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 교육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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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존주의 교육철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차 례

교육 철학의 역사 <실존주의>

1. 실존주의의 등장배경

2. 실존주의의 개념

3. 실존주의의 발전과정

4. 실존주의의 철학적 특징

5. 실존주의와 교육학

6. 실존주의의 교육 철학

7. 실존주의가 말하는 교사상

8. 실존주의 교육의 의의와 한계

본문내용

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상호존중적?이타적인 삶을 영위하는 것이다.
4. 상호 개방적 신뢰 관계 상호 개방적 신뢰의 관계는 교사와 학생이 신뢰하는 분위기 속에서 서로의 삶 앞에 자기 자신을 드러내어 주는 것을 의미한다. 교사의 가장 중요한 과제는 배우는 자의 신뢰를 깨우쳐 주는 일이다. 신뢰의 전제가 되는 것은 개방이다. 자신을 먼저 상대방에게 드러내어 보여야 비로소 상대방도 믿고 자신을 드러내어 보인다. 교사가 자기 자신을 개방하고 신뢰하는 분위기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용기와 진실한 태도, 그리고 상당한 원숙성를 필요로 한다. 즉 자기 자신을 진리 앞에 내어 놓고 그 결과가 어찌되었던 기다린다는 뜻이다. 이것은 가장 넓은 의미에서 자기를 내어던진다는 뜻도 된다. 부버는 참된 학습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신뢰가 전제되어야 한다고 본다.
① 교사가 학생을 인격으로 대하고
② 학생은 교사가 자기를 인격으로 확인하고 있음을 느끼고
③ 학생의 교사에 대한 신뢰가 형성되고
④ 학생은 교사를 하나의 인격으로 수용하고
⑤ 이리하여 묻고 배우는 교육작용이 성립한다.
교사와 학생 간 만남의 관계
- 상호 인격적 친교 관계
- 구도자적 동반자 관계
- 상호 포용적 관계
- 상호 개방적 신뢰의 관계
- 상호 개성의 조화적 관계
- 대화적 관계
5. 상호 개성의 조화적 관계 상호개성의 조화적 관계는 교사와 학생이 각각 자유로운 개성적 존재로서 「서로 만남」하는 관계를 의미하는데, 이를 통해 창조활동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6. 대화적 관계 대화적 관계는 교사와 학생이 대화를 통하여 서로의 인격을 부화시켜주는 관계이다.
7. 실존주의가 말하는 교사상
① 교사는 지성적이기보다는 학생들의 심적 갈등과 어려움을 깊이 공감해야 한다.
② 학생들을 도울 수 있는 경험의 소유자여야 한다.
③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접근해 올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④ 학생들 스스로의 생활방식을 통해 개성을 표현하게 한다.
⑤ 학생들 입장에서 그들의 독립성을 존중하며 교육해야 한다.
8. 실존주의 교육의 의의와 한계
의의
① 개성의 존중 - 학생을 집단으로 교육시키는 것을 비판, 개인존중의 교육을 중시. - 집단에 속해 있는 학생 개개인의 발전과 성장을 자극하기 위한 방법을 사용 - 실존의 중심은 개인이며 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구성원 개개인의 교육 - 학교 교육은 아동이 자신의 삶을 설계할 수 있는 기초로서 자아실현의 교육에 주력 - 학교 교육은 학생들이 위기, 불안, 죽음에서 도피시킬 것이 아니라 그것들을 받아들이고 그 위에서 자기의 삶을 스스로 계획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
② 자유, 선택, 책임성의 교육 - 학생들 스스로가 자유의 범위를 깨닫고 동시에 자유를 현명하게 행사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길러야 한다. - 자유와 책임의 행위는 선택의 문제가 따른다는 것을 인식 - 교육의 과제를 책임성의 발견으로 보고, 학습을 통해서 자신의 삶에 대해 의식을 활발하게 돕는 것 (교육은 책임을 회피하고자 하는 그 마음에 대해서 책임을 질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고 함)(모리스) - 실존주의 교육의 목적을 도덕적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일에 둠(니일)
③ 전인교육 -진정한 의미의 존재는 전인이 포괄되어 있기 때문이다. -지적 생활만이 존재를 뜻하지 않으며, 정서 생활을 포함한 모든 면의 생활이 존재를 의미한다. - 개인이 살고 있는 상황 속에서 자아 전부를 실현하고 스스로 계발하는 데 있다. - 외계에 대한 지식은 자신의 본성을 이해하고, 자기의 능력과 자신이 처해있는 상황을 파악하는데 사용
④ 인격 교육 - 아동으로 하여금 주로 창조와 친교를 위하여 그들의 본능을 표현함으로써 성장 할 수 있도록 하는 것(부버) 부버는 친교를 강조하면서 자유와 대조시킴. 자유가 교육의 목적이 아니라, 교육과 친교를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라 보았다. 즉, 교육에 있어서 자유란 친교의 가능성으로 보았다. 아동이 필요로 하는 것은 지시가 없는 자유가 아니라 교육적 맥락에서의 자유이다. 교사는 각자의 학생들을 세상에서 독특한 존재로서 인식하여야 한다.
⑤ 자아인지의 교육 실존주의자는 교과목에 들어있는 지식을 학생에게 가르침으로써 그의 마음을 해방시키고 자신의 존재에 대한 이해를 촉진시키려 한다. -지식은 사람이 자신을 발견하고 그 자유를 행사하는 세계의 주어진 여건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자료가 되기 때문이다. 교육은 인간의 정신을 해방시킴으로써 자아 존재의 참된 의의를 깨닫고, 그로부터 출발하여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개척하는 능력과 정신과 열정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한계-실존주의 교육의 비판
①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자세가 부족 - 인간의 사회적 존재양상의 측면을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소홀 - 실존주의는 인간은 자연적 존재이고, 사회적 존재이며 또한 심리적 존재임을 인식하지 못하였다.
② 실존주의자들은 모험이 도약을 위해서 꼭 필요하다고 하지만, 그것에 대한 한계도 있다. - 인간은 똑같은 상황에서 반응을 달리하는 개인차를 보이기 때문에 어떤 경우를 가져올 것인지 일률적으로 말할 수 없기 때문에 모험의 한계가 있다.
③ 비연속적인 생의 과정을 강조한 나머지 형성과 성장의 교육에 대해 부정적 - 실존주의의 진정한 교육은 비연속성의 원리에 의하여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지만, 단속적? 비연속적 교육은 상담교육에만 국한된다. - 오늘날 학교 교육의 대부분은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과정이며, 인간의 성장발달은 연속적인 과정을 경시할 수 없다.
④ 실존의 개별적 주체성의 정열만을 너무 중시하기 때문에 진실한 인간성을 회복시킬 수 있는 창조적 지성을 무시 -실존주의는 지나치게 개인주의적 입장을 강조한 나머지 개인을 구속하는 사회제도나 사회 발전적 교육에 대해서도 저항적이다.
⑤ 인간의 절대적 자유가 사회의 갖가지 규범에 부딪혔을 때, 그 해결점을 찾을 수 없다
⑥ 학생들간의 관계보다는 교사와 학생관계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또래집단의 대립에 대한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는다.
⑦ 학교의 핵심기능 중에 하나인 지식전달 기능을 간과했다.
참고 문헌 교육학개론(박영사), 조화섭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이해(한명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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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08
  • 저작시기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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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31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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