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속의 인간을 그린 Robert Frost의 시 3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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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연 속의 인간을 그린 Robert Frost의 시 3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작가 소개
사 상
삶의 관조
자연 속의 인간
인간 속의 자연을 표현한 듯한 작품
"The Road Not Taken
농촌의 가을 풍경을 그린
"After Apple-Picking"
Frost가 '기억해 둘만한 나의 가장 훌륭한 걸작'이라
언급한 작품
"Stopping by Woods on a Snowy Evening"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얼어붙은 호숫가. 그리고 눈 내리는 숲을 바라보며 멈춰 서 있는 화자, 그리고 이 모든 것의 중심에, 자신을 둘러싼 사물들을 고요히 응시하는 화자의 시선, 그로부터 흘러나오는 내면의 독백이 다른 어떤 감각보다 각별하게 이 시에서 받게 되는 정적감을 이루는 요소들이다. 고요 속에서 우리는 비로소 사물을 느낀다. 고요는 우리를 사물 그 자체로 이끈다. 그 자체로 존재하는 사물들로 이끈다. 사물에 가까이 다가갈 때 또한 우리는 고요를 느낀다. 가까워질수록 고요는 더욱 깊어진다. 그 속에서 비로소 우리는 사물의 존재감을 느낀다. 스스로 충족적인 존재가 지니는 아름다움을 느낀다. 아름다움은 대상에 가장 가까이 이르렀음을 말해주는 어떤 것, 친밀감, 직관적인 앎, 화합을 표현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이 시에 깊게 배어 있는 정적과 화자가 느끼는 아름다움은 서로 무관한 것이 아니다. 고요는 아름다움을 불러일으키고 아름다움 속에 고요가 깃들어 있다. 어떤 의미에서 이 시는 화자가 문득 고요 속에서 비로소 자신을 드러내고 있는 사물을 발견하고 그들에게 보다 가까이 다가가면서 그들의 존재감을, 그들이 드러내는 아름다움을 경험하고 있는 시라고 말할 수 있다. 화자는 숲을 지나면서 그 곳에 잠시 멈춰 눈이 내리는 아름다운 겨울 숲을 바라본다. 그러나 마지막 연에서 화자는 '숲은 아름답고 어둡고 깊다'고 말하면서 '잠들기 전 몇 마일을 가야 한다'고 말한다. 눈 내리는 고요한 숲을 바라보며 화자가 경험하는 아름다움은 그로 하여금 그 곳에 오래 머무르고 싶은 마음을 갖게 한다. 그것은 '가야 한다'는, 자신에게 상기시키는 듯한 그의 두 번 되풀이되는 마지막 구절 속에 반어적으로 나타나 있다. '지켜야 할 약속이 있기' 때문에 가야한다고 그는 말한다. 그러나 그 구절에 앞서 숲이 주는 '아름다움'과 '어둠'과 '깊음'에 대해 화자가 언급한 것을 돌이켜 보면 그곳을 떠나야 하는 이유는 단순히 지켜야 할 약속이 있기 때문만은 아님을 생각하게 한다. '숲은 아름답고 어둡고 깊다.'(The woods are lovely, dark and deep) 아름다움이 어둠, 깊음과 함께 있다. 화자는 아름다움을 '어둡고 깊은' 것과 나란히 견주어 말하고 있다. 그것은 이 시에서 알 수 있듯 만일 화자가 눈 내리는 숲의 아름다움에 도취해 그곳에 오래도록 머물러 있게 된다면 그는 추위를 견딜 수 없어 죽게 될 것이라는 사실에서 분명하다. 그가 그곳을 떠나야 하는 이유는 '지켜야 할 약속이 있기' 때문이지만 설령 지켜야 할 약속이 없더라도 그가 그 곳을 떠나야 하는 이유는 그 약속만큼이나 구체적인 현실, 얼어죽을 수도 있는 현실 그 자체에 있다. 그가 떠나야 하는 이유는 결코 심정적이거나 추상적이거나 막연한 것이 아니다. 그것은 절박하고 절대적인 추운 현실에 기인한다. 그것은 그의 삶과 관련되어 있다. 그의 삶은 그에게 아름다움을 경험하게 하지만 그 곳에 계속해서 머무를 수는 없게 한다. 그가 아름다움 속에 머무르려 할 때 그의 삶은 더는 존재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삶이 존재하지 않는 한 아름다움은 의미가 없게 될 것이다. 살아있는 한 아름다움이 그에게 의미를 갖는다. 삶은 삶만을 허락할 뿐이다. 삶은 아름다움을 경험하게 하지만 조금만 맛보게 한다. 그리고 그것에 계속 머무르려 할 때 삶은 우리에게 경고하는 것이다.
결 론
훌륭한 시는 기쁨에서 시작해서 지혜로 끝난다.(a good poem "beings in delight and end in wisdom")는 Frost의 사상을 토대로 해서 지금까지 Frost의 생애와 그의 세 편의 시"The Road Not Taken", "After Apple-Picking," "Stopping by Woods on a Snowy Evening," 에 대해서 나름대로 자세하게 알아보았다. 처음에 시를 읽었을 때는 단지 자연의 아름다움만을 아름다운 언어로 묘사한 듯 했지만 다른 어떤 곳으로 우리를 인도한다는 주제를 지닌 "The Road Not Taken"을 읽으면서 세상을 살아가면서 갈림길에서의 선택에 대한 중요성을 알 수 있었고 "After Apple-Picking"을 읽었을 때는 농촌의 가을 풍경과 노동을 끝마치고 그 수고와 보답을 기대하며 안식을 찾기를 바라는 농부를 통해서 사실적인 자연 세계의 표피를 뚫고 궁극적으로 그 세계가 반영하는 인간 세계의 정신적 진실을 추구하는 Frost의 사상을 엿볼 수 있었다. 그리고 Frost가 '기억해 둘만한 나의 가장 훌륭한 걸작'이라 언급한 작품 "Stopping by Woods on a Snowy Evening"을 통해서 추운 겨울의 눈 내리는 마을 풍경을 멀리서 바라보는 모습과 눈 쌓인 마을의 모습을 상상하면서 자연의 아름다움과 그 아름다운 자연의 이면에는 인간의 고통이 스며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이 세 편의 시를 접하면서 자연의 묘사 속에 있는 인간의 갈등하고 고민하는 모습도 조금씩 보이기 시작했다. 그리고 아무리 자연이 아름답고 매력적이라고 해도 인간에게는 현실이라는 삶이 있기에 그 자리에 가만히 서서 자연만을 느끼며 있을 순 없다는 안타까운 심정도 느껴졌다.
이처럼 Frost의 시는 사실적인 자연 세계의 표피를 뚫고 궁극적으로 그 세계가 반영하는 인간 세계의 정신적 진실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참 고 도 서
·김명옥, 『20세기 영미시의 이해』, 계명서각. 1995.
·김철수 외, 『20세기 영미시』, 형설출판사. 1997.
·김양주 공편역,『영미시 작가론』, 형설출판사, 2001
·심인보, 『현대 미국시인론』, 한신문화사. 1998.
·___, 『Robert Frost』, 형설출판사, 19--.
·영미문학 연구회 엮음, 『영미문학의 길잡이2』, 창작과 비평사, 2001
·이창배, 『영미시걸작선』, 동국대학교 출판부. 1998
·정현종 옮김, 『세계명시선 19 R. FROST 불과 얼음』, 민음사, 1973.
·최병우 편저, 『세계 명시선』, 민성사, 1985.
·Peter B. High, 『An outline of American Literature』, Longman,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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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26
  • 저작시기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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