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미술교육 시험대비 서브노트 정리본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초등미술교육 시험대비 서브노트 정리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단답형 8문제
1. 7차 교육과정의 “기본정신”은? ★★

2. 우리나라 미술교육과정의 “흐름과 개정방향”??★

3. 미술교육의 “변천사” (미술교육 역사의 흐름)★

4. 7차 교육과정에서 그대로 적용하여 받아들인 이론(교육과정)은??★★★

5. 아동화의 “발달단계”를 쓰시오.

6. 아동의 미술표현에 대한 “정신적 배경”을 이야기한 심리학자는??

7. “로웬펠드” 미술표현의 발달단계 6가지

8. “리드”의 미술표현의 발달단계 7가지

9. “버트”의 미술표현의 발달 단계 7가지

10. 게이츠켈, 허워츠, 데이의 미술표현 발달 단계 3가지


♣ “로웬펠드” 6단계 중 단답형 예상문제★★★ (단계별 사용가능 재료는 프린트 맨 뒷장 참조)

11. “난화기(2-4)” 중 다음의 특징에 해당되는 단계를 넣으시오.★

12. “전도식기(4-7)”의 특징에 대해 간략히 쓰시오.★

13. “도식기(7-9)”의 특징에 대해 간략히 쓰시오.★

14. “또래집단기(9-11)”의 특징에 대해 간략히 쓰시오.★

15. “의사실기(11-13)”의 특징에 대해 간략히 쓰시오.★

16. “결정기(13-17)”의 특징에 대해 간략히 쓰시오.★

17. ‘낙서기(2-3)’중 다음의 특징에 해당되는 낙서를 고르시오.

18. ‘선묘시대(4)’의 특징은?

19. ‘서술적 상징기(5-6)’의 특징은?

20. ‘묘사적 사실기(7-8)’의 특징은?

21. ‘시각적 사실기(9-10)’의 특징은?

22. ‘억제의 시기(11-14)’의 특징은?

23. ‘예술적 부활기(15-)’의 특징은?


♣ “버트”의 7단계중 단답형 예상문제
24. ‘난화기(2-5)’중 다음의 특징에 해당되는 그림을 고르시오.

25. ‘선화기(4)’의 특징은?

26. ‘기술적 상징기(5-6)’의 특징은?

27. ‘기술적 사실기(7-8)’의 특징은?

28. ‘시각적 사실기(9-10)’의 특징은?

29. ‘억제기(11-14)’의 특징은?

30. ‘예술적 부활기(초기청년기, 15)`의 특징은?



♣ “게이츠켈, 허워츠, 데이”의 3단계중 단답형 예상문제
31. “조작단계(2-5)”의 특징은??

32. “상징적 표현의 단계(6-9)”의 특징은??

33. “사춘기 이전단계(10-13)”의 특징은??

34. 미술교육의 물리적 환경 4가지는?

35. 물리적 환경 중 미술 교육의 기본시설에 대해....

36. 물리적 환경 중 미술 표현 활동의 재료와 도구에 대해..★★★

37. 물리적 환경 중 시청각 자료의 종류를 몇 개 쓰시오.

38. 인적환경(교사)의 역할을 쓰시오.

39. 미술교육의 목적 8가지는?

40. 로웬펠드의 미술표현의 발달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41. 미술활동을 위한 물리적 환경에 적합한 요소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 서술형 2문제
1. 로웬펠드의 미술표현의 발달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2. 미술활동을 위한 물리적 환경에 적합한 요소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말한다. 손놀림이 조절되지 않아 손에서 이어지는 선들의 형태들이 연결되지 않고, 뚝뚝 끊어지며 크레파스나 사인펜, 연필은 손에 잡히는 대로 아무곳에나 방향 감각없이 끼적거리는 것이 특징이다.
조절하는 난화기는 뇌와 손이 어느정도 연결되어 스스로가 근육을 조절할 수 있는 것으로 아동들은 자신들의 손의 움직임과 그림의 모양이 일치함을 알게 된다. 목적없이 불규칙하게 그어진 선을 긋는 단계에서 일정하게 반복하며 선을 긋는 단계로 순차적으로 발전한다.
명명하는 난화기는 맘대로 낙서한 후 아이들 스스로가 아는 이미지로 명명하는 것으로 이를테면 동그라미를 그려놓고 사과나 얼굴이라고 하는 것을 말한다. 이처럼 단순한 근육운동으로 이루어지던 난화가 점차로 생각할 수 있는 이미지 표현 발전하며, 자신들이 표현한 것에 의미를 부여하여 이름을 붙이기 시작하는 것이 특징이다.
다음으로 “전도식기”가 있다. “4~7세”에 해당하는 시기로 점차 의식적인 표현과정으로 옮겨지는 상징적 도식 표현의 기초 단계로서 2차원적인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는 단계이다.
대상을 주로 사람의 모습을 그리며, 대개 머리는 원으로, 팔과 다리는 긴 선으로 표현한다.
이때는 표현의욕이 왕성하나 표현의 목적은 없고, 표현 그 자체에서 즐거움을 느낀다. 따라서 자기 중심적인 표현을 하며 두족인과 같이 공간표현은 질서가 없는 미숙한 그림을 그린다. 그리고 본 것보다는 아는 것을 표현하려고 한다. 그러나 자신이 좋아하는 색은 분명해 지는 등 색 구별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 특징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는 정확한 색깔 이름을 알고 가르치는 것이 필요하다.
세 번째로 “도식기”가 있는데, “7-9”세에 해당되는 시기를 지칭하며, 형태개념이 생기기 때문에 사물을 정확하게 표현하려고 노력하며, 자기 주관을 강조해서 그린다. 이때는 아직 미숙하지만 그래도 공간 개념이 형성되어 최초로 기저선이 나타난다는 점이 전도식기와 다른 점이다. 때문에 사람은 꼭 땅에 붙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여 땅과 하늘을 꼭 구분하여 그리는 경향이 나타나며, 바다를 그릴 때 바닷속 물고기를 그리는 등 x-ray기법 즉 투시기법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이다.
네 번째로 “또래집단기”가 있는데 이 시기는 “9~11”세에 해당되는 때로 성장욕구가 강한 시기여서 일반사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스스로 친구를 만들어 사회적 활동도 시작한다. 이시기의 특징은 사회적인 독립성의 발견시대로 공동작업에 대한 의욕이 활발하여지며, 도식적인 것에서 사실적이며 객관적인 표현의 경향으로 변해간다. 그래서 자유로운 그림이 사라지고 표현력이 저하되며 대담성이 저하되기도 한다. 또한 기저선과 중첩 사이에 새로운 공간을 인식하게 되어 원근표현 등을 자연스레 나타내기도 한다.
다섯 번째로 “의사실기”단계가 있는데, “11~13세”에 해당되는 단계로 비판력이 증대하여 감상이나 평가도 스스로 할 수 있게 된다. 이 시기의 아동은 자기가 본 것을 주로 사실적으로 표현하려는 시각형 어린이와 느끼는 내용을 주로 주관적으로 표현하려는 비시각형 어린이로 나뉜다. ‘시각형 어린이’는 시각적으로 보는 것에 관심을 두고 빛과 공간 등 시각적 효과들을 잘 인식하여 사물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원근에 대해 인식하여 3차원적인 특성을 가진 공간을 표현하기도 한다. ‘비시각형 어린이’는 흥미있는 부분을 자세히 관찰하고 과장되게 표현하며 외적 사실보다는 자신의 느낌을 강조한다. 그리고 그들에게 공간이란 그들의 표현에 필요한 때만 의미를 갖기 때문에 새로운 기저선이 나타난다.
마지막 여섯 번째 단계로 “결정기”가 있다. “13~17”세에 해당되는 시기로, 이 시기의 아동들은 자신의 주변 환경을 창의적으로 받아들여 표현유형이 시각형, 촉각형으로 뚜렷하게 구분된다. ‘시각형어린이’는 의사실기의 시각형 어린이가 발달된 형태로 시각적 요소에 관심이 많으며, 따라서 시각적 사실에 바탕하여 그리므로 건축가등으로 발달할 가능성이 크다.
‘촉각형 어린이’는 자기 느낌과 자아가 그대로 투영되는 추상적 경향의 그림을 그리며, 매우 주관적으로 모든 것을 표현하므로 후에 직접화가등이 되기도 한다.
* 참고(노트필기) - 참고만..
① 신체발달+아동미술=근육발달(대근육,소근육)이 중요.
(특히 36개월 전에는 종이를 찢거나 구기거나 하는 활동을 시키는 것이 바람직)
② 정서발달+이동미술=만족감 등을 통해 “긍정적 자아개념”(하려는동기..)을 갖게 됨.
③ 인지발달+아동미술=탐색→생각→표현→개념과 사고력 발달
④ 시회성발달+아동미술=집단활동(모둠별작업)등 규칙을 스스로 만들고 지키는 활동통해..
⑤ 언어발달+이동미술=언어발달이 늦은 학생들에겐 하나의 표현수단이 됨.
⑥ 창의성발달+아동미술=로웬펠드는 아이들 스스로 학습통해 창의성을 발달시킬 것 주장.
2. 미술활동을 위한 물리적 환경에 적합한 요소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미술활동을 위한 물리적 환경(시설, 재료, 도구 등)이 고려되어야 할 요소는 대표적으로 모두 4가지가 있다. “적합성, 안전성, 경제성, 다양성”이 그것이다.
먼저 “적합성”이란 미술표현 활동을 위한 물리적 환경은 ‘어린이들의 발달에 적합’해야 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 “안전성”이란 미술 표현 활동에 사용될 모든 재료와 도구는 어린이들이 사용하기에 위험하지 않고 안전해야 한다는 것인데, 예를 들어 저학년 아이들에게 칼이나 본드등을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지양할 경우 그것은 안전성을 고려한 것이다.
세 번째로 “경제성”이란 재료나 도구들이 가격이 저렴하여 어린이들에게 경제적 부담 없이 제공할 수 있어야 하며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반짝이는 재료가 필요할 경우 다이아몬드가 제일 반짝이지만, 비싼 다이아몬드를 사용할 수 없는 것을 들 수 있다.
네 번째로 “다양성”이란 미술활동에서 사용되는 재료는 일반적으로 문구점에서 판매되는 재료부터 2,3차원적인 재료를 다양하게 제시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말해서 실생활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주변의 나뭇가지나, 바닷가라면 모래나 조개껍질 등 주변 환경의 자료들을 잘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END-
  • 가격1,5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6.01.15
  • 저작시기2006.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326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