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에 대하여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머무는 말
* 판소리의 형성과 발전
* 판소리 열두 마당
* 신재효의 판소리에 대한 기여

나가는 말

본문내용

사실만으로도 그의 판소리에 대한 깊은 안목을 이해할 수 있다. 왜냐하면 전승에서 탈락한 작품들은 신재효의 개작 정리가 이루어지지 않아서 그런 현상이 초래된 것이 아니라, 판소리사의 흐름에 역동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여건을 그 스스로가 갖추지 못한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 여건이 무엇인가 하는 점은 신재효가 정리 개작한 작품의 성격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신재효의 판소리에 대한 기여의 또 하나로 첨가되어야 할 것은 그에 의하여 여창이 비롯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당시까지도 판소리는 남창의 독무대였다. 그 판소리 형태는 여성의 생리와 맞지 않았으며, 여성이 연창자로 등장할 수 있는 여건도 확립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신재효는 여창을 교육, 등장시킴으로써 판소리상의 새로운 국면을 개척하였다. 여창의 등장에 의하여 남성의 성대에 적합하게 되어 있는 판소리 음악이 여성에게도 적합한 방향으로 변화되었으며, 사설에서도 그에 적합하지 않는 음란하거나 비속한 부분은 제거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음악적 세련화와 기교의 중시, 실내악적 분위기로의 변화도 여창의 등장에 의하여 가속화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 나가는 말
지금까지 살펴본 판소리의 특징은 여섯 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판소리는 희곡적 체재를 지닌 문학으로 현재의 '희곡'문학에 가깝다는 점. 둘째, 설화, 소설과 밀접한 관련을 지니며, 한 편의 이야기로 된 서사문학 양식이라는 점. 셋째, 판소리 연행의 핵심 부분인 창은 노래에 적당한 율격을 지닌다는 점. 넷째, 표현, 율격, 구성 원리 등이 매우 다양하다는 점. 다섯째, 전문 직업인인 광대가 부른다는 점. 여섯째, 서민층에서 향유되던 판소리는 후대에는 중인층, 양반층에까지 폭넓게 향유되었다는 점 등이다.
상기한 바와 같이 판소리는 조선 후기 평민 예술의 정수로서 예술성 높은 구비 문학의 한 장르이며, 평민문학의 입장에서 양반 문학을 통합한 근대적 민족 예술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판소리는 아직 천상계와도 연관이 있는 도덕적 당위성을 받아들이고 사대부 취향의 수식에 이끌렸다는 점에서는 중세문학으로서의 특징을 청산하지 않았으나, 그런 것들이 근대적인 현실 인식 때문에 견디기 어렵게 된 상황을 다루고, 신분의 차별을 넘어서서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는 흥미의 공동 영역을 확보했으니,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예술 또는 문학 가운데 특히 선도적인 구실을 했다고 보아 마땅하다.
  • 가격1,2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6.02.20
  • 저작시기2006.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715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