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미국 일본 방송프로그램 산업의제작과 유통현황 문제점 비교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 국내 방송 프로그램 산업의 제작구조

■ 방송 프로그램의 국내 유통 현황과 문제점

■ 미국 방송 프로그램 산업의 제작 구조

■ 미국 방송 프로그램의 유통

■ 일본 방송 프로그램의 제작과 유통 구조

본문내용

Fox, Time, Warner, UPN 등 지상사 방송 네트워크 간의 연간 매출액은 1996년 현재 약 287억 달러로서 이러한 규모는 유럽 주요 국가의 지상파방송 전체 매출액을 능가하는 것이다. 미국의 방송은 전세계 대부분의 국가에 프로그램을 수출하고 있는데, 1997년의 경우 약 46억 달러를 기록하였다. 이 수치는 같은 해 영국의 4억 5천 달러 프로그램 수출 규모에 비해 10배 이상이 되는 실적이다. 유럽의 경우 방송 프로그램의 3분의 1을 수입하고 있는데, 이 중 50% 이상을 미국의 방송 프로그램이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미국의 방송 산업이 높은 경쟁력을 갖게 된 이유는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살펴 볼 수 있다. 첫째, 규모의 경제를 보장하는 풍부한 자국 시장의 확보. 둘째, 잘 발달된 다채널을 이용하여 극대화된 창구 효과. 셋째, 세계 공통어인 영어를 활용하는 데에서 오는 시장 개척의 용이성. 마지막, 자본, 기술, 인력 노하우의 확실한 바탕을 들 수 있다.
미국의 방송 프로그램 제작 구조는 할리우드의 영화 제작사, 독립 제작사, 방송국 자체 제작의 세 가지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방송국의 자체 제작은 주로 뉴스와 스포츠 중계 프로그램의 제작을 원칙으로 하고, 연예와 오락프로그램은 대부분 독립 제작사에서 공급하고 있다. 독립 제작사가 활성화된 배경은 지역 방송국의 중앙 네트워크에의 지나친 의존 방지를 위해 주 시청 시간대의 네 시간 중 한 시간을 네트워크 이외의 ‘프로그램 방송 의무화 규칙’과 네트워크의 자체 제작 프로그램의 틀을 제한하는 ‘신디케이터 보호 규칙’등과 같은 정책적 배려에도 크게 영향을 받았다.
할리우드의 영화 제작사들은 텔레비전이 처음 등장했을 당시 극장용 영화의 텔레비전 방영을 금지할 정도로 강력하게 견제했으나 텔레비전 산업에서의 시장성을 인식하면서 극장용 영화 공급은 물론 텔레비전용 시리즈물들을 양산해 왔다. 1970년대 이후 텔레비전 방영을 위한 영화 패키지의 수요는 급증하기 시작했고 이들은 극장용 수입의 약 45배에 달하는 수입을 후속 창구에서 올릴 수 있었다.
4. 미국 방송 프로그램의 유통
미국의 방송 프로그램 유통은 신디케이션이 주도하고 있다. 물론 네트워크는 자체 제작하거나 구입한 프로그램을 각 지역 방송국에 공급하고 있으나, 독립 방송국의 90%, 네트워크 가맹국의 20%가 의존하고 있는 신디케이션이 특징적인 유통체제라고 할 수 있다. 신디케이션은 네트워크와 관계없이 독립적인 방송 운영 체계를 갖추고 있는 독립 방송국들의 프로그램 조달 방법을 뜻하는데 크게 다음과 같은 세 종류로 이루어져 있다. 첫째, 오프 네트워크 신디케이션으로서 네트워크를 통해서 방송되었던 프로그램을 일정한 기간이 지난 후 지방 독립 방송국에 판매하는 신디케이션이고, 둘째는 오리지널 신디케이션으로서 네트워크를 거치지 않고 처음부터 독립 방송국에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판매하는 신티케이션이다. 세 번째 형태는 바터 신디케이션인데, 이것은 프로그램 공급자가 프로그램에 광고를 붙여 제작 단계에서 전국 스폿을 확보하여 프로그램을 공급하는 신디케이션이다. 또 다른 유통 구조의 특징은 프로그램의 다단계 유통, 즉 창구화가 활성화되어 있다는 점이다. 다단계 유통은 미국 영상 산업의 가장 핵심적인 전략이라고 볼 수 있는데, 지상파방송 이외에 비디오, 케이블 텔레비전, 위성 방송, 수출 등 다양한 창구를 통해 활용됨으로써 제작비용의 회수가 빠르게 이루어져 프로그램 제작에 재투자되는 선순환을 이루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창구가 존재한다는 것은 첫 번째 창구에서의 실패를 만회할 수 있는 대안적인 시장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영상 사업자는 제작에 더 많은 예산을 투입할 수 있다.
< 미국 지상파 텔레비전 산업의 방송 프로그램 제작 및 유통 구조 >
생산
---->
유통
방송
생산
----------------->
(독립)제작사
할리우드 메이저
TV전문제작사
네트워크
<-------
자체 제작
신디케이션
------->
가맹국
<-------
자체 제작
독립국
<-------
자체 제작
5. 일본 방송 프로그램 산업의 제작과 유통 구조
일본 방송 프로그램의 제작 유통 구조의 특징은 NHK를 제외하고 민방들은 대부분이 프로그램을 외주 제작하는 형태라는 점이다. 이러한 체계적 특성은 독립 제작사의 발달에 기여하였는데 현재 600개 이상의 독립제작사가 활동하고 있다. 이러한 독립 제작사들은 영상 소프트의 수요 증가에 따라 특정 지상파 방송사의 하청적인 위치에서 복수의 방송국, 미디어에 프로그램을 공급하는 종합 영상 소프트 회사로 전환하는 추세이다. 그러나 일본 방송 프로그램 제작 산업은 ① 프로그램의 제작 유통이 기능적이지 못하고, ② 단기 전략에 치중하며, ③ 국내로 한정된 폐쇄적 시장, ④ 제작 공정의 도쿄 집중화 등의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
또한 일본 대다수의 독립 제작사는 방송국으로부터 위착 제작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제작하기 때문에 저작권과 배급권을 방송국이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제작 회사의 수익 기회가 한정되어 경영 기반이 취약하고 방송국에 대한 의존이 심화되어 가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이에 일본 정부는 최근 방송 영상 산업 분야에 대한 직접 개입을 자제해오던 견지에서 벗어나 정부의 육성책을 다각도로 모색하고 있다.
< 일본 방송 프로그램의 제작 유통 구조 >
한정된 제작비
판권의 방송국 귀속
방송국 의존 심화
제작 자금 부족
취약한 재무 구조
기업 성장 저해
수익기회 한정
참고 문헌
고려대학교 신문방송 연구소 『 방송시장의 중장기 발전전망에 관한 연구』
김대호 외 『 컨텐츠 산업의 현황과 정책 과제 』
문화관광부 『 통계로 보는 문화산업 』
방송 위원회 『 연차 보고서 』
통신개발연구원 『 한국영상산업의 현황 및 발전 방향 』
한국방송개발원 『 한국형 프로그램 유통전문업체 육성방안 연구 』
권호영 『 국내 방송영상시장의 유통구조 』
권호영 『 국내 유통구조의 문제점 』
박명진 『방송영상물 유통, 인프라에서 시장까지 : 국내 방송영상시장규모』
박재복 『 영상물 유통혁명이 필요하다 』
이문행 『 유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제언 』

추천자료

  • 가격1,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6.01.31
  • 저작시기2006.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539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