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멀리즘과 건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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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니멀리즘과 건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미니멀리즘의 개념
1.1 미니멀리즘의 의미
1.2 미니멀리즘의 전개
1.3 미니멀 아트의 표현특성

2. 미니멀리즘과 건축
2.1 미니멀미즘의 건축 전이
2.1.1 의미의 전이
2.1.2 형태적 특성의 전이
2.1.3 미니멀 아트의 환경성
2.2 미니멀리즘 건축의 유형 및 경향

3. 현대 미니멀리즘 건축의 전개
3.1 건축에서의 미니멀리즘
3.2 서구의 미니멀리즘 건축

본문내용

년대 중반부터 그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한 미니멀리즘 건축은 최소한의 표현과 재료의 특성을 극대화 시키면서 현대적 미니멀리즘과 지역적 미니멀리즘이라는 2가지 유형으로 크게 구분되어진다.
현대적 미니멀리즘은 모더니즘의 영향 아래 세부디테일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와 현대과학에 대한 신념으로서 차가운 미니멀리즘으로 부각되었고, 지역적 미니멀리즘은 지역적 색채가 강하고 시적 표현들이 많이 사용되는 서정적 미니멀리즘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구분은 건축가의 의도이기 보다는 그 건축물을 바라보는 관람자에 의해 나뉘어진, 다분히 심미적 감흥에 의한 구분일 수도 있다. 미니멀리즘 건축이 크게 2가지로 나뉜다 하여도 그것의 전개 양상은 다분히 지역적인 영향과 민족적인 성격에서 오는 경향이 많다.
분 류
내 용
평 가
현대적
미니멀리즘
▶ 과학기술에 대한 신념
▶ 세부 디테일에 대한 집착
▶ 독어권 건축에 영향
▶ 내부 지향적 측면
▶ 스스로의 완결성 추구
도회적이고 능숙한 지성, 유혹적이면서 주변에서 가장 차가운 건축으로 평가됨.
지역적
미니멀리즘
▶ 지역적 전통과 결부
▶ 서정적이고 시적인 표현
▶ 빛과 자연경관 차용
▶ 라틴 문명권
▶ 전통적 재료의 소박함과
문맥적 색채
주변 자연환경과 연계된 서정적 미니멀리즘
3. 현대 미니멀리즘 건축의 전개
3.1 건축에서의 미니멀리즘
통일된 양식 운동으로서의 미니멀리즘은 기본적으로 회화와 조각 분야에 국한된 운동이었다.
회화나 조각 등과 같은 미술 분야에서의 미니멀리즘은 한마디로 큐비즘으로 대표되는 모더니즘 추상 회화 이후 현대 예술에서의 진정한 리얼리티(reality)를 찾는 작업에서 시작 되었다.
건축에서의 미니멀리즘이 추구했던 리얼리티는 다음 세 가지 내용으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모더니즘에서의 추상 세계를 아직도 예술적 각색(illusion)의 잔재가 남아있는 미완성의 거짓 세계로 반대하며 사물의 본성 그 자체만으로 구성되는 예술 세계를 진정한 리얼리티로 추구하였다. 미니멀리즘에서는 하나의 현상을 존재하게 해주는 가장 최소의 요소만으로 하나의 예술세계를 구성하려는 조형관을 개진하였다.
둘째 이러한 완결적 예술 세계에 도달하는 수단으로 하나의 예술 세계를 구성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매개를 찾는 작업이 시도되었다. 예술가의 예술적 각색이 최소화된 작품과 현실 사이의 불일치가 없기 때문에 오히려 진정한 리얼리티가 얻어진다는 것이었다.
셋째 진정한 리얼리티를 찾으려는 미니멀리즘의 노력은 '실제로 체험하는 공간(real space)'을 하나의 예술 세계로 제시하며 공간이라는 화두를 현대미술에서의 중요한 주제로 부각 시켰다. 미니멀리즘에서는 3차원 공간 구조물과 같이 실제로 관찰자를 담아내는 공간적 환경 개념에 의해 예술 세계를 정의했다.
그 이유는 회화나 조각 등의 미술분야 보다 더욱 체험적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인간의 삶을 보다 직접적으로 담아내는 것이 건축이므로 더욱 그럴 것이다. 건축에서 미니멀은 이론적 텍스트라기보다는 일종의 방법론일수 있다. 근대이후 건축은 숱한 말로서 정의 내려졌다. 그리고 아직도 여전히 정의 내리기를 시도하고 있다. 때로는 철학이론을 바탕으로, 때로는 예술에서 영감을 얻기도 하여, 해답을 제시 하지만, 워낙 답들이 많아서 오히려 답이 없는 상태이다. 건축을 둘러싼 다양한 이론들은 얼핏 개별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서로 연관 없는 것이 없으며, 절대 개별성은 더욱 없다.
그래서 미니멀의 언급은 근대건축운동의 전반에 고루 나타난다.
미스의 건축에서, 벤츄리의 기둥을 거쳐, 아이젠만의 창문에 이르기 까지 다양하다.
건축에서 미니멀은 다음의 몇 가지 공통된 특성을 표방하고, 이렇게 분석되고 있다.
첫번째, 재료에서부터 공간에 이르기까지 건축어휘를 최대한 절재 한다.
둘 째, 공간의 균질화를 꾀하고 단위화 시킨다.
셋 째, 건축의 핵심개념의 대상을 오브제로 처리한다.
넷 째, 건축을 요소화 한다.
다섯째, 아이디어와 개념사이에서 형태가 창출된다.
미니멀 건축작품으로 회자되는 일련의 건축들을 분석해 보면 대부분 위와 같은 성향을 나타낸다. 이러한 특성들은 절재된 상태에서 표현의 한계가 불러오는 결과일 수도 있고, 주어진 1차적 문제해결을 최우선 과제로 했기 때문일 수도 있다본문) 임석재, 『미니멀리즘과 상대주의 공간』, 서울 : 시공사, 2003년 4월(초판6쇄), 66쪽
3.2 서구의 미니멀리즘 건축
건축에서의 미니멀리즘은 모더니즘의 추상공간 모델을 아직도 해석적 요소(꼬르뷔지에의 공간)나 위계질서(로스의 공간), 혹은 구조 디테일(미스의 공간)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건축에서의 미니멀리즘 운동은 체험적 현실세계로의 공간을 정의하려는 작업과 매개의 최소 한계를 찾는 작업의 두 방향으로 시작되었다. 전자의 작업은‘미니멀리즘 공간’으로 명칭 붙여질 수 있는 공간운동의 한 종류로써 주로 1950-60년대에 진행되었다. 그리고 후자의 작업은 형태주의 건축운동 중 단순기하 형태를 추구하는 경향과 함께 주로 1960-80년대에 진행되었다.
<미니멀리즘에 영향을 미친 근대 건축가>
분 류
건 축 가
특 성
극단적
추상성의
전개
아돌프 로스
▶ 장식을 제거한 형태의 단순성
▶ 순수기하학적 면, 구성
▶ 입방체의 볼륨 (순수형)
▶ 단순한 개구부
▶ 회반죽 마감, 대칭법에 의한 입면
미스 반 데 로에
▶ 균질 공간의 중성화
▶ Less is More
▶ 본질로의 환원
▶ 순수한 형
▶ 명료성, 단순성
체험적
공간의
전개
르 꼬르뷔지에
▶ 순수주의적 형태
▶ 콘크리트와 빛을 이용한 침묵공간
루이스 칸
▶ 공간을 사용자의 체험과 일치되는
완결된 방의 단위로 추구
▶ 공간의 존재 상태와 체험적 리얼
리티 사이의 간극 최소화
▶ 빛과 빈공간
참 고 문 헌
임석재, 『미니멀리즘과 상대주의 공간』, 서울 : 시공사, 2003년 4월(초판6쇄), 66쪽
하민수, 『미니멀리즘의 의미와 그 특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 1986년
국립현대미술관, 『미니멀 맥시멀』, 서울 : 얼과알, 2002년 1월, 13~20쪽
케네스 베이커, 『MINIMALISM』, 김수기 역, 서울 : 열화당, 1993년, 16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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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6.02.17
  • 저작시기2006.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5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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