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언론매체론]텔레비전의 진화-HD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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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새언론매체론]텔레비전의 진화-HDTV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HDTV - 텔레비전의 진화

1. 인류와 텔레비전

2. 등장 배경 : 현재의 텔레비전 시장포화로 인한 매출의 정체

3. 현재의 흐릿한 텔레비전 스크린 : Advanced TV로의 진화

4. 새로운 텔레비전의 등장 : HDTV(High Definition Television)란 무엇인가
1) 높은 해상도와 선명한 화질이다.
2) 와이드 화면이다.
3) HDTV는 구현할 수 있는 색상의 스펙트럼의 개선
4) 음질의 개선

5. HDTV의 방송 스튜디오 규격 및 송수신 기본구조
1) HDTV Studio 규격(BTA S-001)
2) 송수신 기본 구조

6. HDTV vs SDTV
1) HDTV(High Definition TV)
2) SDTV(Standard Definition TV)

7. HDTV 개발史
1) 개발의 경쟁들

8. HDTV가 가져올 더 많은 것들

9. HDTV의 활용

10. HDTV가 가져올 변화
1) 프로그램 제작상의 변화
(1) 드라마
(2) 다큐멘터리
(3) 뉴스

11. 외국의 HDTV 프로그램 제작 및 방송 현황
1) 미국
(1) HBO의 HDTV 방송현황
(2) CBS의 HDTV 방송현황
(3) ABC의 HDTV 방송현황
(4) NBC의 HDTV 방송현황
(5) PBS의 HDTV 방송현황
2) 일본
(1) NHK의 대응전략
(2) TBS
(3) 텔레비 아사히
(4) 텔레비 도쿄

Ⅱ. 디지털 방송, 디지털TV

1. 현재의 텔레비전 전송 방식 : 아날로그- NTSC, PAL, SECAM

2. HDTV및 SDTV를 구현하기 위한 디지털 방송

3. 디지털 TV에 관한 개념과 기술
1) 새로운 개념의 탄생
2) 새로운 서비스의 창출
3) 제작환경의 변화
4) 송출환경의 변화
5) 라디오환경의 변화
6) 수신환경의 변화

4. 디지털 TV의 특징
1) 아날로그TV와 디지털TV 비교
2) 디지털TV 기술동향
3) Digital TV의 양대규격
4) ATSC와 DVB 의 장단점

5. 현재 각국의 디지털TV 방송 방식
1) 미국 ATSC 8-VSB
2) 유럽 DVB-T COFDM:
3) 일본 ISDB-T

6. 현재 고화질을 실현하고 있는 과정 - 수상기
1) PDP - Plasma Display Panel
2) CVD - Chemical Vapor Deposition

7. 디지털 TV의 장점
1) 디지털TV의 매력 - 무엇보다 선명한 화질과 음질
2) 디지털 방송 및 TV의 두 번째 매력 - 다채널화
3) 한정수신(Conditional Access)과 스크램블 기능이다.


8. 디지털 TV의 단점
1) 저작권의 문제
2) 방송 장비 변환에 따른 비용

9. 정 리 - 디지털 TV

10. 시장 점유를 둘러싼 경쟁 - 경제적인 측면
1) 과거의 예측
2) 시장 포화에 따른 새로운 TV의 등장

11. 한국 상황에서 디지털 방송의 가치와 문제점

12. 현재 한국의 디지털방송의 현황과 미래
1) 현재 우리 나 디지털TV방송정책 방향
2) 현재 디지털 방송현황

13. 현재 디지털 방송 방식에 대한 논란(지상파의 경우)

Ⅲ .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변화하고 있다. 즉 단방향 불특정다수에서 쌍방향 특정소수로 방송의 대상과 전달개념이 바뀌고, 컴퓨터, 통신, 방송의 융합으로 방송의 고유 영역이 붕괴되고 있다. 방송의 내용은 기존의 A/V 위주에서 멀티미디어방송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방송과 시청자와의 관계도 수동적인 이용자에서 능동적 이용자로 바뀌고 있다. 그리고 광고, 프로그램, 가전 등 방송산업은 물론이고 기존에는 관련이 없거나, 적었던 통신 및 컴퓨터관련 산업 등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디지털방송의 특징은 다채널화, 고품질화, 다기능화로 요약되며, 이 특징들은 앞서 언급한 방송환경 변화의 구동 요인으로 작용한다. 다채널화에 의한 변화에는 소수의 시청자를 위한 전문채널의 탄생이라든가, 멀티앵글서비스, VOD 등 기존의 방송에서는 보지 못한 사업모델이 다채널화에 의해서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경쟁력 있는 프로그램 확보를 위해 원소스 멀티유스가 보편화되고 있다. 이는 곧 방송사업자의 거대화를 유도해 동종 및 이종사업자간 합병에 의한 다국적 미디어재벌을 탄생을 가져 올 수도 있다.
또한 다기능화는 디지털방송의 사업영역을 무궁무진하게 넓혀갈 수 있는 가능성을 마련해주고 있다. 현재 현실적인 대안으로 떠오는 사업은 인터넷을 모델로 한 광고 및 전자상거래이다. 방송의 광역성 및 대중성 때문에 이 사업의 전망은 인터넷의 광고 및 전자상거래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전망이다. 텔레비전이 영상과 음향을 방송하고 수신하는 기술만이 아니라 지금 인터넷과 컴퓨터가 대신하고 있는 기능을 방송의 영역에서도 가능하게 하며 이로인해 기대되는 사업수익도 상당하게 될 것이란 전망이 있다.
한편 제작분야는 컴퓨터 및 통신네트워크 기술이 가미되어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돼 갈 것이다. 즉 방송장비의 디지털화에 따라 방송 프로그램 제작에 대한 새로운 개념의 정립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이를 근간으로 하는 새로운 방송 프로그램 제작환경, 즉 멀티미디어 제작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디지털 방송 시대의 방송사업자에게는 가장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멀티미디어 제작환경을 구축함으로써 영상, 음성 및 다양한 부가데이터를 포함하는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을 편리하게 제작할 수 있으며, 데이터 베이스의 영상 이미지를 자유롭게 저장, 검색, 합성, 조작하는 등 매우 다양한 제작기법을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방송사업자는 이러한 멀티미디어 제작시스템을 근간으로 영상검색, 영상합성, 스크립트 편집, 가상현실 응용 등 고도의 제작 기법을 활용함으로써 사용자 친화성, 다이나믹한 표현, 실시간, 대화성을 특징으로 하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시청자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발표와 정리를 마치며
한 학기를 디지털 방송과 HDTV에 관한 자료를 정리하고 연구하면서 처음으로 문제가 되었던 것이 HDTV의 개념 정립과 이것이 지금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디지털 방송(위성방송)과 어떤 연관이 있는 것인가에 대한 것이 우리 조가 가정 먼저 확립해야 할 개념이었다.
1990년대 초반에 신문을 보면 자주 등장하던 말이 바로 지금 우리가 다루었던 HDTV를 국책 사업으로 선정한다는 것이었다. 일본은 1969년 도쿄올림픽 때부터 지금 사용하는 NTSC 방식보다 더 선명하고 음질이 뛰어난 화면비율 16 : 9 의 텔레비전을 개발한다고 하면서 앞으로 21세기의 엄청난 시장성을 바탕으로 하여 기술개발의 우위를 차지하겠다는 경쟁적인 정책이었다. 또한 세계의 텔레비전의 생산에 몇 손가락 안에 들던 당시로서는 전망있는 미래였던 것 같다.
그렇다고 지금은 미래가 불투명하다는 것은 아니다. 조사를 하면서 찾아본 많은 언론의 자료와 문헌 자료, 그리고 관계회사 담당자를 직접 만나보면서 텔레비전 그리고 디지털방송 분야에 대한 무한한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 물론 상당 부분이 시장성에 관한 부분이긴 하지만 시장성이 없다면 이만큼의 기술은 발달하지 못하였을 것이다.
최근에는 HDTV란 용어가 앞서 말한 시기보다는 쉽게 찾아 볼 수 없고 대신 고선명 PDP라든가 TFT 모니터라는 말을 더 많이 접하게 된다. 개념상 화질에 있어서 HDTV의 화질보다는 떨어진다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은 지금의 방송시스템이 모든 방송을 전부 디지털화하지 못 하였기 때문이다. 물론 일부 방송은 HDTV방식으로 제작되어 방송되기도 하고 DTV는 이미 상용화 단계에 들어섰다.
오늘날과 같은 개념의 엔진과 고무타이어를 장착한 자동차가 만들어 진 것은 불과 100년이 조금 넘었을 뿐이다. 하지만 지금의 자동차와 그 때 자동차는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엄청난 차이를 가지고 있다. 영화 또한 상영 방식에서 100년 전의 개념을 갖고 있으나 촬영, 편집, 상영 기술은 몇 십년 전과 엄청난 차이로 달라져 있다. 컴퓨터의 기술은 말할 것도 없다.
텔레비전 또한 많은 변화를 거쳐 왔다고 할 수 있는데 앞서 예를 든 것에 비하면 그 변화의 속도는 아직 더딘 것 같다. 하지만 대량생산과 보급으로 인해 그 어느 매체보다 광범위하게 보급되었다. 텔레비전은 그 광범위한 보급과 무서운 영향력으로 인해 변화의 속도가 더 늦었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지금 상황은 현재의 텔레비전 기술 단계를 벗어나기 위한 전면적인 변화의 단계를 거쳐가는 과도기적 시기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시기가 지나면 번데기에서 한 마리의 나비로 탈태하는 것처럼 텔레비전, 인류가 갖고 있는 또 다른 창의 미래는 더욱 새로운 모습으로 변해 갈 것이다. ★★★★★
참고 문헌
1. 서적 - 단행본
강남준 강태영 옮김 - 잭 라일, 더글러스 매클로드 『커뮤니케이션 혁명과 뉴미디어』, 한나래, 서울, 1996
2. 정기 간행물
방송 21, 2000년 3월, 4월, 6월, 9월, 11월 - 방송위원회 발행
iWeekly (중앙일보) 제21호 2000년 10월 10일 ‘디지털 방송 On Air' 정재학, 이원재
3. 인터넷
한국방송공사 www.kbs.co.kr
한국언론재단 www.kpf.or.kr
한국방송위원회 www.kbc.or.kr
정보통신부 www.mic.go.kr
KBS기술연구소 http://cislrain.snu.ac.kr/~young 서영우
4. 인터뷰
삼성 SDI 홍보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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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6페이지
  • 등록일2006.02.18
  • 저작시기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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