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모마모 -에덴의 마지막 날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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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야모마모 -에덴의 마지막 날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장 야노마모 땅에서 이방인이 겪은 모험의 기록

제 2 장 야노마모를 둘러싼 세계
1) 정글과 강 그리고 산
2) 이동
3) 생활속의 기술
4) 환각제
5) 주거 공간
6) 식생활
7) 밭농사
8) 다른 밭 작물들
9) 화전경작
10) 이주와 경작
11) 마을 이주에 대한 새로운 발견
12) 단백질 논쟁

제 3 장 신화와 우주관
1) 우주관
2) 신화와 전설
3) 정령과 환각제 (영혼의 전쟁)

제 4 장 : 일상 생활 그리고 가족과 사회
1) 야노마모의 일상 생활
2) 사회전반의 규칙
3) 야노마모족 사회의 인구 통계학적 토대

제 5 장 야노마모족의 손님 접대
1) 야노마모족의 동맹관계
2) 적과의 화해를 위한 물물 교환과 잔치
3) 특이한 잔치를 둘러싼 역사적 배경
4) 마헤코도테리 사람들과 그 친구들을 위해 카오바워가 잔치를 열다.
5) 잔치가 끝나고 싸움이 벌어지다.

제 6 장 야노마모 터버 와이테리(야노마모는 사납다.)
1) 폭력의 수위
2) 습격과 '노모호리'
3) 다윗과 골리앗의 전쟁
4) 전쟁과 폭력으로 인간이 얻는 것

제 7 장 문화의 변용

본문내용

해서 의도적으로 필요품을 결핍시킴으로서 서로에게 의존하고 공생관계를 유지한다. 잔치를 벌일 때는 충분하기 보다 넘치는 음식을 준비해 손님들에게 대접하며 대접을 받는 이들에게 먹고 토할때까지의 음식을 제공한다. 이렇게 하므로서 서로간에 친선이 다져지고 서로가 필요한 상황(ex:전쟁)에서 서로를 돕게 된다.
3) 특이한 잔치를 둘러싼 역사적 배경 : 카오바워네 마을은 원래 크레이보웨이라는 곳에 살고 있었는데, 그곳에서 '이워히코로바테리'라는 마을과 동맹관계를 유지하였다. 그런데 이 마을이 '모와라오바테리'라는 마을과 연계해서 카오바워네 집단을 잔치 도중에 습격하였고 많은 사람들이 희생되었다. 카오바워네 망르과 동맹관계였던 '마헤코도테리'마을의 도움으로 카오바워네 사람들은 피신을 하게 되었고, 1960년이 되자 카오바워네 집단은 어느정도 군사적인 힘을 되찾게 되었다. 카오바워네 마을은 샤마타리 집단의 마을과 동맹을 맺었는데 이 마을은 이워히코로바테리와는 전쟁을 벌이고 있었지만 모와라오바테리와는 서로 잔치에 초대를 하는 관계 였다. 카오바워네 마을은 모와라오바테리를 습격할 준비를 하지만 말라리아가 퍼져 전쟁을 수행할 능력이 없어진 모와로오바테리는 살던곳을 버리고 떠난다. 이 과정에서 모와로오바테리는 '모마리보웨이테리'와 '레야보보웨이테리'로 갈라진다. 1965년 초에 카오바워는 남자들을 이끌고 레야보보웨이테리를 찾아갔다. 하지만 마을이 빈 이틈을 타 마헤코도테리 마을 전사들이 비사시테리에 왔으나 일정보다 빨리 돌아온 카오바워 일행들 때문에 습격을 일어나지 않았고 카오바워는 그들을 마을로 초대한다.
4) 마헤코도테리 사람들과 그 친구들을 위해 카오바워가 잔치를 열다.
5) 잔치가 끝나고 싸움이 벌어지다.
제 6 장 야노마모 터버 와이테리(야노마모는 사납다.)
야노마모족은 현대 서구 사회와 같이 전사들끼리 만나 백병전을 벌이지는 않는다. 그들의 전쟁의 모습을 습격이며, 야노마모에 있어서 전쟁은 '혈족' 집단가의 경쟁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1) 폭력의 수위 : 싸움의 가장 기본적인 단계는 가슴때리기 결투이다. 이런 결투가 커지게 되면 보통 옆구리 때리기 결투로 변화한다. 보통 맨손을 사용하나 무기를 사용하더라도 상대를 살상할 의도는 없다. 다음 수위의 폭력은 몽둥이 싸움이다. 이 싸움은 마을 안에서 일어나기도하고 마을간에 일어나기도 하는데, 대부분의 몽둥이 싸움은 여자를 두고 다투는 과정에서 나타난다. 싸움이 더 커지게 되면 창, 활과 화살등 살상무기 사용되는 단계로 올라간다.
2) 습격과 '노모호리' : 야노마모족의 폭력등급에서 가장 수위가 높은 것은 습격이다. 이것은 본격적인 전쟁을 의미한다. 습격의 목적은 적의 일부를 죽인다음 안들키고 돌아오는 것으로 습격당한 사람들이 습격대중 한사람이라도 죽인다면 그것은 습격대의 패배가 된다. 상대방의 여자를 납치할 목적으로 습격이 이용되기도 하지만 이런 경우는 극히 드물려 여잔느 습격을 하고 난후 부산물로 딸려오는 것이다. '노호모리'라는 것은 비열한 술수를 써서 상대방을 배신하는 것인데 이것은 야노마모의 폭력 가운데 최후의 형태라고 할수 있다.
3) 다윗과 골리앗의 전쟁 : 모노우테리 마을 추장 마토워의 행동과 그에 따른 마토워의 죽음 마토워의 친척인 카오바워의 보복과 그 과정을 본 필자의 마을 사람들에 대한 이해와 마을 사람으로 인정받는 과정을 보여주는 일화.
4) 전쟁과 폭력으로 인간이 얻는 것 : 전쟁과 폭력으로부터 전사들은 각각 문화적 환경에 맞는 보상을 얻는다. 서구 사회에서는 돈과 명예를 야노마모는 여성과 아이들을 얻는다.
제 7 장 문화의 변용
세계적으로 보았을 때 부족 집단에게서 문화 변용이 일어나는 것은 인류 역사에 있어서 인간이라는 생물 종이 아주 먼 과거에 가지고 있었던 모습과 매우 흡사한 사회적 존재가 사라지는 것이다. 이러한 인간 존재에 대해 우리가 할수 있는 동안 가능한 한 많이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이런 주장은 과학자로서의 필자의 입장이며, 그와 동시에 마지막 남은 토착 문화가 사라지는 것을 막기 위해 우리가 할수 있는 모든 노력을 기울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연구를 통해 야노마모의 모든 사실이 드러난다고 해도 그들에게 나쁜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고 필자는 이야기 하고 있다. 야노마모족은 서구사회와 똑같은 사회적-감정적-정치적 결함을 가지고 있으며, 그 사실이 드러났다고 해서 지식인들이 그들에 대해 동정심을 갖지 않거나 도와주기 싫어하리라는 것은 매우 교만한 생각이며, 심하게 표현 하자면 그런 태도는 학문적 인종주의로 생각할수 있다고 필자는 주장한다. 인류학자의 할 일은 중립을 지키는 것이 아니라 연구한 부족 사람들을 옹호하고 대변하는 일이며, 인류학자가 이런일을 행하지 않고 부족사회가 문화변용되어 버리거나 아니면 큰 문화에 흡수되어 버린다면 그것은 '파국적 변화'라고 불려야 되며 거기에 인류학자의 책임이 크다고 필자는 이야기 하고 있다.
현대에 이르러 원주민 사회는 원하던 원하지 않던간에 타문화와 접촉을 하며 살아가고 있다. 접촉의 정도는 위치한 지역에 따라 달라질수 있지만 접촉을 전혀 하지 않는 지역은 없는 것이다. 더군다나 1980년대 후반 90년대에 이뤄진 브라질의 골드러쉬에 의해 야노마모족은 엄청난 피해를 입었다. 자신들이 사는 지역에 대한 침해 뿐만이 아니라 금을 노리고 채굴을 하러온 외부인들과의 대립가운데 생명을 잃기도 했던 것이다. 게다가 스페인어를 배운 젊은 사람들에 의해 기존의 가치관조차 흔들리고 있다. 베네수엘라 정부는 이런 젊은이들에게 사회적 정치적 권력을 주어 야노마모 사회는 통제하고자 했고 기존의 부족장들과 이런 젊은이들과의 대립이 나타났다. 또 총이 보급되어 과거에는 폭력의 수위로 조절되던 피해의 정도가 매우 늘어나 버렸다. 또한 면역체계가 부족한 이들에게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병균들에 의해 사망률이 더욱 증가했으며 이외에도 수많은 서구문화와의 접촉을 통한 폐해가 늘어가고 있다. 우리가 해야할 일은 그들의 문화를 보존하면서도 외부와의 접촉을 충분히 감수할수 있을때까지 그들을 보호하고 인도하는 일일 것라고 필자는 이야기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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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2.21
  • 저작시기20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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