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Ⅰ. 역사 속 열녀제도
1. 과열 현상
2. 열녀제도의 유래와 배경
Ⅱ. 열녀제도의 부당성
1. 성리학적 여성관의 변화
2. 정절녀의 고통스런 삶
결론
참고자료
Ⅰ. 역사 속 열녀제도
1. 과열 현상
2. 열녀제도의 유래와 배경
Ⅱ. 열녀제도의 부당성
1. 성리학적 여성관의 변화
2. 정절녀의 고통스런 삶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작가는 ‘어찌 열부가 아니랴’하고 평하고 있다. 그 말투에서 아이러니가 느껴지는 것은 정절 이데올로기에 희생된 여성의 삶에 대한 연민은 아닐는지...
결 론
요즘은 그런 면에서 세상이 많이 좋아진 것 같다. 여성의 재혼이 드물지 않은 일이 되었고 급사가 아닌 죽음이 예정된 남편의 경우 아내에게 재혼을 권하기도 한다. 물론 ‘누구누구는 남편 죽이고 재혼해서 팔짜 고쳤더라’,‘쟤는 아버지랑 성이 다르더라’ 이런 식의 수군거림도 아직 남아있다.
한번 생각해보자. 내가 결혼을 해서 스물 몇 살 아니 아직 인생의 반도 살지 않았는데 고인이 된 남편을 그리며 평생을 산다고...생각만 해도 고독하고 끔찍하지 않은가? 그들의 고통을 정조라는 이데올로기로 억압하기 보단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지 않을까? 성이 다른 아이, 아비 없는 자식이라는 색안경을 끼고 바라보기 보단 아이가 어머니의 성을 따를 수 있고 경제적 어려움을 겪지 않게 지원해주는 것이 그들에겐 훨씬 더 도움이 될 것이다. 일생을 외롭고 괴롭게 살다가신 여성들의 삶에 조의를 표하고 싶다.
참고자료
백산자료원, 『한국 여성사』,2002
안형근의 훈민정음 : http://www.ahg21.com.ne.kr/
결 론
요즘은 그런 면에서 세상이 많이 좋아진 것 같다. 여성의 재혼이 드물지 않은 일이 되었고 급사가 아닌 죽음이 예정된 남편의 경우 아내에게 재혼을 권하기도 한다. 물론 ‘누구누구는 남편 죽이고 재혼해서 팔짜 고쳤더라’,‘쟤는 아버지랑 성이 다르더라’ 이런 식의 수군거림도 아직 남아있다.
한번 생각해보자. 내가 결혼을 해서 스물 몇 살 아니 아직 인생의 반도 살지 않았는데 고인이 된 남편을 그리며 평생을 산다고...생각만 해도 고독하고 끔찍하지 않은가? 그들의 고통을 정조라는 이데올로기로 억압하기 보단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지 않을까? 성이 다른 아이, 아비 없는 자식이라는 색안경을 끼고 바라보기 보단 아이가 어머니의 성을 따를 수 있고 경제적 어려움을 겪지 않게 지원해주는 것이 그들에겐 훨씬 더 도움이 될 것이다. 일생을 외롭고 괴롭게 살다가신 여성들의 삶에 조의를 표하고 싶다.
참고자료
백산자료원, 『한국 여성사』,2002
안형근의 훈민정음 : http://www.ahg21.com.n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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