 주관성은 상식의 궤도에서 많이 벗어나 있다. 겔너에 따르면 포스트모더니스트는 인류학이 실증주의에서 해석학으로 변모한 것으로 본다. 하지만 포스트모더니즘 운동은 사실 두 세기 전 계몽시대 유럽의 질서를 전복시킨 낭만주의 운동의 재연이다. 결론적으로 겔너는 인류학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이 내세운 전략적 의미는 어떤 객관적 사실이나 독립적인 사회구조도 인정하기를 거부하고(실제로는 거부하고 싶은 대상만 골라서 거부한다), 그것을 탐구 대상과 탐구자의 의미를 추구하는 작업으로 대체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 참고문헌 & 참고사이트 ■
앨런바너드 저(2000)[김우영 역(2002)], 인류학의거장들, 한길사
제리무어 저(1997)[김우영 역(2003)], 인류학의역사와이론, 한길사
한상복외 2명 저(2001), 문화인류학개론, 서울대학교출판부
네이버지식인(KIN.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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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6.01.05
  • 저작시기2006.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1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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