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주의 심리학과 교육적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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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리말

1. 인간주의 심리학
1.1 인간주의 이론에서 보는 인간관

2. 인간주의 학습이론
⑴ 매슬로우(Maslow)의 자기실현론
⑵ 로저스(Rogers)의 유의미 학습이론
⑶ A. Combs의 원리

3. 동기 이론의 인간주의적 접근

4. 인간주의 교육의 목적과 원리
4.1 인본주의 수업
4.2 열린 교실
4.3 생활지도 및 상담의 인본주의적 접근

5. 인간주의 교육의 제한점

6. 인간주의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7. 인간교육의 방향 탐색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ialism)로 표방된 3R's의 중심 지력 개발에만 편중하여 온 우리의 반성과 각성에서 태동된다. Comenius는 학교를 ‘정신의 도살장’이라고 혹평했는가 하면, Reimer는 ‘학교는 죽었다’라고 외치기까지 했다. 지식일변도로 치달아온 교육은 이와 같이 인간 자신을 파괴하고 비인간화 특징을 무섭게 드러내어 왔으며, 우리의 교육은 지금도 이러한 테두리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인간교육의 기본적이고 본질적인 원리는 이러한 인간성 상실을 극복하고 인간성이 풍부한 자아 실현인을 개발하는 데 있다. 다시 말하면 인간 개개인이 지닌 모든 소질과 가능성을 편협 되지 않게 총체적으로 계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는 수단도 역시 인간적이기를 요구한다. 훌륭한 인간관계(말하자면 자유와 사랑 같은)를 통하여 풍부한 인간성을 길러 나가는 완전한 인간개발 교육이 바로 인간교육의 중요한 성격의 일면이라 할 수 있다.
인간적 접근 방법은 인간이란 누구나 평등한 존재라고 가정한다. 따라서 학교에서 여러 가지 이유로 부당하게 소외당할 이유가 없다. 또한 인간은 저마다 소중한 자아를 가지고 있고 이를 실현시킬 권리가 있으며 자신의 자유 의지에 따라 주체적으로 행동하고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는데 학교는 이러한 일을 도와야 한다.
인간적 접근 방법에서는 또 인간의 감정을 소중하게 여긴다. 자신의 감정뿐 아니라 남의 감정에도 민감해지도록 하고 그 결과 지적, 정서적, 행동적으로 성숙한 전인 또는 자아실현인(self-realizer)으로 학생들이 자라도록 교육해야 한다고 본다. 우리가 인간 교육이라 할 때는 바로 자아실현 인을 양성시키는 교육을 말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생의 지적 호기심을 최대한 존중하는 학생 중심의 교육을 해야 한다.
인간적 접근 방법은 상담 분야에 대해서도 많은 시사를 준다. 이 접근 방법은 정신분석이나 행동 수정과는 달리 인간을 환자나 문제아로 취급하지 않는다. 인간이면 누구나 문제를 가질 수 있으며 자신의 문제에 대해서는 자신만큼 뛰어난 전문가가 없다고 본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대화를 통해 그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발견하도록 하고 자신의 주체적 의사결정에 의해 행동을 하고 또 그에 대해 책임지도록 도와야 한다고 본다. 그래서 인간주의에서는 내담자 중심 또는 비지시적 상담을 강조한다(장상호, 1988).
7. 인간교육의 방향 탐색
바람직한 인간교육을 위한 방안으로는 우선 재래로부터 강조되어 온 교양인을 목적으로 하는 교양교육을 꼽을 수 있다. 교양교육은 전문지식에만 의존하는 현대교육의 지식인 양성화 경향을 탈피하고 인격을 근간으로 하는 기본적인 지혜와 능력과 태도를 종합적으로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도치나 교화의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교양은 전체로서의 인간을 육성한다는 뜻으로 보아 전인교육이라고 해도 무리가 아니다. 우리의 교육현실은 이제 현대사회의 산업화, 기계화에 수반되고 있는 교육의 비인간화, 인간성 상실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교육을 교과목에 의한 지식과 기능 습득에만 치중하는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교육의 인간화를 지표로 ‘인간적인 인간’, ‘인간미의 인간’, ‘전체로서의 인간’을 추구하는 방안을 하루 빨리 모색해야 할 것이다.
두 번째로 인간교육을 위해서는 전인교육을 도외시 하면 안 될 것이다. 전인교육은 곧 교육의 인간화를 위한 인간교육과도 의미를 같이 하고 있으며 지덕체 의 삼위일체가 중시되는 교육이다. 지식이 강조되는 교육에서는 상대적으로 덕과 체가 경시되기 마련이다. 덕양이 바탕이 되지 않는 단편적이 지식은 무용하거나 악용될 우려가 있으며 체양이 밑거름이 되지 못하면 그 뿌리마저 흔들리게 된다. 그래서 우리는 여기에 교육 과정의 문제를 함께 제기할 수 있는 것이다.
최근의 교육학이나 관련 학문에서도 교육과정의 본질을 인간관계의 맥락에서 파악하여 인본주의적인 동향으로 흐르고 있다. 이와 같은 인간 중심의 교육과정은 근원적으로 현대 산업사회가 안고 있는 여러 가지 비인간화의 현상을 극복하고자 하는 인간 본연의 발현으로 볼 수 있다. 이제 우리는 시급히 자아실현인의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인간중심 교육과정으로 방향전환을 모색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인간교육에서 필요한 정의적 교육은 태도나 가치관의 정립은 물론 자아 각성의 계발에 관심을 가지며 훌륭한 인간관계를 위해 타인을 존중하고 공감적 이해를 형성하는 데 초점이 주어진다. 이는 곧 인지교육과 더불어 인간교육의 근본목적인 자아실현 인을 양성하기 위한 기본 요소가 되고 있다.
맺 음 말
교육은 ‘사람됨’을 만드는 일이다. 교육의 인간화는 결국 인간이 중심에 위치하는 교육, 인간 그 자체가 목적으로 등장할 수 있는 교육이다.
다시 말하면 인간교육이란 인간을 목적으로 보며 지고의 가치라고 생각하는 교육 이념이다. 교육이 ‘사람됨’을 만드는 것이라면 하루 속히 이러한 인간을 위한 길, 즉 인간화의 교육으로 변모되어 가야 한다.
오늘날 우리의 현실을 감안해 볼 때, 급격한 고도 산업사회에서 노출되는 역기능 현상으로서 인간성의 상실과 비인간화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러므로 인간적 가치를 교육이념 체계에서 최고 우위에 두어야 하고 인간교육의 가치체계 정립에 있어서도 목적과 수단이 양립될 때는 목적을 우선 시키는 기본명제에서 인간화 교육이 출발되어야 한다.
교육의 최고이념은 모든 사람의 인격의 존엄성을 인정하고 그것을 최대한으로 실현시키는 ‘최선아의 실현’에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교사를 위한 교육심리학 - 여광응, 전영길, 정종진, 조인수 <양서원, 1992>
인간교육 - 여광응 <영광문화 9호(1986)특집>
교육심리학의 이해 - 신명희, 박명순, 권영심, 강소연 <학지사, 1998>
교육심리의 이해 - 양낙진, 송의열 <도서출판 보성>
교육심리학 - 송인섭외 <양서원>
교육심리학의 이해 - 박아청 <교육과학사,2002>
교육심리학 - 정순례 <도서출판 원미사, 2003>
신교육 심리학 - 이용남, 강만철, 김계현, 방선옥, 송인섭, 이신동, 이재신, 최진승 공저<학지사, 1999>
신교육심리학 - 김희수 <한올출판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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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26
  • 저작시기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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