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의 인간교육이 놀이에 미친 영향과 그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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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뢰벨의 인간교육이 놀이에 미친 영향과 그 의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연구 내용 및 방법

II. Fröbel의 생애
1.생애
2.사상적 배경

III. Fröbel의 교육 사상과 「인간 교육」
1.인간의 교육
2.교육의 목적
3.어린이의 발달단계에 따른 교육의 내용
4.교육 내용 구성
5.교육 방법

Ⅳ. Fröbel의 놀이 이론
1.Fröbel의 놀이에 대한 견해
2.은물과 작업
3.노래 놀이

Ⅴ. 요약 및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큰 전체의 중심인 신을 중심으로 유지적인 전체를 구성한다는 것이다.
둘째, Frobel의 교육 목적은 삼자 합일(三者合一)에 이르는 것이다. 삼자 합일이란, 특수한 개체가 자시의 본질을 자기에게 인식시키는 정신적인 노력으로 자기 안에 있는 신성을 완성하고, 완성해 가는 과정으로서 자신의 특수성과 배경성을 자신의 소질과 스스로의 방식으로 표현해 내어, 자신을 아닌 자기 외부의 다른 창조물들을 인식해 가는 삼중의 노력을 통해 자기 안의 신성과, 자기라는 개별성과, 인식 대상의 다양성을 하나의 전체로 완성시키는 것을 말한다.
셋째, Frobel의 교육 내용은 종교와 신앙, 자연과 수학, 언어, 예술이다. 종교와 신앙은 신과의 합일을 위한 노력으로서, 자연과 수학은 사물의 본질이나 현상과의 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안내자로서, 언어는 자신의 내적인 정신을 표현하는 것으로서, 언어를 통해 자신의 내적인 것을 표현한다는 것은 자연의 일부인 자연적 본질까지도 표현하는 것이 되므로, 언어는 내적, 외적 세계 전체를 묘사해 주는 매개체이자, 인간과 자여의 중재를 암시해는 역할을 한다. 예술은 인간의 내면적인 삶 그 자체의 표현으로서, 인간의 완전하고도 전인적인 발달을 수행할 수 있다.
넷째, Frobel의 교육 방법은 아동 스스로 자기 결정에 의한 자유로운 자기 활동의 원리에 따르는 것으로서, 자기 활동의 원리란 교육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고안된 의도적인 대상물을 통한 창조적인 자기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다. 의도적인 대상물로서 우주와 자연의 모든 법칙을 상징하는 은물을 고안하여 은물을 가지고서 자유롭게 활동하는 가운데 자연을 알고 창조적인 신을 알며 나아가 자기를 알 수 있다고 보았다.
위에서 살펴 본「인간 교육」나타난 교육 사상을 토대로 하여 Frobel은 놀이기구인 은물을 고안하여 아동들의 자유로운 표현 활동을 지지하고자 하였다.
예를 들면 공은 그 형태에서 우주를 상징하고 통일성, 완전성에서 신을 상징하기도 하지만, 털셀로 만든 공은 자기 주위의 사물을 가정하기도 하여, 공은 강아지가 되기도 하고, 새가 되기도 하고, 어린이가 아는 모든 것이 될 수 있는 것이다.
Frobel의 놀이 이론에서 말하는 상징은 아동 자신이 상징이 가리키는 대상에 대해 내적인 의미를 확대해야 놀이 효과가 나타나는 성질이라기 보다는 그의 놀이감과 놀이 활동은 인간의 발달법칙에 따라 가장 단순하고 기본적인 형태로부터 시작하여 발달 욕구에 적합한 것을 체계적으로 구성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아동에게 맞는 단순성에 기초하여 우주와 세계를 가장 단순화 시켜 제공한 것이다.
Frobel은 정신과 영혼은 눈으로 볼 수 없으므로 그것을 자각하고 인식하려면 감각에 호소할 수 있게 물질을 수단으로 하여 정신과 물질을 연결시켜야 한다고 보았다. 은물이나 작업은 세계를 이해하고 아동에게 우주 및 인류를 연결시켜주는 매개물이므로, 실물이 곤란한 경우에는 은물로서 상상력이나 창의력과 같은 정신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것이다. 즉, 아동은 세계를 개념적이며 논리적으로 파악하지 못하는 반면 뛰어난 직관과 예감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이해하고 은물, 놀이, 작업을 통한 아동교육을 주장하였다.
Frobel의 놀이이론은 그의 형이상학적 전체와 관련지어 이해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우리는 조화로운 발전을 꾀하여 생의 일치성, 통일의 원리를 주장하며 전인교육의 기틀을 마련한 Frobel의 교육이론과 사상이 오늘날 우리에게 주는 의미를 알 수 있다. 인간성 상실에 대한 우려의 소리가 높고 유아교육에 있어서도 지적인 성취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있는 현실에서 유아교육에서 도덕력을 지닌 창조적인 인간을 기르기 위해 어린이의 놀이를 자기 실현에 대한 내적 노력의 외부적인 표현이라고 지적하고 책도 없고 놀이감도 없던 그 시절에 생활의 주변에서 어린이의 발달법칙에 따라 놀이기구와 작업을 고안한 것은 '개성 존중 및 어린이 존중'이라는 교육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해 준 것이라 할 수 있다.
Frobel의 교육 사상과 원리는 시대와 사회적인 배경이 다르다고 할지라도 오늘날에도 많은 영향을 주고 있을 정도로 보편성을 가지고 있다. 어린이의 자기 활동을 존중하고 흥미를 소중히 여기며 놀이와 작업에 교육적 가치를 부여하고 놀이와 작업을 통하여 내면적인 잠재능력을 밖으로 표현하여 조화로운 인간을 발달시킨다는 Frobel의 놀이이론은 유아를 교육하고 적당한 환경을 주어 심신의 발육의 조장해야 한다는 교육 목적에 부합하는 것이다.
따라서 Frobel의 「인간 교육」을 통한 교육 사상의 이해를 바탕으로 어린이 발달 특성인 놀이에 대한 바른 인식을 가지고 교육에 놀이를 충분히 활용하고, 어린이의 발달단계에 맞는 놀이를 선택한다면 교육적인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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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22
  • 저작시기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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