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엽의 ‘금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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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동엽의 ‘금강’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 방향
2. 연구사 검토


Ⅱ 신동엽의 시세계
1. ‘전경인 정신’ 의 형성과정
1) 유년기 - ‘원수성’ 의 세계
2) 성장기, 비극적 역사체험 - ‘차수성’ 의 세계
3) 사상적 영향관계 - ‘귀수적 가능성’ 의 모색
2. 「시인정신론」- 현대문명의 ‘비관적 인식’과 ‘희망적 전망’
3. ‘全耕人 정신’의 형상화 과정
1) ‘원수성 세계’ 의 갈망
2) ‘차수성 세계’ 의 비판


Ⅲ 신동엽의 「금강」분석
1. 구조와 내용
2. 「시인정신론」과 「금강」의 관계
3. 서사시 장르의 문제
4. 신하늬의 성격과 특성
1) 이름과 성격
2) 작가와 신하늬의 관계

Ⅳ 결론

본문내용

제적 안목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시각은 당대의 인물이 간파하기에는 역부족이라 생각된다. 그렇다면 현재의 시각, 즉 작가의 시각임을 추측할 수 있다. 이 부분은 동학혁명이 실패한 원인 중의 하나를 작가가 지적함으로써, 작가가 역사속에 직접 참여하는 형식을 갖게 되는 것이다.
꿈이었을까
半島, 山과 마을
都市와 農村,
태평가 부르며
일하는 노동자들 머리마다에서
噴水가 솟았다, ( 21장 부분)
이것은 우금치 전투에서 패배한 후 계룡산에 올라 신하늬가 생각하는 부분인데, 마치 작가가 말하고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작가의 생각이 그대로 반영되어 있는 이러한 부분은 신하늬가 작가의 대리자로서 발언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그러므로 신하늬는 「금강」의 허구적 주인공으로서 작품을 이끌어 내고, 특정 부분에서는 작가의 분신으로 기능함으로써, 작가가 동학농민혁명이라는 역사적 사건에 뛰어들어 역사와 호흡하면서 귀수적 가능성, 그 비전을 보여주고자 하는 의도에서 설정된 인물이라고 볼 수 있겠다.
Ⅳ. 결론
본 논문은 신동엽의 시세계를 사회비판적 시각에서 한정짓는 경향에 반대하여, 그의 사상적 흐름속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쓰여졌다. 이러한 판단은 그의 작품을 읽어 볼수록 신동엽의 마음을 강력하게 사로잡고 있었던 것으로 보이는 일관된 주제가 뚜렷이 드러나는 것을 발견하면서 생각된 것이다. 그 일관된 주제는 '인간 본연의 자연스럽고 생명력 있는 문화에 대한 강렬한 갈망' 으로 파악된다. 그리고 이러한 주제는 「시인정신론」 에 그대로 녹아 있어, 그의 독특한 역사인식인 인류역사의 3단계 도식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이 글은 신동엽의 시세계를 「시인정신론」 으로 해석해 보고자 하는 노력이다.
본 논문은 신동엽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신동엽 시정신의 본질로 파악되는 '전경인 정신', 즉 '원수성'의 체험과 겹쳐지는 '귀수적 가능성' 에 대한 탐구라는 시각에서 그 의의와 약점을 지적하였다. 그 방법으로 Ⅱ장에서는 「시인정신론」 분석을 통하여, 역사인식의 3단계 도식, 즉 '원수성 - 차수성 - 귀수성' 에 입각하여 '전경인 정신의 형성과정' 과 '전경인 정신의 형상화 과정' 을 파악하였다. 먼저 '전경인 정신의 형성과정' 에서는, 그의 생애와 사상적 영향관계를 통하여 인류역사의 3단계 도식이 어떻게 형성되었는가를 살펴보았다. 특히 신동엽이 심취했던 '크로토프킨'과 '도가사상'을 검토함으로써 그의 '원수성' 과 '귀수적 가능성' 이 그들의 사상과 어떠한 연관성을 가졌는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신동엽의 「금강」 이전까지의 시세계 분석인 '전경인 정신의 형상화 과정' 에서는 '원수성' 의 갈망과 '차수성' 의 비판이 품어져 나오는 시를 살펴보았다. 이 과정을 통해서 「금강」은 '원수성' 의 갈망과 '차수성' 비판을 넘어서서 '귀수적 가능성'을 구체적인 역사속에서 실험하고 있는 작품임을 밝혀 냈다. 따라서 「금강」이 가장 신동엽의 시정신에 부합되는 시임을 부각시키고자 하였다.
Ⅲ 장으로 로 넘어와서, 먼저 「금강」의 '구조와 내용'을 검토하고 '서사시 장르'의 문제를 간략하게 살펴보았다. 이 장의 중심내용은 「금강」과 「시인정신론」의 연관성과 '신하늬' 의 특성을 밝히는 것이었다. 「금강」과 「시인정신론」의 연관성을 통해서 현실을 변증법적으로 파악하지 못하는 관념성이 「시인정신론」 과 「금강」에 모두 침투되어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주인공 신하늬부분에 있어서는 '귀수적 가능성'의 담지자인 신하늬에 대해 적극적으로 의미를 부여하였다. 그러나 본 논문은 Ⅲ장 보다 Ⅱ장이 더욱 비중있게 다루어진 약점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신동엽의 시정신인 「시인정신론」에 집중하다 보니, 오히려 작품 분석이 소홀히 다루어진 것에 기인하는 것이다.
신동엽은 관념적 역사인식이라는 약점에도 불구하고 1960년대에 인류역사의 회복이라는 거시적 문제의식속에서 '전경인적 정신의 회복'이라는 방법으로 시사와 정신사에 큰 충격을 주었다. 인간의 지배력이 돌이킬 수 없는 정점에 이르렀다는 반증인 환경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는 오늘날, 이와같은 신동엽의 문제의식은 더욱 더 빛을 발하고 있다. 본 논문의 신동엽 평가는 민족·민중시인으로 불리우는 신동엽의 시세계를 더욱 풍부하게 발전시키는 것이라 생각된다.
<참고문헌>
Ⅰ. 자료
신동엽, 『신동엽전집』, 창작과비평사, 1985 (증보판)
신동엽, 『꽃같이 그대 쓰러진』, 실천문학사, 1988
Ⅱ. 참고자료
강형철, 「신동엽 연구-서사시 '금강'을 중심으로」, 숭전대 석사, 1984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1993
구중서 편, 『신동엽-그의 문학과 삶』, 온누리, 1983
김수영, 「참여시의 정리」,『창작과 비평』, 1967. 가을
김영무, 「신동엽의 시세계」,『문화비평』, 통권 5호, 1970. 봄
김우창, 「신동엽의 금강에 대하여」,『창작과 비평』, 1968. 봄
김응교, 「신동엽 시 연구-장르적 특성을 중심으로」, 연대 석사, 1987
김재홍, 『현대시와 역사의식』, 인하대 출판부, 1988
김종철, 「신동엽론」, 『창착과 비평』, 1989. 봄
김주연, 「시에서의 참여문제」, 『상황과 인간』, 박우사, 1969
김창완, 「신동엽 시 연구」, 한남대 박사, 1993
민병욱, 『한국 서사시의 비평적 성찰』, 지평, 1987
성민엽 편, 『신동엽-껍데기는 가라』, 문학세계사, 1984
염무웅, 「서사시의 가능성과 문제점」, 『한국문학의 현단계Ⅰ』, 창작과비평사, 1982
이연의, 「신동엽 시 연구-전통성을 중심으로」, 경희대 석사, 1996
조남익, 「신동엽론」, 『시의 오솔길』, 세운문화사, 1973
조동일, 『서사민요연구』, 계명대, 1983
조태일, 「신동엽론」, 『창작과 비평』, 1973. 가을
홍기삼,「한국서사시의 실제와 가능성」, 『문학사상』, 1975. 3
Ⅲ. 기타
루소, 『인간불평등기원론』, 집문당, 1990
부루스 커밍스, 『한국전쟁의 기원』, 일월서각, 1986
이준모, 『노동의 철학과 인간교육』, 한신대, 1990
크로토프킨, 『상호부조론 -진화의 한 요인』, 형성, 1981
하기락 역, 『아나키즘』, 형성,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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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12
  • 저작시기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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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32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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