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준의 작품세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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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백남준의 작품세계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요

2. 백남준의 프로필과 약력

3.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

4. 백남준과 플럭서스

5. 백남준의 해프닝과 퍼포먼스

6. 백남준의 작품분석

7. 백남준의 참여와 소통의 미학

8. 결론

본문내용

브라운관이 제거된 TV를 이용하여 새로운 의미 창조에 이용하거나, 오브제 형태의 재료로서 관객에게 재창조된 이미지를 통한 인식을 경험하게 했다. 또한 TV의 과학적인 현상이나 다수의 TV를 통해 공간과 시간의 확장을 가져왔다.
(2) 비디오 조각
조각은 시대와 환경의 차이와 변화에 따라 새로운 주제, 재료와 표현기법을 개발하면서 가능성의 영역을 넓혀왔으며, 조각에서의 재료나 소재는 그 자체의 발언력으로 작품의 성격을 크게 좌우한다.
비디오 조각은 텔레비전, 비디오 등의 장비를 이용하여 조각의 형태를 보이거나 전통적인 조각보다는 자유로운 형태의 조각물에 비디오 장비를 첨가한 형태로서, 백남준의 TV조각은 금속과 전선 등 생명이 없는 것들을 사용하여 사람의 형상을 꾸며놓은 듯 텔레비전을 따로 떼어내어 그 물질성을 본래의 의미로부터 유리시켜 새로운 시각적 창조물을 재생산하였다.
즉, 백남준의 TV조각은 텔레비전을 일상적인 상태에서 떼어내어, 또 다른 것으로 바꾸어 놓고 있다. 전통적인 조각과 비교할 때 비디오 조각은 강한 구심력을 가진 조각으로, 전통적인 조각의 경우 감상자의 위치가 조각물을 중심으로 다양하게 설정될 수 있을 것이나, 비디오 조각은 텔레비전이라는 강한 흡입력을 가진 물체가 첨가됨으로써 감상자가 텔레비전 앞에 다가서지 않을 수 없도록 만들었다.
백남준은 1980년대에 이르러 설치로서의 장치를 대신해서 조각적 로봇, 즉 텔레비전으로 구성된 을 만들었다. 이어 , , , 등을 제작하였고, 기술과 인간의 통합을 시도하는 인공두뇌학에 대한 그의 남다른 관심으로 TV인간을 만들었으며, 고립된 인간이 아닌 동고동락하는 인간의 원형을 찾기 위해 짝이 있거나 가족차원의 군상을 제작하였다. 테크놀로지의 의인화작업은 백남준의 창조성에 기인한 것으로써, 일련의 로봇작업은 현대의 인간상에 대한 풍자적 모방, 이러한 일체의 작업은 모든 것이 생명으로 치환된 세상에서 살아있지 않은 것은 없다는 선사상과도 연관되어진다.
이는 백남준의 작업이 80년대 접어들면서 함축된 주제의식과 역사의 뿌리에 대한 탐구자세가 표면화되는 것과 깊은 관련이 있으며, 90년대 우화적이고 상징적인 로봇작업에서 영역을 확대시킨 대형 텔레비전의 설치작업은 비디오 아트에 평면작업과 회화적 해석을 가한 것으로, 이상적이고 유머러스한 본질적인 체계로부터 신화적이고 폭력적인 인간의 사회적 모습에 이르기까지 묘사의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7. 백남준의 참여와 소통의 미학
백남준은 데뷔 초기에서부터 지금까지 텔레비전의 대중 지배에 대한 역기능을 놓고 예술적 해석을 가함으로써 비디오 예술의 시조가 되었다. 그의 예술은 이 때문에 늘 공격적이고 반미학적이며 매체 저항 의지를 담고 있다. 또 관객이 다양한 방법으로 작품에 관계하고 작품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차원으로 발전되었는데 관객 참여 방식에 의한 예술적 실천은 백남준 미학의 중요한 하이라이트이다.
그는 참여와 소통을 전제로 하지 않는 예술적 실천은 예술의 독재, 또는 독백 예술로 간주하였다. 백남준 예술의 재미는 역시 예술과 대중의 만남이며 예술의 대중화를 위한 시도이다. 예술 대중주의를 위한 백남준의 시도는 바로 인간화된 예술을 향한 도전이었으며 그의 시각은 그래서 위력적이다. 백남준은 단순히 비디오 예술의 첫 개척자나 시행자가 아니라 새로운 비디오 예술 도구나 방법론을 개발해 선구자가 된 것이다. 그가 개발한 비디오 기술들을 모두 열거할 수는 없지만 특히 자석을 이용하여 텔레비전의 이미지를 뒤틀리 하면서 예술적으로 바꾸었던 시도는 후배 비디오 예술가들에게 큰 영향을 끼쳤다. 또 신디사이저를 개발하여 비디오카메라가 사실적으로 담아내는 다큐멘터리 속성을 다양한 컬러와 이미지효과를 곁들여 텔레비전의 이미지와 다른 비디오 예술을 창조한 것은 백남준의 중요한 업적 가운데 하나이다.
8. 결론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백남준은 다양한 문화적 기반을 바탕으로 하는 동양인의 서양예술가로써 공연, 음악, 조각 등의 실험적인 예술 활동을 거쳐 텔레비전과 비디오를 이용한 비디오 아트의 창시자이며, 과학적 테크놀로지를 바탕으로 환경, 공간, 시간의 새로운 해석과 함께 관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기계문명에 대한 부정적인 측면보다는 긍정적인 측면을 제시함으로써 테크놀로지의 인간화 등 예술개념의 확장을 가져왔다.
특히 새로운 공간과 시간, 환경을 창출하는 미학적 장치를 완성시켜 테크놀로지 예술의 새로운 장을 연 백남준 비디오 아트는 관객참여라는 커뮤니케이션 양상으로 대표될 수 있다. 이와 같이, 관객이 작품의 구성요소로서 참여를 강조한 백남준 비디오 아트는 예술과 기술과학의 결합을 통한 미학적 장치를 완성시킨 현대예술의 새로운 양식으로서 테크놀로지 예술의 긍정적인 발전과 미학관의 정립에 크게 기여하였다.
여태까지 어떤 작가도 비디오와 텔레비전의 예술적 잠재력을 자각하고 그것을 예술로 승화시키는데 백남준처럼 커다란 영향을 끼친 예술가는 없었다. 방송 기능이 전부였던 텔레비전과 비디오, 현재의 레이저를 새로운 조각과 설치미술의 형태로 변형시킨 백남준의 비범한 생애는 고 백남준이 타계한 이 시점에서 다시 한 번 재조명되어야 할 것이다. 현대미술의 역사 속에서 높이 평가받고 있는 백남준의 업적은 그가 이룩한 방대한 규모의 설치미술들, 비디오테이프들과 세계적인 텔레비전 제작물들, 필름과 퍼포먼스 등 넓은 범위에 걸친 그의 작품들이 증명하듯 백남준은 미디어를 통한 우리의 이해와 정의를 확대시켜 주었으며 새로운 인식을 심어준 담당자였다. 다시 한 번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비는 바이다.
참고자료
.시간과 영상의 마술사, 백남준 / 김홍희 / 현대미술
.백남준과 비디오 아트 / 방근택 / 미술세계 통권56호
.백남준 예술의 표면과 이면 / 이용우 / 미술세계 통권95호
.플럭서스의 탄생과 그 배경 / 김홍희 / 미술세계 통권 98호
.전위예술그룹 플럭서스의 '문화적 테러리즘' / 박신희 / 월간말 통권81호
.백남준 비디오 아트의 영상미학에 관한 연구 / 최원호 / 현대사진영상학회 논문집 제6권
.http://www.paiknamjune.wo.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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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06.02.08
  • 저작시기2006.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6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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