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삼국시대 문학이라는 명칭
2. 삼국시대 이전의 문학
3. 삼국시대의 문학
(1) 전반적인 특징
(2) 각 나라별 특징
4. 삼국시대 이후의 문학
5. 삼국시대 문학의 종류
(1)향가
(2)한문학
(3)구비문학
(4)희곡과 놀이
(5)불교문학
6. 삼국시대의 문학 담당층
Ⅲ. 결론
Ⅱ. 본론
1. 삼국시대 문학이라는 명칭
2. 삼국시대 이전의 문학
3. 삼국시대의 문학
(1) 전반적인 특징
(2) 각 나라별 특징
4. 삼국시대 이후의 문학
5. 삼국시대 문학의 종류
(1)향가
(2)한문학
(3)구비문학
(4)희곡과 놀이
(5)불교문학
6. 삼국시대의 문학 담당층
Ⅲ. 결론
본문내용
. 그들은 유학을 배우고, 국가 정치 실무를 담당하며 그들의 문학적 소양을 발휘하였다. 나중에는 신라 사회에 염증을 느끼고 도피성의 글을 쓰기도 한다. 그리고 앞에서 이야기한 불교문학을 보면, 승려층도 문학작품창작의 담당층이었음이 드러난다.
희곡, 민요, 설화 등의 담당층은 주로 민중들이나, 그 내용을 정리한 <화랑세기>, <수이전> 같은 책은 문자를 아는 귀족 계층이다. (<화랑세기>를 지은 것은 김대문이고, <수이전>의 작가는 박인량이라 알려져 있다.) 그렇다고 그 내용을 말한 사람이야 바뀌지 않을 것이다.
Ⅲ 결론
삼국시대의 문학이라고는 하지만, 통일신라시대까지의 문학작품을 넣는 것이 문학사 분류로 적당하다고 생각한다. 이런 문학의 시대 구분은, 명칭으로 보나 그런 구분에 대한 여러 이론들을 보나 애매모호한 감도 있고 또 적당하지 않은 것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런 분류는 문학에 대한 이해를 돕고, 또 작품에 대한 연구를 좀 더 쉽게 할 수 있다.
삼국시대와 그 이전의 시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아무래도 당연 한자의 사용일 것이다. 한자가 비록 도입된 시기가 삼국시대 이전일 지라도 그 사용에 있어 삼국 이전의 시기는 문학사적으로 큰 의의가 없다고 볼 수 있다. 허나 삼국시대에서 한자는 우리 문학의 표기수단으로써 그 역할을 다하였다. 비록 우리글이 아니지만 생각과 정서를 글로써 기록하여 후대에 전할 수 있다는 것이 바로 삼국시대와 그 이전시대 문학의 수준차이를 가져왔으리라 본다.
그리고 삼국 시대로 오면서 그 이전의 문학들은 점차 정치적인 목적을 강하게 띄었다고 할 수 있다. 그 이전의 문학들은 아무래도 정치적인 목적보다는 종교적인 목적이 강하였을 것이나 삼국시대에는 고구려, 백제, 신라의 강력한 세력을 가진 국가가 건국되고 이를 유지하고 존속하기 위해 그 문학에서도 이러한 성격이 이전보다 더 강하게 섞였을 것이다. 그리고 도입 목적이 어떻든 간에 불교의 유입으로 인해 작품들의 불교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그 차이로 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삼국이전에는 민요적인 특징을 가진 시가가 삼국시대로 오면서 보다 발전된 형식으로 변모했다는 것을 들 수 있겠다. 그 이유가 중국의 시가의 영향이라 할지라도 이는 우리문학사의 발달 과정임에는 틀림없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다음 삼국의 문학과 통일신라시대의 문학의 차이는 차자문자의 등장을 들 수 있겠다. 한자를 가지고 비록 작품을 쓸 수 있었다고는 하나 우리의 정서를 온전히 표현할 수은 없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한문은 우리와 문장의 어순이 틀리고, 뜻글자이기 때문에 그 표현에서 완벽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통일신라시대에서는 비록 완벽한 우리 문자는 아니지마는 우리의 정서를 보다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표기체제를 한자의 음과 뜻을 빌려 만든 것이다.
또 다른 차이를 보면 한문학의 성장이다. 삼국시대가 그 이전의 시기에 비해 한문의 사용이 활발해 지고 그 수준이 높았다면 당연히 통일신라시대의 한문학이 삼국의 그것보다 발달했다는 것은 당연지사다. 후에 조선시대에는 한문학이 더욱 발전한 과정에 비추어 보면 말이다. 그리고 향가의 완성형이라고 할 수 있는 10구체 향가의 전성기 시대로서 삼국시대의 고대가요의 수준을 한 단계 발전 시켰다는 것도 통일신라시대와 삼국시대와의 차이라고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金圭泰, 韓國文學의 理解, 1986, 正音文化社,
金東旭, 國文學史, 1991, 日新社
朴乙洙, 石一均, 新韓國文學史, 2000, 아세아문화사
이명선, 조선문학사, 1990, 범우사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1997, 지식산업사
趙潤濟, 韓國文學史, 1997, 探求堂
國文學槪論, 敎學硏究社, 1995, 李鍾出 외
희곡, 민요, 설화 등의 담당층은 주로 민중들이나, 그 내용을 정리한 <화랑세기>, <수이전> 같은 책은 문자를 아는 귀족 계층이다. (<화랑세기>를 지은 것은 김대문이고, <수이전>의 작가는 박인량이라 알려져 있다.) 그렇다고 그 내용을 말한 사람이야 바뀌지 않을 것이다.
Ⅲ 결론
삼국시대의 문학이라고는 하지만, 통일신라시대까지의 문학작품을 넣는 것이 문학사 분류로 적당하다고 생각한다. 이런 문학의 시대 구분은, 명칭으로 보나 그런 구분에 대한 여러 이론들을 보나 애매모호한 감도 있고 또 적당하지 않은 것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런 분류는 문학에 대한 이해를 돕고, 또 작품에 대한 연구를 좀 더 쉽게 할 수 있다.
삼국시대와 그 이전의 시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아무래도 당연 한자의 사용일 것이다. 한자가 비록 도입된 시기가 삼국시대 이전일 지라도 그 사용에 있어 삼국 이전의 시기는 문학사적으로 큰 의의가 없다고 볼 수 있다. 허나 삼국시대에서 한자는 우리 문학의 표기수단으로써 그 역할을 다하였다. 비록 우리글이 아니지만 생각과 정서를 글로써 기록하여 후대에 전할 수 있다는 것이 바로 삼국시대와 그 이전시대 문학의 수준차이를 가져왔으리라 본다.
그리고 삼국 시대로 오면서 그 이전의 문학들은 점차 정치적인 목적을 강하게 띄었다고 할 수 있다. 그 이전의 문학들은 아무래도 정치적인 목적보다는 종교적인 목적이 강하였을 것이나 삼국시대에는 고구려, 백제, 신라의 강력한 세력을 가진 국가가 건국되고 이를 유지하고 존속하기 위해 그 문학에서도 이러한 성격이 이전보다 더 강하게 섞였을 것이다. 그리고 도입 목적이 어떻든 간에 불교의 유입으로 인해 작품들의 불교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그 차이로 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삼국이전에는 민요적인 특징을 가진 시가가 삼국시대로 오면서 보다 발전된 형식으로 변모했다는 것을 들 수 있겠다. 그 이유가 중국의 시가의 영향이라 할지라도 이는 우리문학사의 발달 과정임에는 틀림없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다음 삼국의 문학과 통일신라시대의 문학의 차이는 차자문자의 등장을 들 수 있겠다. 한자를 가지고 비록 작품을 쓸 수 있었다고는 하나 우리의 정서를 온전히 표현할 수은 없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한문은 우리와 문장의 어순이 틀리고, 뜻글자이기 때문에 그 표현에서 완벽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통일신라시대에서는 비록 완벽한 우리 문자는 아니지마는 우리의 정서를 보다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표기체제를 한자의 음과 뜻을 빌려 만든 것이다.
또 다른 차이를 보면 한문학의 성장이다. 삼국시대가 그 이전의 시기에 비해 한문의 사용이 활발해 지고 그 수준이 높았다면 당연히 통일신라시대의 한문학이 삼국의 그것보다 발달했다는 것은 당연지사다. 후에 조선시대에는 한문학이 더욱 발전한 과정에 비추어 보면 말이다. 그리고 향가의 완성형이라고 할 수 있는 10구체 향가의 전성기 시대로서 삼국시대의 고대가요의 수준을 한 단계 발전 시켰다는 것도 통일신라시대와 삼국시대와의 차이라고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金圭泰, 韓國文學의 理解, 1986, 正音文化社,
金東旭, 國文學史, 1991, 日新社
朴乙洙, 石一均, 新韓國文學史, 2000, 아세아문화사
이명선, 조선문학사, 1990, 범우사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1997, 지식산업사
趙潤濟, 韓國文學史, 1997, 探求堂
國文學槪論, 敎學硏究社, 1995, 李鍾出 외
추천자료
- [중국][노신 소설][문학사적 의의][문학적 성취][노신][문학][소설]중국 노신 소설의 문학사...
- 각 시대별 일본 문학 흐름
- [처용가][향가]처용가(신라 향가)의 배경설화, 처용가(신라 향가)의 원문과 해독, 처용가(신...
- [처용가][신라 향가][향가]처용가(신라의 향가)의 배경설화와 처용가(신라의 향가)의 원문, ...
- 고전문학사 <한국문학통사3 - 조선후기 : 소설시대로 들어서는 전환>
- 낭만주의문학(낭만파문학)의 특성과 시대적 배경, 낭만주의문학(낭만파문학)의 흐름과 전개, ...
- 현대문학사 기말리포트11 - 디지털시대 진입에 따른 새로운 문학 컨텐츠의 등장
- [계급][계급균열][계급정치][계급양극화][조선시대계급]계급의 정의, 계급과 계급균열, 계급...
- 문학 속에서 찾아보는 조선시대 신분제
- [한국문학연구] <노처녀가Ⅰ>에 나타난 조선시대 여성의식
- [현대문학사] 1930년~1945년대 전반의 시대적 배경과 시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