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체육교육 기말고사 대비 완벽 서브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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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체육교육 기말고사 대비 완벽 서브노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운동생리학 중 “운동과 에너지”에 대해 논하시오.

2. 휴식시(Rest)의 유산소성 시스템 (Aerobic system)

3. 단시간의 강력한(all-out) 운동시 무산소성 시스템 (Anaerobic
system)

4. “최대하 운동 (Maximal 운동)”에 대해 논하시오.

5. “체육과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본문내용

odel)”은 ‘① 체육의 학문적 기초 위에 운동 수행에 관련된 지식과 운동의 경험 및 기술을 결합’하는 체육과정 모형이다. 이 모형은 신체 활동에 기초를 두어 단원을 적용하는 경우가 있으나 오히려 초점을 ‘② 운동역학(Sports Biomechanics)이나 스포츠 심리학(Sports Psychology)과 같은 과학적 지식’에 맞추어 단원이 전개되며 자율적인 운동학습 능력을 지닌 사람을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개념 구조를 교과 내용의 구조와 문제해결 과정의 요소 즉, ‘③ 운동역학, 운동과 체력, 영양과 운동, 운동 생리학, 운동학습, 놀이와 게임, 스포츠’와 문제의 발견, 해결방법, 지식의 적용 등으로 본다. 이 학문중심 모형은 ‘④ 체육을 지나치게 관념화하게 된다는 비판이 제기되기도 하였으나, 체육의 학문성 제고에 많은 기여’를 했으며, 체육 지도시 특히 인지 영역에서 ‘⑤이론과 실기의 괴리 현상을 극복’하는 데 적합하다는 평가도 있다.
(즉 이것은 운동 과학적 원리 등 신체 활동보다도 인지적 영역을 분석해 보자는 것이다. 따라서 너무 관념적, 이론적이고 실기가 없다며 비판을 받기도 하지만, 이것은 이론과 실제의 괴리를 줄이는데 큰 기여를 했으며, 이것을 강조하는 사람들은 운동과 지식의 관계를 잘 이해하면, 운동을 하려는 욕망이 생긴다고 보았다. 즉, 체육의 동기부여와 자발적 체육활동으로 이끌수 있다고 했다. 초등 에서는 특히 ‘보건영역’에 관련된 모형이다.)
다섯 번째로 “놀이 교육 모형(Play Education Model)”은 놀이를 가치있는 활동으로 규정하고, 체육을 경제적이고 유희적인 신체 활동으로 전제하고 신체 활동을 할 수 있는 개인의 성향과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따라서 체육 프로그램은 경쟁적이고 표현적인 일련의 놀이 활동으로 구성한다. 그리고 체육 수업은 학생들이 놀이 경험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놀이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놀이 중심 모형은 ‘ⓛ 문화적 요소를 가장 잘 반영’하여 평생 스포츠 프로그램에 기여할 수도 있다.
(이것은 모든 체육 활동은 놀이중심, 유희중심으로 가야 한다는 것이다. 신체 활동을 통해 재미, 흥미, 동기 부여를 시키는 체육 활동 모형이다. 그래서 움직임이 적으므로 저학년에게 타당한 모형이다. 그러나 대근 활동이 약하여 신체 움직임의 욕구가 왕성한 초등 고학년에는 적절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여섯 번째로 “스포츠 교육 모형(Sports Education Model)”은 스포츠 본래의 자연스러운 활동에서 유래된 총체적인 의미로서의 스포츠를 학생에게 경험시키는데 기본 목표를 두고 있다. 본 모형에서 강조되고 있는 관점은 ‘①스포츠의 경기활동은 참가자의 사회화를 요구’한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활동 단위는 여러 종목의 프로그램 모형에서 엿볼 수 있는 것보 다 ‘② 운동 참여시간을 길게 구성’한다. 그리고 ‘③ 학생들은 코치, 매니저, 심판, 기록자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도록 지도’한다.
(이것은 체력모형과 반대로, ‘기술주의’의 대표적 모형으로 모든 교육의 핵심은 스포츠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는 야구, 골프, 축구 등으로 체육시간에 그룹이 다 나뉘어진 뒤, 그 그룹을 10여년 이상 한 종목만 계속 가르쳐서 고등졸업때 거의 선수 수준으로 만들자는 것이다. 특히 이 모형에서는 “역할학습”을 가장 중시하는데, 예를들어 선수로 뛸때의 역할 경험도 해보고, 다쳤을때는 관중으로서의 역할도 경험해보며, 파울이 몇 개인지를 셀때는 기록자로서의 역할도 하는 등, 졸업 쯤에는 코치나 감독으로 지도할 수 있는 수준이 되어 결단력있는 사회경험을 해 보게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사회화 경험을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처럼 기술 중심이 될 때는 경쟁심리가 되어 운동시간이 매우 길어지므로, 체육시간을 120분을 기본으로 길게 잡는 특징이 있는데, 우리나라처럼 45분 수업에서는 이 모형을 적용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또한 경쟁이 되기 때문에 경쟁심이 유발되어 성취나 즐거움을 느낄 수는 있지만, 최장 운동량과 운동시기를 자의적으로 조절하는 것이 불가능하며 운동강도가 너무 세지면, 건강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나 가장 큰 장점으로는 졸업 후 “생활체육, 사회체육”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ex: 테니스만 배웠다면 졸업 후 테니스 동호회에 가입하면 됨.))
(경쟁적 스포츠를 학생에게 경험시키는게 기본 목표이고, 스포츠의 기능 발달이 강조되며, 개인운동보다는 구기 및 집단 운동으로 프로그램을 편성한다. 규칙과 고도의 경쟁심을 유발한다는 점에서 기술주의와 가장 연관이 있다. 미국의 오하이오 주가 이 모형이 가장 잘 되고 있다.)
일곱 번째로 “개인 의미 모형(Personal Meaning Modrel)”은 움직임의 경험이 교육적 가치를 지니기 위해서는 반드시 ‘① 개인적 의미와 중요성’을 지녀야 하며, 개인의 복지수단에 목표가 있고, 이러한 의미의 발견과 창조가 체육 교육의 주된 목표로 설정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움직임 자체에 내재해 있는 즐거움, 기쁨, 만족감 등과 같은 감정을 중시하며 참여자의 실용적 목적 달성을 위한 움직임 활동에 초점을 둔다.
(즉, 모든 신체가 포함된 활동은 개인적 가치를 지녀야만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육상 대표로 나가기 위해, 도 대표로 나가기 위해 운동을 한다든지 매스 게임과 같은 것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 따라서 집단체조는 철저히 배제하고 개인적 복지 수준이 되어야 한다고 보는 것이다.)
여덟 번째로 “모험 및 야외 활동 모형”은 ‘독일’에서 유행’된 것이다.
(‘방황하는 철새(Wander Vogll)’처럼 다른 고장으로 도를 이동해서 그곳에서 캠핑을 하면서 그쪽 학생들과 문화체험 활동 등을 2~4주간 하게 한 후, 집에 돌아와서 학교에서 더 이상의 체육시간은 없는 방식을 말한다. 독일에서 많이 활용되는 모형이다.)
※ 교수님 총정리 말씀~!!
체력도 건강체력(Health Fitness)이 있다!!
학교에서는 절대 젖산 시스템에 관련된 운동을 하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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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16
  • 저작시기2006.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3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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