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인간의 자유의지
ⅱ. 이성과 지성
ⅲ. 자아정체성
ⅳ. 인간 존중주의(Humanism)
ⅴ. 책임감
Ⅲ. 결론
Ⅱ. 본론
ⅰ. 인간의 자유의지
ⅱ. 이성과 지성
ⅲ. 자아정체성
ⅳ. 인간 존중주의(Humanism)
ⅴ. 책임감
Ⅲ. 결론
본문내용
통해서도 채임을 져야하고, 또 속죄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며, 인간은 반드시 정의롭게 살아야 한다는 진리를 깨닫게 해준다.
Ⅲ. 결론
그리스의 예술은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고 문화와 교양이라는 틀 속에 다듬어 놓음으로써 형식과 조화의 미를 갖추도록 노력하였고 그 바탕에는 그들의 철학과 인생관이 그대로 배어있다. 지금까지 오이디푸스의 성격 분석을 통하여 그리스인들은 인간의 한계성을 인정하면서도 창조적이며 합리적인 사고, 인간의 존엄성에 바탕을 툰 조화로운 행동을 추구하면서 인간의 품격을 높였음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어떤 거대한 힘에 의해 고통을 받고 운명의 필연성을 느낄지도 모른다. 하지만 오이디푸스와 같이 자기의지에 따라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모습이야 말로 운명을 초월한 순수한 인간성의 승리가 아닐까 한다.
Ⅳ. 참고문헌
강명순, "오이디푸스왕", 동인, 2003.
김상봉, “그리스 비극에 대한 편지”, 한길사, 2003.
김혜니, "소포클레스 그리스 비극", 타임기획, 1999.
정장신, “오이디푸스”, 이룸, 2003.
조무석, “(The)Background of English literature”, 숙명여자대학교출판부, 1996.
Ⅲ. 결론
그리스의 예술은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고 문화와 교양이라는 틀 속에 다듬어 놓음으로써 형식과 조화의 미를 갖추도록 노력하였고 그 바탕에는 그들의 철학과 인생관이 그대로 배어있다. 지금까지 오이디푸스의 성격 분석을 통하여 그리스인들은 인간의 한계성을 인정하면서도 창조적이며 합리적인 사고, 인간의 존엄성에 바탕을 툰 조화로운 행동을 추구하면서 인간의 품격을 높였음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어떤 거대한 힘에 의해 고통을 받고 운명의 필연성을 느낄지도 모른다. 하지만 오이디푸스와 같이 자기의지에 따라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모습이야 말로 운명을 초월한 순수한 인간성의 승리가 아닐까 한다.
Ⅳ. 참고문헌
강명순, "오이디푸스왕", 동인, 2003.
김상봉, “그리스 비극에 대한 편지”, 한길사, 2003.
김혜니, "소포클레스 그리스 비극", 타임기획, 1999.
정장신, “오이디푸스”, 이룸, 2003.
조무석, “(The)Background of English literature”, 숙명여자대학교출판부,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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