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폭력영화의 흥행성공과 의미
2. 본론:
1) 조폭영화의 ‘폭력’에 대한 해석
(1) 제작자의 입장
(2) 관객의 입장
2) 영화에서의 ‘폭력’의 의미
(1) 삶을 이해하는 코드
(2) 현실의 반영
3. 결론:
‘폭력’의 사회적 의미의 깨달음
폭력영화의 흥행성공과 의미
2. 본론:
1) 조폭영화의 ‘폭력’에 대한 해석
(1) 제작자의 입장
(2) 관객의 입장
2) 영화에서의 ‘폭력’의 의미
(1) 삶을 이해하는 코드
(2) 현실의 반영
3. 결론:
‘폭력’의 사회적 의미의 깨달음
본문내용
들릴 것이다. 폭력에 관해 수십 배 더 청소년들에게 영향을 주는 곳은 영화가 아니라 가정이다. 가정에서 폭력이 자녀들을 훈계하는 도구로 사용되기보다는 부모 자신의 내적 분노를 표출하는 것으로 전달되는 순간부터 우리의 아이들은 폭력을 도구로 사용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그 아이들이 학교에서 폭력을 통해 자신의 욕구를 분출하는 학교폭력은 어쩌면 필연적인 결과일지 모른다. 결국 우리가 좀 더 고민해야 할 것은 폭력 영화가 젊은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아닌가하는 말의 논쟁이 아니다. 또한 폭력영화가 사회에 폭력적인 분위기를 조장한다고 우려하는 일이 아니다. '폭력'이 우리에게 다가오는 의미를 잘 알고 '폭력'의 자리에 '사랑'과 '휴머니즘'을 심어야 한다는 것이다. 눈에 보이는 영화만을 탓하는 일은 언제나 되풀이 되는 '눈 가리고 아웅'식의 행동임을 언제나 잊지 말아야 한다.
< 참고문헌 >
김성곤, 『김성곤의 영화기행』, 효형출판, 2002.
김창배, 『영화 '친구'보고 고교생 친구 살해 』, 한국일보, 2001.10.14.
이상일, 「한교폭력 영화」, 『씨줄날줄』, 서울신문, 2005.11.17.
장세진, 『한국영화 째려보기』, 신아출판사, 2004.
< 참고문헌 >
김성곤, 『김성곤의 영화기행』, 효형출판, 2002.
김창배, 『영화 '친구'보고 고교생 친구 살해 』, 한국일보, 2001.10.14.
이상일, 「한교폭력 영화」, 『씨줄날줄』, 서울신문, 2005.11.17.
장세진, 『한국영화 째려보기』, 신아출판사, 2004.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