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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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작품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표층 서사구조 분석

Ⅱ.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작품분석(심층서사구조)
1. ‘한병태’ 생각의 변화에 따른 행위 변화
2. 삶과 죽음의 공간으로서의 교실 분석
3. 작품 속의 인물 분석
4. 일그러진 영웅과 영웅
5. 그레이마스 분석
6. 작품의 구조를 통한 분석

Ⅲ.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비유적으로 나타내며, 이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를 은연중에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반면에 6학년 담임선생님은 새로 부임한 선생님으로 당시의 교실의 상황을 꿰뚫어보고 이를 바꿔나가기 위해 반 아이들을 움직이게 만든 선생님이다. 기존의 질서에 순응하지 않고 이를 바꾸기 위해 노력한 인물로 민주화를 위해 노력한 당시 사회의 인물들을 비유적으로 드러냈다고 볼 수 있다.
본 작품을 살펴보면 반 아이들의 이중적인 모습이 작품 속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반 아이들에 대한 분석을 해보면 아래와 같다.
▶ 반 아이들
엄석대를 독재자로 비유한다면, 반 아이들은 독재정권하에 피동적인 사람들로 인식할 수 있다. 이렇게 반 전원의 아이들이 피동적인 인물이 될 수 있었던 것은 엄석대에 대한 5학년 담임선생님의 신임과 더불어 엄석대가 이끄는 반은 그 내막이야 어떻든 간에 항상 우수했다는 사실일 것이다.
분명 반 아이들 내면에도 민주적인 학급에 대한 갈망이 전혀 없지 않았고, 사소한 불만을 보여주기도 한다. 하지만 그 사소한 불만과 독재자를 몰아내는 혁명의 성공 가능성 및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비롯하여 사소한 불만이 존재하지만 그래도 독재정권하의 안정된 반 운영을 서로 저울질해 보았을 때 그들은 변화와 개혁보다는 엄석대의 독재정권에 손을 든 셈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한 두 명의 아이들의 불만이 있다할지라도, 엄석대를 은근히 지지하는 대중심리에 묻혀 버리기 일 수였을 것이다.
이렇게 볼 때 반 아이들은 독재정권의 잘못된 점을 알고 있으면서도, 현실에 안주하는 피동적인 인물들이라는 점을 비판할 수 있을 것이다.
4. 일그러진 영웅과 영웅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은 당시의 부패된 사회를 소도시의 국민학교 교실로 옮겨놓은 작품으로 그 작은 교실의 대장인 일그러진 영웅 엄석대와 그를 향한 미움과 경외심을 함께 가지고 있는 한병태라는 인물이 중심이 되는 소설이다. 무기력하고 무관심하며, 급장에게 학급의 자질구레한 일들을 떠맡기기 일쑤였던 담임선생님과 석대에게 꼼짝 못하는 아이들은 석대가 일그러진 영웅 역할을 계속 할 수 있었던 힘이 되지만 새 담임선생님이 등장과 함께 조금씩 삐걱거리던 그의 영웅 노릇도 끝이 나게 된다. 궁극적으로 어느 사회에나 약자 위에 군림하는 존재가 있기 마련이며 그것이 나쁘다고 생각하면서도 그 그늘에 있으려는 약자들이 있는 한 어느 누구도 진정한 영웅이 아니라는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닐까 한다. 따라서 방관자, 일그러진 영웅, 약자 이런 인물들이 있는 세상에서 진정한 영웅은 나타나기 힘들것이다. 결국 이 소설을 통해 일그러진 영웅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독자가 자신이 원하는 진정한 영웅상을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면에서 새로 온 담임선생님을 영웅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역시, 그 시대의 여느 독재자와 마찬가지로 정의라는 명목 하에 폭력을 휘두르고, 아이들의 시행착오를 묵묵히 바라보기만 하는 담임선생님의 모습도 일그러져 있다고 생각한다.
일그러진 영웅
영웅
인물
엄석대
6학년 담임선생님
이유
담임선생님의 보호아래 엄석대는 권력의 중심에서 독재자의 면모를 보이고 있으나 담임선생님이 바뀌면서 그의 권력은 바닥으로 내려앉고 만다.
민주적이고 진취적인 사고의 성격을 지녀 엄석대의 비리를 밝히며 독재자를 무너뜨리고 반 아이들에게 민주적인, 사회의식을 심어주게 된다.
5. 그레이마스 분석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은 엄석대와 한병태가 주된 인물로 설정되어 이야기가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누구를 중심으로 바라보느냐에 따라서 행위자 모형이 두 가지로 구분 될 수 있다. 또한 본 작품은 두 주인공이 5학년과 6학년일 때 확연히 달라진 모습을 보이게 된다. 이 점에 주목하여 그레이마스 행위자 모형을 4가지로 구분지어 설정해 보았다. 이 4가지를 참고로 하여 작품의 전반적인 그레이마스 행위자 모형을 파악해 보았다. 행위자 모형은 아래와 같다.
<엄석대를 기준으로 분석해 본 그레이마스 행위자 모형>
● 5학년 때의 엄석대
발신자 객 체 수신자
엄석대 권력의 쟁취와 독재 정치, 한병태
독재 정치의 유지 반아이들
조력자 주 체 반대자
반 아이들 엄 석 대 한병태
5학년 담임선생님
● 6학년 때의 엄석대
발신자 객 체 수신자
엄석대 독재 권력의 붕괴 반아이들, 한병태
조력자 주 체 반대자
한 병 태 엄 석 대 6학년 담임선생님
반 아이들
<한병태를 기준으로 분석해 본 그레이마스 행위자 모형>
● 5학년 때의 한병태
발신자 객 체 수신자
나(한병태의 내면) 엄석대의 권력에 순응 한병태, 반아이들
조력자 주 체 반대자
한 병 태 5학년 담임선생님
반아이들, 엄석대
● 6학년 때의 한병태
발신자 객 체 수신자
나(한병태) 자신의 위치 고수 실패 한병태
엄석대 왕국의 몰락
조력자 주 체 반대자
한 병 태 6학년 담임선생님
엄석대의 지배아래에서의 반아이들
자신의 위치
6. 작품의 구조를 통한 분석
▶ 액자식 소설구조 : 소설 속에 또 하나의 이야기가 포함되어 있는 구성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에서는 학원 강사일을 하며 생활하는 어른 한병태의 이야기 속 에 어린 시절의 한병태와 엄석대의 초등학생 시절의 모습을 이야기하고 있다.
어른인 한병태의 모습과 생각이 나타나는 부분으로서 본 이야기의 초점화자와 서 술자는 ‘어른인 한병태’가 된다. 어른인 한병태가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해서 이야 기하고 자신의 모습과 성장한 엄석대의 모습을 서술하고 있기 때문이다.
어른인 한병태가 자신의 어린 시절을 회상하는 부분으로서 본 이야기의 초점화자 는 ‘어른인 한병태’가 된다. 그리고 본 이야기의 서술자는 ‘어린이인 한병태’라고 할 수 있다. 회상장면에서의 초점화자는 자기 자신을 초점화 시키는 것이다.
Ⅲ. 참 고 문 헌
이문열,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민음사, 1992
김민령, 『한국 성장서설의 유형연구』, 한양대 대학원 석사과정, 2002
심은주, 『토론을 통한 소설교육 연구』,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과정, 2003
남석, 『소설 텍스트 이해를 위한 영상매체 활용방안』, 상명대 교육대학원 석사과정, 2005
S. 리몬-케넌, 『소설의 시학』(최상규 역), 문학과 지성사,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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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11
  • 저작시기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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