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요법 연구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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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현실요법이란?

Ⅱ . W. Glasser

Ⅲ . 인간관

Ⅳ . 현실요법의 목표

Ⅴ . 주요개념

Ⅵ . 현실요법의 과정

Ⅶ . 현실요법의 특징

Ⅷ . 공헌점

Ⅸ . 한계점

Ⅹ . 부록1. 우볼딩(1986)의 현실요법을 적용한 카운슬링

Ⅺ . 부록2. 현실요법 상담사례

본문내용

. 나는 다만 의료 활동만 하고 싶을 뿐 입니다. 우리집 근처에 노인정에는 같은 또래의 분들이 몇명 있어서 좋지만 그분들 같이 장기나 화토로 시간을 소일하고 싶지 않아요. 나는 내가 가진 의학적 지식이나 의술을 잘 활용하고 싶습니다. (바램확인)
상담자12: 선생님이 의술을 계속 행하고 싶으신데 찾아오는 사람이 없다는 말씀이시군요. 선생님께서 우울하고 또 세상 살 맛이 없다고 하는 제인 큰 이유가 당신이 가지고 있는 의학적 지식이나 의술을 사용하지 못해서 입니까? (바램과 인식세계의 차이)
내담자12: 네, 그래요 내가 가진 지식과 시간을 유용하게 보내고 싶어요.
상담자13: 선생님이 옛날에 의료 활동을 할 때 즐거웠던 때의 구체적인 장면을 하나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내담자13: 내가 왕진을 나갈 대는 까만 왕진 가방을 든 간호원이 뒤따라 오지요. 하얀 가운을 입고 청진기를 주머니에 넣고 길을 걸어 가노라면 길가던 사람들이 나를 알아보고 "선생님! 안녕하세요"하면서 인사할 때 참 좋았어요. 지나가는 아이들 머리도 쓰다듬어 주고요. 그리고 환자들이 병이 나아서 고맙다고 찾아왔을 때는 참 기뻤어요.
상담자14: 지금도 그런 일이 일어났으면 하고 바라시는 거죠?
내담자14: 그렇지만 나를 불러 주는 사람들이 없어요. (현실세계와 바램의 차이)
상담자15: 그러면 선생님이 왕진 가방을 가지고 환자들을 치료하러 가실 장소가 있어야 한다는 말씀인가요?
내담자16: 네, 돈이 문제가 아니고, 나는 환자를 돕는 일을 하고 싶어요. 그런 곳이 어디 있습니까? 나는 잘 모르겠어요.(구체적 활동찾기)
상담자17: 힌트를 드릴까요?(상담초기에서의 상담자는 지시적임)
내담자17: 네. 주세요.
상담자18: 양로원 같은 곳은 노인들이 많고 또 의사들의 도움이 필요한 때가 많을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활동계획하기)
내담자18: 아! 그것 참 좋은 생각입니다.
상담자19: 선생님이 양로원을 찾아가서 노인분들을 진단하고 간단한 의약픔도 줄 수 있다면, 그들이 선생님께 굉장히 고마워 할 것이고 또 선생님께서도 의술을 보람있게 활용하실 수 있어서 좋구요.(욕구와 바램충족)
내담자19: 그것이 바로 내가 원하던 것입니다. 의료 활동을 하는 거요. 우리 아이들은 장성해서 다 잘 살고 있고, 나는 죽을 때까지 나의 아내와 편안히 먹고 살 돈도 있습니다. 돈은 문제가 되지 않아요.
상담자20: 그러면 치료비가 없어 병원에 가지 못하는 사람들도 기꺼이 치료해줄 수 있다는 말씀이시군요.
내담자20: 네, 그래요.
상담자21: 그러면 직접 한번 선생님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환자들을 찾아 나서는 것이 어떨까요? (활동계획)
내담자21: 그것 좋은 생각입니다. 나는 평생동안 벌어놓은 돈이 있으므로 치료비는 받지 않아도 되요. 그런데 나는 어떻게 시작해야 되는지 모르겠어요.
상담자22: 에 있는 양로원이 있지요. 아마도 그곳에 선생님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아픈 노인들이 많으리라고 생각해요. 선생님이 괜찮으시면 제가 노인 연합회와 연결해 드리지요.
내담자22: 그것 좋은 생각 입니다. 그렇게 해 주세요. 정말 양로원에는 생활비가 넉넉치 않아서 병원에 가지 못하는 환자분들이 많겠군요. 나는 오전에는 내가 아내와 함께 해오던 운동을 계속하고 싶고 오후에 양로원을 돌아보며 아픈 사람들을 진료해 보겠어요. 그리고 제 아내는 간호원이었으니까 지금 사는 곳과 같이 비싼 땅에서 살 필요가 없어요. 아마 무의촌으로 가서 시골사람들에게 봉사하면서 여생을 살까 봐요. (말씨가 차분해 졌음).
상담자23: 언제쯤 부터 시작하겠습니까? (구체적이고 즉각적인 계획하기)
내담자23: 당장 양로원 일은 내일부터라도 할 수 있고 집 처분은 내일 복덕방에 물어 보겠어요. 우선 집이 팔려야 하고 또 나와 아내를 필요로 하고, 우리가 봉사 할 수 있는 무의촌을 찾아 봐야 하니까 시일이 걸리겠지요. 선생님과 이야기를 하면서 내가 원하는 일을 다시 할 수 있게 되니 참 기쁩니다. (내담자의 창의성 증대)
-일상적인 마무리로 끝맺음을 한 다음 즐거이 내담자는 떠났다.
(2)상담
내담자는 자신의 바램(의술활동을 하는 자신의 모습)과 현실(아무도 불러주지 않음)의 불일치로 인해 소속과 힘에 대한 욕구와 즐거움에 대한 욕구충족이 안되었기 때문에, Glasser의 도표에서 상황 A의 비교 장소에서의 저울이 불균형을 이루게 된다. 이 불균형 상태를 벗어나기 위해, 내담자가 창조해 낸 행동 체계에서의 우울하기와 외로워하기를 선택하여 전행동으로 나타냈다. 내담자는 상담자의 도움으로 자기 평가하기에서 우울하기와 불안해 하기와 같은 행동선택이 욕구충족도 되지 않으며 생활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주지도 않았음을 인식한다. 자신의 질적인 세계의 심리 사진첩 속의 사진인 "의료 활동을 하는 자신"에 맞는 현실적인 방법을 찾음으로써, 즉 상황 B의 비교 장소의 저울이 평형이 되는 것을 경험한다. 상담자는 의사인 내담자가 원하는 것과 내담자 자신이 과거에 어떤일에 행복을 느꼈었을 때의 활동에 촛점을 두었다. 내담자는 자신의 의술을 이용하여 어려운 처지에 있는 다른 노인들을 도와준다는 것에 대해 대단히 만족하였으므로 그 동안 괴롭혔던 우울증 증세도 자연히 없어졌따고 말하였다. 그러나 상담 전반부에서는 주로, 내담자 자신만이 자기 행동의 주인이며 우울, 비관, 외로움, 죽음에 대한 두려움 모두가 자신의 선택이었음을 깨닫게 하는데 초점을 맞춘 것이다.
(3) 상담자의 자기 평가(Self Evaluation)
첫번째 현실요법 상담이였음에도, 내담자의 바램과 활동 요소에 촛점을 맞추는 질문들은 잘했다. 만일 내가 다시 한다면, 인식된 세계와 현재 선택한 행동평가를 좀 더 구체적으로 도와주겠다. 또, 행동계획을 실천에 옮기는 확약받기와 상담 후 확인할 후속상담도 해 보겠다.
<참고문헌>
노안영. (2002). 101가지 주제로 알아보는 상담심리. 학지사.
김영진. (2003). 심리학 역사속에서의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장혁표 외 13인 공저. (2000).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한기태 역. (1985). 상담과 심리요법의 이론과 실제. 성광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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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28
  • 저작시기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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