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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원시 미술
(1) 구석기 : 동굴 벽화 (BC 2만~1만)
(2) 신석기 : 원시 개념 미술
2. 고대 미술
(1) 이집트 : 죽은자를 위한 미술
(2) 메소포타미아 : 세속의 미술
(3) 에게 : 바다의 부산물(해양 문명)
(4) 그리스 : 개인을 위한 미술
(5) 헬레니즘 : 고전적 사실주의
(6) 로마 : 그리스의 모방자
3. 중세 미술
(1) 초기 기독교 : 설교를 위한 미술
(2) 비잔틴 : 도상의 확립
(3) 중세 유럽 : 기독교 미술의 발아
(4) 로마네스크 : 기독교적 환상세계
(5) 고딕 : 사실주의의 부활
(6) 이탈리아의 새로운 미술
(7) 국제고딕
4. 르네상스
(1) 이탈리아
(2) 북유럽
(3) 16세기의 르네상스 - 조화와 균형
5. 바로크와 로코코
(1) 바로크 - 생동감 넘치는 현실
(2) 로코코 - 행복과 향락
6.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사실주의
(1) 신고전주의 - 고전의 재부활
(2) 낭만주의 - 정열과 상상력
(3) 사실주의 - 산업사회의 미술
7. 근대 미술
(1) 인상파 - 빛을 그리는 사람
(2) 점묘파 - 점으로 그린 빛
(3) 후기 인상파 - 현대 미술의 선구자들
8. 현대 미술
(1) 야수파 - 색채의 해방
(2) 표현주의 - 원시와 광기
(3) 입체주의 - 3차원의 파괴
(4) 미래주의 - 속도의 시각화
(5) 절대주의 - 관념세계의 순수 형태
(6) 구성주의 - 기계와 미술의 결합
(7) 신조형주의 - 기계시대의 미술
(8) 다다이즘 - 반예술․반문화 운동
(9) 초현실주의 - 꿈과 환상의 세계
(10) 추상표현주의 이후
(1) 구석기 : 동굴 벽화 (BC 2만~1만)
(2) 신석기 : 원시 개념 미술
2. 고대 미술
(1) 이집트 : 죽은자를 위한 미술
(2) 메소포타미아 : 세속의 미술
(3) 에게 : 바다의 부산물(해양 문명)
(4) 그리스 : 개인을 위한 미술
(5) 헬레니즘 : 고전적 사실주의
(6) 로마 : 그리스의 모방자
3. 중세 미술
(1) 초기 기독교 : 설교를 위한 미술
(2) 비잔틴 : 도상의 확립
(3) 중세 유럽 : 기독교 미술의 발아
(4) 로마네스크 : 기독교적 환상세계
(5) 고딕 : 사실주의의 부활
(6) 이탈리아의 새로운 미술
(7) 국제고딕
4. 르네상스
(1) 이탈리아
(2) 북유럽
(3) 16세기의 르네상스 - 조화와 균형
5. 바로크와 로코코
(1) 바로크 - 생동감 넘치는 현실
(2) 로코코 - 행복과 향락
6.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사실주의
(1) 신고전주의 - 고전의 재부활
(2) 낭만주의 - 정열과 상상력
(3) 사실주의 - 산업사회의 미술
7. 근대 미술
(1) 인상파 - 빛을 그리는 사람
(2) 점묘파 - 점으로 그린 빛
(3) 후기 인상파 - 현대 미술의 선구자들
8. 현대 미술
(1) 야수파 - 색채의 해방
(2) 표현주의 - 원시와 광기
(3) 입체주의 - 3차원의 파괴
(4) 미래주의 - 속도의 시각화
(5) 절대주의 - 관념세계의 순수 형태
(6) 구성주의 - 기계와 미술의 결합
(7) 신조형주의 - 기계시대의 미술
(8) 다다이즘 - 반예술․반문화 운동
(9) 초현실주의 - 꿈과 환상의 세계
(10) 추상표현주의 이후
본문내용
2. 고대 미술
(1) 이집트 : 죽은자를 위한 미술
◦ 이집트인을 인간이 태아날 때 카(KA)라고 하는 영체도 함께 태어난다고 믿었다.육체란 카가 살아가는 집으로써 인간이 죽은 후에도 육체가 썩지 않으면 영원히 살아갈 수 있다고 믿었다. 그래서 죽으면 영원히 썩지 않도록 미이라를 만들었다.
육체의 손상을 막기 위해 투탄가문왕의 가면과 같은 것이 만들어졌다.
죽은 자를 위하여 벽화를 남겼다.
◦ 이집트 미술의 특징
1) 정면성 : 예술품이 모두 정면을 바라보고 있으며, 중심선을 중심으로 좌우로 대칭을 이루고 있음
← 이집트인들에게 중요한 것은 현실의 살아 움직이는 삶이 아니라, 사후세계에서의 영원의 삶이다. 영원성을 상징하는 부동성이야말로 이집트 조각이 표현해야 할 최고의 이상이었다.
2) 이상화 : ‧ 이집트 조각은 실제 인물보다 월씬 아름답고 고귀하게 보인다. 그것은 인물을 이상화했기 때문이다. 이상화의 결과로 얻어진 고귀함은 신이나 파라오가 지닌 위대함의 상징이었다.
‧ 이집트 조각들은 엄숙하고 단순해 보이는데, 본질적인 머리 외에는 세부묘사가 모두 생략되었다.
3) 종합성 : 이집트 미서양미술사
얼굴과 팔, 다리, 발은 측면 모습을, 눈과 사슴은 정면에서 본 모습으로 그려졌다.
← 이집트 미술가들에게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는 대로 물체를 표현하는 일이 아니라 완전하게 표현하는 일이었다.
4) 사실주의 : 신왕국 시대는 종래의 미술전통으로부터 급속히 이탈했다.
아케나톤왕을 수천녀간 지켜온 이집트 미술의 규칙들을 파괴시켜 버리고 눈에 보이는 대로(사실주의) 표현하게 하였다.
아케나톤왕이 죽은 후 이집트 미술을 원래대로 돌아갔다.
‧ 네페르티티 왕비(BC1360) - 섬세 우아
‧ 아케나톤왕(BC1365) - 고뇌하는 인간적인 얼굴
‧ 아톤신에게 봉헌물을 바치는 아케나톤왕 - 가슴일부가 가려짐,다리가 중첩의 기법으로 표현
∴ 이상화의 전통 벗어남, 보이는 대로 표현됨
(1) 이집트 : 죽은자를 위한 미술
◦ 이집트인을 인간이 태아날 때 카(KA)라고 하는 영체도 함께 태어난다고 믿었다.육체란 카가 살아가는 집으로써 인간이 죽은 후에도 육체가 썩지 않으면 영원히 살아갈 수 있다고 믿었다. 그래서 죽으면 영원히 썩지 않도록 미이라를 만들었다.
육체의 손상을 막기 위해 투탄가문왕의 가면과 같은 것이 만들어졌다.
죽은 자를 위하여 벽화를 남겼다.
◦ 이집트 미술의 특징
1) 정면성 : 예술품이 모두 정면을 바라보고 있으며, 중심선을 중심으로 좌우로 대칭을 이루고 있음
← 이집트인들에게 중요한 것은 현실의 살아 움직이는 삶이 아니라, 사후세계에서의 영원의 삶이다. 영원성을 상징하는 부동성이야말로 이집트 조각이 표현해야 할 최고의 이상이었다.
2) 이상화 : ‧ 이집트 조각은 실제 인물보다 월씬 아름답고 고귀하게 보인다. 그것은 인물을 이상화했기 때문이다. 이상화의 결과로 얻어진 고귀함은 신이나 파라오가 지닌 위대함의 상징이었다.
‧ 이집트 조각들은 엄숙하고 단순해 보이는데, 본질적인 머리 외에는 세부묘사가 모두 생략되었다.
3) 종합성 : 이집트 미서양미술사
얼굴과 팔, 다리, 발은 측면 모습을, 눈과 사슴은 정면에서 본 모습으로 그려졌다.
← 이집트 미술가들에게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는 대로 물체를 표현하는 일이 아니라 완전하게 표현하는 일이었다.
4) 사실주의 : 신왕국 시대는 종래의 미술전통으로부터 급속히 이탈했다.
아케나톤왕을 수천녀간 지켜온 이집트 미술의 규칙들을 파괴시켜 버리고 눈에 보이는 대로(사실주의) 표현하게 하였다.
아케나톤왕이 죽은 후 이집트 미술을 원래대로 돌아갔다.
‧ 네페르티티 왕비(BC1360) - 섬세 우아
‧ 아케나톤왕(BC1365) - 고뇌하는 인간적인 얼굴
‧ 아톤신에게 봉헌물을 바치는 아케나톤왕 - 가슴일부가 가려짐,다리가 중첩의 기법으로 표현
∴ 이상화의 전통 벗어남, 보이는 대로 표현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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