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 현실주의적 한시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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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후기 현실주의적 한시문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시창작의 현실주의적 관점과 표현방법

3. 현실 모습의 다양한 시적 형상
1) 실학파 시인들의 한시
2) 진보 지식인들의 한시
3) 여항 문인의 한시 경향

4. 서사한시의 발전

5. 나가며

본문내용

밖에 서사한시로는 앞서 언급했던 이학규의 「기경기사시」와 「모심기노래 5장」이 있고, 여항 시인들의 서사한시로, 박윤묵의 「과부의 탄식」, 정민교의 「군정의 탄식」등이 있다. 임형택 편역, 『이조시대 서사시』上, 下, 창작과 비평사 1992. 참고
즉 이러한 서사한시들은 한시문학에서 현실주의의 커다란 획을 긋는 성과라 할 수 있는 것이다
5. 나가며
여태까지, 조선 후기의 현실주의적 한시문학의 특징과 양상에 대하여 실학파 문인들, 진보적 지식인, 여항시인등의 특정한 몇몇의 작가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처럼 조선 후기의 작가들은 나름의 문학관을 가지고 각자가 바라본 조선의 현실을 여실히 반영하고 형상화하여 그러한 문학관이 일치하지는 않아도, 결국 현실주의적인 시문학을 구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특정작가 몇 명만을 통해서 보았기에 다소 부분적이고 한계가 있다고 느껴지지만, 적어도 조선 후기의 한시 문학이 두드러지게 현실주의적 양상의 발전을 보인다는 점은 분명히 확인할 수 있는 사실인 것이다.
<참고문헌>
강명관, 「조선 후기 여항문학 연구」, 성균관대 박사학위 논문
김태준 엮음, 『고전문학사』, 국어국문학과 고전산문연구실, 2002
송재소, 『다산시 연구』, 창작과 비평사, 1986.
안대회,「한국 한시에서의 현실주의 논의」,『민족문학사연구』제2호, 민족문학사연구소 1992.
임형택 편역, 『이조시대 서사시』上, 下, 창작과 비평사 1992.
진재교, 「조선 후기 현실주의 시문학의 다양한 발전」,『민족 문학사강좌 상』, 창작과 비평사, 1995
황패강 외 공편, 『한국문학작가론 3』, 집문당,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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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13
  • 저작시기2006.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2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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