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매체, 텔레비전에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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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텔레비전(방송)의 역사

1. 텔레비전의 탄생 (발명)

2. 텔레비전의 성장
1) 텔레비전 제작기술의 발전
2) 유럽의 텔레비전 발전
3) 미국의 텔레비전 발전

3. 텔레비전의 고도화 ( 케이블TV의 성장, 다매체 다채널시대 - 디지털 방송시대의 도입 및 진보)
1) 디지털 방송시대의 개막
2) 디지털 방송의 개념과 일반적 특성
3) 디지털 방송의 역사
4) 디지털 방송의 유형과 종류
5) 디지털 지상파 TV방송
6) 디지털 위성방송
7) 디지털 케이블TV
8) ‘내 손안의 TV' DMB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의 등장 -우리나라의 경우
9) 유선 통신 방송 · 융합 서비스 IPTV (Internet Protocol Television)

Ⅱ. 한국방송의 역사
1) 한국방송의 전사: 일제하의 방송(1927~1945)
2) 미군정시대의 방송(1945~1948)
3) 국영방송의 시대(1948~1953)
4) 민영방송 도입과 텔레비전 시대(1954~1960)
5) 상업방송 시대(1961~1979)
6) 공영방송 시대(1980년대)
7) 다매체, 다채널의 시대(1990년대)

Ⅲ. 텔레비전의 특성
-> 전달의 즉각성, 흐름의 체험, 시청각 매체, 매혹성, 간접체험, 다양성과 반복성,
설득성, 사실성, 공공성, 동시성, 보편성.

Ⅳ. 텔레비전의 영향력
1. 사회문화적 영향
2. 정치적인 영향
3.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
4. 폭력성에 미치는 영향

<별첨> 텔레비전(방송)의 오늘날의 현황 , 주요국 디지털TV 방송기술개발동향(분석표)

본문내용

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유인물에도 나와 있듯이 이러한 사실성 때문에 생생하게 현실감이나 현장감을 제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왝더득”에서와 같이 영상기술을 이용하여 사실을 왜곡할 수도 있지만 그것은 극히 일부분이라 생각되고 많은 방송사에서도 사실만을 보도, 전달하려고 노력합니다. 저희가 발표했을 때 말했듯이 유인물에 나와 있는 텔레비전의 특성이 다가 아닙니다. 현장성도 텔레비전의 특성이 될 수 있고 다만 유인물에 나와 있는 특성은 다른 매체보다 텔레비전에 더 많이 나타나는 특성을 뽑아 정리한 것입니다.
3. 텔레비전의 영향 Part에서 옹호론과 비판론을 나눠 설명하셨는데 그것의 전제로 매스커뮤니케이션(TV)의 효과적 측면의 예전에 있었던 탄환효과 또는 선별효과이론을 두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요지는 현대사회의 수용자는 매스미디어 수용에 있어서 더 많은 선별, 판단, 충족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8조의 전제와 같이 메시지가 바로 수용자에게 탄환처럼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수용자의 이용과 충족과 같은 이성적인 관념에 의해 전달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전제를 염려해 두셨는지, 또 8조에서는 매스커뮤니케이션, 특히 TV의 효과를 수용자와의 관계에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우선 텔레비전의 영향력 부분은 TV시청의 효과가 있다, 없다 혹은 크다 적다에 중점을 둔 것이 아닙니다. 그 시대의 사회적 맥락에서 TV시청이 시청자의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질문자께서 아시다시피 전통적인 의미에서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에는 크게 그 효과가 대단히 크다는 주장의 탄환이론, 미디어 의존이론 등의 소위 대효과 또는 강효과 이론이 있고, 이와 다르게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과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실제로는 그리 크지 않다는 주장의 선별효과이론 등의 소위 소효과 이론이 있습니다.
그리고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과는 아주 크지도 않고, 그렇다고 적지도 않다는 주장의 이용과 충족이론, 의제설정기능이론 등의 소위 중효과이론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텔레비전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대효과, 소효과, 중효과 라고 단정 지을 수 없을 것입니다. 1920년대 탄환이론(대효과이론)등이 지배적인 사회이론이었던 시기에서부터 소효과(제한효과)이론, 중효과이론(사용과 만족이론)등에 이르기까지 시대와 기술, 수용자의 변화에 따라 그 효과 또한 변화하며, 서로 계속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물론 탈근대사회로 접어들면서 텔레비전 기술의 급격한 발달과 정보화 사회로의 변화로 인해 수용자의 모습이 많이 변화했습니다. 이에 과거 송신자-수신자라는 이분법적 주체로 분리되어 연구하여 수신자(시청자)를 수동적으로 인식했던 것과 다르게 이제 수용자를 능동적인 주체로 인식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즉 미디어와 미디어 내용을 그의 욕구와 필요에 의해서 주관적으로, 자주적으로 선택한다고 보는 것입니다. 기술의 발달로 인해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시청자들은 원하는 프로그램을 꼭 그 방영시간에 보지 않아도 VTR에 녹화해 언제든지 재생할 수 있게 된지 오래며 현재는 여러 기술의 융합으로 더 이상 시간,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개별화된 주체로 자리 잡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시청자들의 비계획적, 비의도적, 우연적인 텔레비전(미디어) 이용이 발견되고 있기 때문에 완전한 능동적 주체라고 볼 수는 없을 것입니다.
2조 박소령
1.지상파DMB는 왜 서울과 수도권에 우선 순위를 뒀는가? 지상파 DMB 현재 이용자 수는?
요즘 지하철에서 휴대폰으로 TV를 시청하는 사람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손안의 TV'로 불리는 위성이동멀티미디어방송(DMB) 가입자가 지난 5월 상용화 후 11월9일 현재 25만을 넘었습니다. 다음달 1일부터 수도권 지역에서 지상파DMB까지 본방송을 시작하면 휴대폰TV 시청 광경은 더 자주 눈에 띌 것입니다. 이동전화 가입자 수가 유선전화 가입자 수를 누르듯 머지 않은 미래에 모바일방송 가입자수가 고정형 TV 시청자 수를 넘어설지 모르겠습니다.
지상파DMB는 지상 송신소를 사용해 전파를 보내는데, 현재는 서울의 관악산과 용문산에 송신소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지상파DMB는 현재 출력의 한계 때문에 전파가 수도권을 넘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지금까지는 서울과 수도권에서만 볼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수도권 외 지방5개권역에서 실시될 예정입니다. 또한 현재 지상파 DMB 현재 이용자수는 2005년 11월 현재 25만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참 고 문 헌
<텔레비전의 고도화-케이블TV의 성장.다채널 다매체 시대 -- 참고자료>
「ETRI IT정보센터(http://20c.itfind.or.kr)」
「대중매체의 이해와 활용, 강상현,채백, 한나래, 2002,」
「한국방송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 한국언론재단, 2003」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한국언론정보학회,한울아카데미,2000」
「IPTV의 동향과 전략, 권호영, 한국방송영상 산업진흥원, 2004」
「인터넷 TV ,김명환 , 방송 연구소, 2000.5」
「디지털시대의 위성방송론, 김명중. 나남출판,1997 」
「디지털방송론, 강상현 외. 한울아카데미,2002 」
「방송제작기술 변천 http://www.kbs.co.kr/techcenter/」
「텔레비전 매체의 발달과정과 디지털TV방송기술표준화 및 특허동향(분석) , http://www.kipo.go.kr/」
<한국방송의 역사 -- 참고자료>
「한국방송과 역사50년, 노정팔. 나남출판 」
「한국방송의 역사와 전망, 조항제 . 한울아카데미 」
「한국방송의 정책성 연구 ,강대인 , 커뮤니케이션북스 」
<텔레비전의 특성 --참고자료>
「대중매체의 이해와 활용, 한나래, 2002, P.198-P.234」
「텔레비전 방송의 역사」
<텔레비전의 영향력--참고자료>
「TV속의 사회 사회속의 TV -캐더린 우셔 헨더슨, 요셉 안소니 마제오 엮음」
「방송과 청소년 문화, 텔레비전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윤희중」
「선거와 정치커뮤니케이션의 역할 - 정성호, 동아방송대」
「21세기 정치학회보 제10집 1호, TV토론과 유권자의 정치행태 - 이동신, 경희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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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2.04
  • 저작시기20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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