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문
2. 본론1-영상 매체 속의 성문화
3. 본론2-지면상의 성표현(야오이)
4. 본론3-생활 풍속
5. 본론4-개방적인 성의 이유
6. 결론
2. 본론1-영상 매체 속의 성문화
3. 본론2-지면상의 성표현(야오이)
4. 본론3-생활 풍속
5. 본론4-개방적인 성의 이유
6. 결론
본문내용
까 싶을 정도이다. 서양보다는 부족하지만 어렸을 때부터 일본은 성교육에 대해서 철저하며 실제로 강간이라던가, 성범죄 지수 또한 선진국 중에 최저를 기록하고 있다. 그렇게 성에 대해 개방적인 일면을 품고 있지만 자기 관리에는 철저하다는 이야기이다.
6. 결론
역사적인 맥락에서도 그렇지만 풍속 면에서도 보면 성이란 것은 그 들 사이에서 매우 폭넓게 그리고 너무나도 공공연하게, 대중적으로 존재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입는 옷부터 비롯해서 목욕, 여관, 종교에 이르기까지 수 많은 부분에서 성과 관련된 정보를 어김 없이 접할 수 있다. 사실 그래서 근친혼이나 사촌간의 혼인에도 그렇게 거부감을 느끼지 않을 런지도 모르는 일이다. 사실 이런 면으로 보면 그들이 매우 문란하게 느껴질지도 모른다. 그러나 일본의 근세문학이나 문화를 논할 때 성문화를 빼놓고 이야기할 수는 없으며, 일본의 근세문화를 담당한 대도시 쵸닌의 가장 큰 관심사 중의 하나가 성적 쾌락이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성적 쾌락을 욕망의 자연스러운 한 부분으로 받아들였을 뿐이다.
일본인의 이런 성문화는 그들과 우리 사이에 있어 사고방식의 차이일 뿐이다. 단지 유교사상에 젖어 있는 우리가 볼 때 이상해 보이는 뿐인 것이다. 문화의 상대성. 우리가 고등학교 때부터 줄곧 들어온 단어가 아닌가? 우리가 알고 있는 일본의 너무나 단편적인 지식들로 인한, 그들의 성 관념을 미처 깊게 이해하고 있지 못했기에 생기는 오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한다. 그들의 생활에 조금만 관심을 갖고 들여다본다면 이런 오해들은 사라지지 않을까? 최종적인 나의 결론이다.
6. 결론
역사적인 맥락에서도 그렇지만 풍속 면에서도 보면 성이란 것은 그 들 사이에서 매우 폭넓게 그리고 너무나도 공공연하게, 대중적으로 존재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입는 옷부터 비롯해서 목욕, 여관, 종교에 이르기까지 수 많은 부분에서 성과 관련된 정보를 어김 없이 접할 수 있다. 사실 그래서 근친혼이나 사촌간의 혼인에도 그렇게 거부감을 느끼지 않을 런지도 모르는 일이다. 사실 이런 면으로 보면 그들이 매우 문란하게 느껴질지도 모른다. 그러나 일본의 근세문학이나 문화를 논할 때 성문화를 빼놓고 이야기할 수는 없으며, 일본의 근세문화를 담당한 대도시 쵸닌의 가장 큰 관심사 중의 하나가 성적 쾌락이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성적 쾌락을 욕망의 자연스러운 한 부분으로 받아들였을 뿐이다.
일본인의 이런 성문화는 그들과 우리 사이에 있어 사고방식의 차이일 뿐이다. 단지 유교사상에 젖어 있는 우리가 볼 때 이상해 보이는 뿐인 것이다. 문화의 상대성. 우리가 고등학교 때부터 줄곧 들어온 단어가 아닌가? 우리가 알고 있는 일본의 너무나 단편적인 지식들로 인한, 그들의 성 관념을 미처 깊게 이해하고 있지 못했기에 생기는 오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한다. 그들의 생활에 조금만 관심을 갖고 들여다본다면 이런 오해들은 사라지지 않을까? 최종적인 나의 결론이다.
추천자료
- 탈대중문화시대의 청소년 문화
- 저급한 대중문화와 가벼운 대중
- 대중문화 이론의 역사적 전개 분석
- 고급문화와 대중문화는 구별되어야 하는가?
- 한국의 기독교 문화와 대중문화
- [대중문화 분석] 한국 대중가요에 대한 분석 ( 시대적 흐름, 가사의 의미, 생산, 유통과정 등...
-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 [대중문화론] 문화의 접근성
- 디지털 문화의 이해-대중문화
- 대중문화 정의, 배경, 특징, 성격, 영향, 정보사회 도래, 문화적 변화, 미래 정보 사회, 변화...
- K-POP을 포함한 한국의 대중문화와 한국문화에 대해 세계 청소년층에서 관심을 갖는 이유는 ...
- 이미지로 본 대중문화의 문화콘텐츠 파급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