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상병 시인의 시에서의 ‘새’ 이미지 및 상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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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천상병 시인의 시에서의 ‘새’ 이미지 및 상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연구 시작하기 전에
1. 연구의 목적

Ⅰ. 서론

Ⅱ. 본론
1. ‘새’의 일반적 이미지 및 상징
2. 천상병 詩에서의 ‘새’ 이미지 및 상징

Ⅳ. 결론

본문내용

에서 새> 全文
나는 새 세 마리와 함께 살고 있다.
텔레비 옆에 있는 세 마리의 새는
꼼짝도 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진짜 새가 아니라
모조품이기 때문이다.
-<새 세 마리> 中
참새 두 마리가
사이좋게 날아와서
내 방문 앞에서 뜰에서
기분좋게 쫑쫑거리며 놀고 있다.
-<참새> 中
위의 시편들은 그의 후기시의 변모된 새의 이미지를 대변해주는 작품이다. 전기 시에서의 내면의 깊은 성찰과 울림을 토로하던 이미지는 찾을 수 없고, 모조품이나 참새에 이르기까지 구체적이고 평범한 새의 모습을 보여준다. 시적인 변용도 절제되고 등장하는 새의 이미지가 너무 평화롭고 자유로와 전기 시에서 느끼지 못했던 시인의 편안한 일상을 보는 듯 하기도 하다. 이상으로 천상병 시에서 중요한 시적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새'의 상징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전기 시에서의 새의 상징성은 현실의 고난과 비극을 토로하고 때로는 그것을 극복해내려는 자유로운 비상과 초월의 의미를 지닌 것이었다. 그러나 후기 시에서는 시적 긴장감이 다소 떨어지는 가운데 전기 시에서 끊임없는 비상을 꿈꾸던 새가 자유롭고 평화로운 일상으로 그려지고 있다.
Ⅳ. 결론
천상병은 평생을 가난하게 살며 순수한 시를 노래하다 간 시인이다. 사실 삶과 문학이 천상병 시인만큼 일치하는 시인도 드물 것이다. 고도의 물질만능주의 시대에 그의 순수한 삶과 문학이 전해주는 의미가 커 그의 발자국을 되짚어보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이 글에서는 천상병 시에 나타나는 시적 상징을 알아보았는데 여기서는 ‘새’의 상징성에 대해 논의해보았다. 전기 시에서의 새가 삶의 역경 앞에서 상처받고 그 속에서 초월하려는 비상의 의지를 상징했다면, 후기 시에서는 아주 구체적이고 즉물적인 새를 통하여 자유와 평화로움을 상징하고 있다.
이상으로 천상병 시 세계의 개략적인 흐름과 '새'의 상징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의 시가 너무 개인적인 일상에 머물어 보다 넓은 세계를 수용하지 못하고 후기 시로 갈수록 시적 긴장감이 떨어지는 아쉬움도 있지만, 그가 보여준 극빈의 생애와 순수의 노래는 치열하게 살아가는 현대인의 메마른 가슴을 따뜻하게 적셔줄 것이다.
혹자는 천상병과 관련하여 이렇게 말한 바 있다.
천상병 시인의 '새'라는 시가 있다. 어린 아이의 눈으로 세상을 노래했던 천상병 시인. 우리안에 깊숙히 자리잡고 있는 반 생명 적인 기질. 살아 있는 대상들을 정말로 무심코 파괴하는 습성을 그는 이 시에서 잔잔한 언어로 고발하고 있다. 사실 지금 문명 폭발 속에서 사람들이 하고 있는 모든 일은 이 시에 나오는 병사의 살상행위와 별로 다를바 없다.
-문명과 무질서 리포트 중
많은 사람이 천상병을 아끼는 이유일 것이다. 필자 역시 가장 존경하는 시인이 바로 천상병 시인이라고 서두에서도 밝혔다. 그 이유는 그가 지니 순구함, 맑음이 가식이 아니며 또 그러한 삶처럼 시에서도 그대로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은 목순옥 여사 혼자 운영하고 있는 인사동의 카페 '귀천' 앞을 지나다가 현관 앞에 서 있는 여사를 만난 적이 있다. 어찌나 설레어 가슴이 쿵쾅대는지 아무 말도 못하고 그 앞에 그대로 얼어 서 있었던 기억이다. 이렇게나마 천상병 시인과 오랜 만남을 가졌던 것에 만족하며 이만 마치려 한다. 여전히 천상병 시인의 시 세계에 대한 연구는 시작 단계에 있다. 앞으로 더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져주고 평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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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06
  • 저작시기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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