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윤리교육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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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청소년 사이버 문화의 현황과 문제점
1)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현황
2) 청소년 인터넷 이용의 문제점
2. 사이버 비도덕성의 요인
3. 사이버 윤리의 성격과 기본 원리
1) 사이버 윤리의 관점
2) 사이버 윤리의 성격
3) 사이버 윤리의 원리

III. 결론 및 제언

■ 네티즌 윤리강령
■ 정보통신윤리헌장

본문내용

인간의 능력에 의한 사회 변화의 가능성을 무시하고 있으며, 기술 중립론은 기술이 우리의 삶에 미치는 영향력을 간과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기술 현실주의 입장에 서서 기술이 보편적 선이나 인간의 핵심 가치들과 갈등을 일으킬 때에는 마땅히 그것을 억제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가질 필요가 있다.
III. 결론 및 제언
인터넷의 역기능은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새로운 기술 및 문화에 대한 부적응 현상으로 사회규범 및 제도의 미성숙이 그 근본원인이 된다 하겠다. 이에 인터넷 윤리는 사이버 공간이라는 새로운 틀에서 우리가 인간다움을 유지하며 살게 해 주는 규범을 제시해 준다. 그러나, 사이버 윤리가 학교에서의 교칙처럼 아주 구체적인 행동 방식을 제시해 주는 것은 아니다. 사이버 공간은 현실 세계와는 다른 매우 복잡한 특성을 가진 새로운 공간이기에, 사이버 윤리가 이 추상적이고 새로운 공간 속에서 우리로 하여금 구체적으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상세하게 제시해 주는 것은 매우 어렵다. 그 대신에 인터넷 윤리는 우리가 올바른 판단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는 하나의 기준이나 나침반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본 원리를 제시해 준다.
네티즌 윤리강령
네티즌 윤리 강령
정보통신 환경의 변화에 따라 사이버 공간의 이용이 급증하고 있다. 네티즌은 사이버 공간에서 유익한 정보를 서로 나누고 건전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는다. 또한 사이버 공간을 통해 정보사회의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하며, 인류사회 발전에 기여한다.
사이버 공간의 주체는 네티즌이다. 네티즌은 사이버 공간에서 표현의 자유와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의무와 책임도 지니고 있다. 이러한 권리가 존중되지 않고 의무가 이행되지 않을 때 사이버 공간은 무질서와 타락으로 붕괴되고 말 것이다.
이에 사이버 공간을 모두의 행복과 자유, 평등이 실현되는 공간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네티즌 윤리 강령'을 제정하고 이를 실천할 것을 다짐한다.
네티즌 기본 정신
1. 사이버 공간의 주체는 인간이다.
2. 사이버 공간은 공동체의 공간이다.
3. 사이버 공간은 누구에게나 평등하며 열린 공간이다.
4. 사이버 공간은 네티즌 스스로 건전하게 가꾸어 나간다.
행동 강령
1. 우리는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2. 우리는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3. 우리는 불건전한 정보를 배격하며 유포하지 않는다.
4. 우리는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며,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5. 우리는 비·속어나 욕설 사용을 자제하고, 바른 언어를 사용한다.
6. 우리는 실명으로 활동하며, 자신의 ID로 행한 행동에 책임을 진다.
7. 우리는 바이러스 유포나 해킹 등 불법적인 행동을 하지 않는다.
8. 우리는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9. 우리는 사이버 공간에 대한 자율적 감시와 비판활동에 적극 참여한다.
10. 우리는 네티즌 윤리강령 실천을 통해 건전한 네티즌 문화를 조성한다.
-2000. 6. 15. 정보통신부, 정보통신윤리위원회
정보통신윤리헌장
세부 실천사항
(1) 통신 예절
① 글은 명확하고 간결하며 맞춤법에 맞게 쓴다.
② 다른 사람에게 존칭을 사용하며 예절을 갖추어 표현한다.
③ 유익한 정보를 보낸 사람에게 감사의 글을 보낸다.
④ 본인도 정확히 모르는 정보를 유포하지 않는다.
⑤ 타인의 사생활에 관한 정보는 유포하지 않는다.
⑥ 폭언이나 유혹을 계속하는 사람과는 연락을 중단한다.
(2) 불건전 정보
① 불건전 정보는 보지도 말고 타인에게 전달하지도 않는다.
② 불건전 정보를 담은 웹사이트를 발견하면 정보통신윤리위원회에 신고한다.
(http://www.icec.or.kr)
(3) 정보 보안
① 컴퓨터 바이러스 유포 및 해킹은 법을 어기는 범죄 행위임을 명심한다.
② 컴퓨터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항상 최신 버전으로 갱신한다.
③ 바이러스 감염 혹은 해킹이 의심되면 한국정보보호센터에 알린다.
(http://www.cyber118.or.kr)
④ 본인의 비밀번호는 다른 사람이 쉽게 추측할 수 없도록 만든다.
(4) 저작권
① 타인이 인터넷에 올린 정보를 인용할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힌다.
② 공개자료실에 상업용 소프트웨어를 올리지 않는다.
③ 소프트웨어는 반드시 정품을 사용한다.
(5) 인터넷 사용 시간
① 인터넷 통신, 게임 등을 하면서 과도하게 시간을 보내지 않는다.
② 운동 등 다른 활동 시간을 늘리고 오락 목적의 컴퓨터 사용을 줄인다.
출처:한국교육학술정보원(www.keris.or.kr)
활동 자료
1. 정보통신윤리 동영상 자료(한국정보문화센터)
2. 네티즌 윤리 강령(정보통신윤리위원회)
3. 정보통신윤리헌장(한국교육학술정보원)
참고 자료
1. 김경동 외 3인(2000), 『인터넷 환경이 청소년의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 서울:청소년보호위원회.
2. 김진숙(2000), "설문조사결과:청소년의 컴퓨터 활용실태, 청소년의 PC중독", 『청소년상담문제 연구보고서』39, 서울: 한국청소년상담원.
3. 라도삼(1999), 『비트의 문명, 네트의 사회』,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4. 박성익(2000), 『사이버 공간에서의 청소년 행동특성 연구』, 서울: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5. 백욱인(2000), "디지털 시대의 네트문화," 『비평』, 서울:생각의 나무, pp.106-127.
6. 안정임·김동규(2000),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증후군 및 음란물 접촉 행위에 관한 연구』, 서울: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7. 유방란(2000), 『초·중등학생의 사이버 상에서의 상호작용 양상 분석』, 서울:한국교육개발원.
8. 윤영민(2000), 『인터넷 시대에 있어 청소년 문제와 대책』, 서울:청소년보호위원회.
9. 이시형 외(2000),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자녀교육』, 서울:삼성생명공익재단 사회정신건강연구소.
10. 추병완, "사이버 윤리의 정립", 『정보와 사회』, 3호, 2001.
11. 추병완·류지한 공역, 『정보윤리학의 기본 원리』, 서울:철학과 현실사, 2000.
12. 이태건·노병철 공역, 『사이버윤리학』, 서울:인간사랑,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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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2.20
  • 저작시기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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