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유학사상의 연원과 발전과정 - 고대부터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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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 유학사상의 연원과 발전과정 - 고대부터 고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고대시대 유학의 연원, 전개

2. 삼국시대 유학의 연원과 전개

3. 고려 유교사상의 전개

본문내용

준다.
4) 고려말기의 유학(충렬왕∼공양왕)
고려말기 유학은 무인정권의 말기 40여년에 걸친 몽고와의 전쟁으로 국력이 쇠약해진 시점에서 원(元)이라는 새로운 외세에 대응하면서 전개된다. 원은 송과 달리 고려에 대하여 적극적인 외교관계를 갖는 개방정책을 취하였는데, 이 때문에 고려 유학자들은 원의 사상계와 능동적으로 관계를 가지면서 유학연구의 폭을 확대할 수 있게 된다. 이들은 새로운 시대사조로서 성리학을 수용하는 한편, 문벌귀족세력을 억제하고 실추된 왕권을 회복하면서 유학이념에 따른 국가운영방식을 재건하는 새로운 개혁의 주체로 활동한다. 이어 원명교체라는 동아시아 정세의 변화에 대응하여 성리학 이념에 근거한 새로운 사회체제를 수립해간다. 이러한 개혁의 전개과정에서 유학자들의 활동은 두 단계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첫째, 국학을 재건하고, 국가운영을 위한 새로운 이론으로서 성리학을 적극 수용하는 단계이다. 둘째, 성리학 이념에 따른 국가체제를 수립하기 위하여 국내 유학자들에 의하여 개혁이 추진되는 단계이다.
무인집권과 대몽 항쟁기 동안 심대한 타격을 입은 유학은 충렬왕대부터 전개되는 국학 재건운동과 함께 회복되기 시작한다. 국학 재건운동은 주로 과거 급제자출신으로 원(元)에 유학하거나 또는 원의 과거에 급제한 해외파 유학자들에 의해 주도되었다. 그리고 이들 상당수는 삼남(三南) 지역에 본관(本貫)을 둔 과거급제자로서 주로 무인정권이 붕괴된 이후 부각되기 시작하던 신진세력이었다. 이들은 원으로부터 이미 관학(官學)으로서 원의 통치이념이 된 성리학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고려 유학의 학풍을 새롭게 변화시켜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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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6.01.16
  • 저작시기2006.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3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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