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게임 중독의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A+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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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 게임 중독의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A+레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주제선정이유
2.인터넷 게임중독의 이해
2-1.게임중독의 개념
2-2.게임중독의 실태
3.인터넷 게임중독의 원인
4.인터넷 게임중독의 문제점
5.인터넷 게임중독의 해결방안
6.인터넷 게임중독의 이론적 고찰

Ⅲ.결론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성적이 많이 떨어진다면 게임을 못하게 하는 규율도 필요하다.
(2) 그 외 인터넷 게임 중독 치료
게임중독의 원인은 사회 환경적 요인, 게임 자체의 속성, 개인의 성격이나 성향, 뇌의 신경 생화학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치료 역시 다양한 접근이 필요하다. 치료의 원칙은 크게 통제력 향상과 방향성을 재조정해주는 것이다.
통제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게임의 공유가 우선해야 한다. 컴퓨터는 거실에 놓고 가족이 함께 공유한다는 개념이 생길 때 본인 스스로 다소의 통제력이 생긴다. 또 가족들이 관찰하고 적절한 개입을 할 수 있는 소지가 생긴다. 통제는 본인의 강한 의지와 주위 사람들의 개입 없이 이루어지기가 쉽지 않다.
방향성 재조정해야 한다. 조절력을 키움과 동시에 이들이 갖고 있는 에너지 방향성을 바꿈으로서 에너지가 일상생활에 다양하게 발산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게임에도 다양한 것이 있으므로 폭력적, 공격적 게임이나 음란성 게임은 사전에 접촉을 금지하게 유인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인지행동 치료도 병행해야 한다. 자신이 게임에 몰두함으로써 과거 자신이 좋아하던 것을 얼마나 많이 잃었나 살펴보게 한다. 또 많은 중독자가 실제 자기가 얼마나 오랫동안 게임을 하는지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생활일지를 작성하게 해 깨우치게 한다.
게임을 하기 때문에 좋은 점과 나쁜 점을 구체적으로 적어 비교하게 하고 일종의 보상행동으로 게임을 할 수 있게 해 문제해결을 위한 구체적 조치를 취한다. 이밖에 중독자 스스로 문제의 심각성을 얼마나 인식하고 있는지 경청해 주어 주위에서 같이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3) 인터넷 중독 관련 상담기관
① 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
http://www.cyadic.or.kr
http://www.iapc.or.kr
http://www.internetaddiction.or.kr
02) 3660-2580
② 청년의사 인터넷중독치료센터
http://netmentalhealth.fromdoctor.com
02) 888-0675
③ 인터넷중독 온라인상담센터
http://www.psyber119.com
④ 호연심리상담센터
http://www.hoyun.co.kr 02) 549-7817
참고. 인터넷 중독자 자가진단검사
1. http://kimyon.co.kr/test/mind/27.php 방문하면 아래와 같은 컴퓨터 게임 중독성 자가진단지가 있다. 각 질문에 응답하고 결과보기를 클릭하면 자신의 중독상태를 알 수 있다.
6.인터넷 게임중독의 이론적 고찰
(1) Griffiths
컴퓨터 자체의 속성이 컴퓨터 중독을 야기한다는 것이다. 이는 마약이나 도박이 주는 쾌락이 중독의 원인이듯이, 컴퓨터중독 역시 컴퓨터가 제공하는 강화(보상)이 있어, 이것이 이들 개인으로 하여금 욕구의 충족을 일으킴으로써 컴퓨터에 중독되게 한다는 관점이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컴퓨터에 중독에 빠지지는 않는다. 따라서 컴퓨터에 중독 되는 사람들은 어떤 특정한 성격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2) King
컴퓨터의 중독의 특성으로 두 가지, 즉 대인관계 의사소통과 가상세계의 잠복성을 들었다. 전자는 대인관계 의사소통은 컴퓨터가 전자메일, 뉴스그룹, 채팅룸, 게시판 등 수많은 종류의 대인관계의 장을 제공하는 것이 초점을 맞추고 있다. 컴퓨터 사용자들은 이전의 전화나 편지와는 달리 자신이 이전에 알지 못했던 새로운 사람과의 접촉을 쉽게 할 수 있고, 자신의 비언어적인 반응이 보여 지지 않기 때문에 제한 없이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개인이 접촉할 수 있는 사회 망의 범위를 확장시켜주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게 해주는 강력한 특성이 있다. 후자인 가상세계의 잠복성은 가상세계에서는 채팅 룸이나 이메일그룹을 통해서 타인의 활발한 상호작용, 감정, 그리고 생각들을 아무런 위험 없이 몰래 훔쳐볼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이는 학술적인 내용의 포럼보다는 개인이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한 정서적인 지지를 제공하는 포럼에서 두드러지는 경향이 있다. 개인은 이를 통해서 현실에서는 얻을 수 없는 극히 개인적인 정보를 위험 없이 얻을 수 있으며, 이것이 매우 긍정적인 강화물이 되어, 컴퓨터에 빠져들게 된다.
(3) Young
온라인 상 에서의 성은 안전한 것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신체 접촉의 위험부담 없이 자유스럽게 성을 표현할 수 있다. 온라인에서 개인은 자신을 새로운 사람으로 변형시킬 수 있다. 현실에서 수줍음을 타는 사람들은 가상공간에서 적극적이 될 수 있으며, 공격적이지 않았던 개인은 온라인게임을 통하여 강력한 힘을 얻어 마음껏 공격성을 발휘할 수도 있다. 온라인 게임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의 인식과 영향력을 획득할 수 있다.
Ⅲ.결론
인터넷 게임 중독 원인의 관련 자료들을 살펴보는 과정에서 이 문제에는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함을 알 수 있었다. 그 중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사회구조적인 요인인 것 같다. 청소년들은 발달의 특성상 성인의 수준으로 인지적, 정서적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불완전한 상태라 할 수 있다. 자기 통제력도 약하고 주위의 모방학습을 통해서 사회화의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다.
요즘은 많은 사회화 기관들이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삶의 방향을 제시하고 모범을 보여야할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파괴되는 가정과 상업적인 이윤만을 추구하는 기업들로 인해 청소년들은 신체적 질병뿐 아니라 마음의 병까지 얻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교의 선생님, 가정의 부모님들이 먼저 문제점을 인식하고 학생들을 올바른 방향으로 지도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사이버공간에서의 문제는 현실공간에서 부딪혀서 해결해야하므로, 보다 현실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참고자료 및 문헌
삼성생명공익재단 사회정신건강연구소(2000),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자녀교육
곽보람(2004), 인터넷 중독이 대인관계 형서에 미치는 영향 분석
복지와 사람들 약물상담센타(2001), 인터넷 중독 청소년에 대한 개입전략과 실천기법
유네텔원격교육연수원(2002), 청소년문제 유형별 상담과정
학교 생활과 상담지도,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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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05
  • 저작시기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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