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정교회의 신학과 교리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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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러시아 정교회의 역사
A. 정교회의 역사적 배경
B. 러시아의 정교회사

Ⅲ. 러시아 정교회의 신학과 교리
A. 세계 교회 공의회와 정교회 신학의 기초
B. 정교회의 신학과 교리연구
1. 성서와 전통
2. 교회관
3. 구원관
4. 7성사
5. 성화상, 마리아, 성인, 유물숭배
6. 예배

Ⅳ. 결 론

본문내용

오늘날 정교회에서는 초대교회처럼 모든 예식이 창(唱)으로 되거나 성가로 불리어진다. 매번 성찬 예배에서는 조과 만과에서처럼 향(香)이 사용되고 예식은 창(唱)으로 한다 (성가대와 회중은 없고 사제와 봉독자만 있더라도). 오늘날 정교회에서는 초대 교회에서처럼 성가는 무반주로 하거나 악기를 잘 사용하지 않는다. Ibid, p.262.
또한 합창으로 하는 사람의 목소리의 아름다움이 정교회에서는 높이 평가된다. Bulgakov, p.136
정교회 건물(성당)은 대체로 모형이 다소 정방형이며 돔으로 둘러싸인 넓은 중앙 공간이 있다. 러시아에서는 교회의 돔은 전 러시아 풍경의 특징적인 면을 형성하는 그 뛰어난 양파 모양을 나타낸다. 성당 내부에는 긴 의자나 벽을 따라서 성가대 석이 있기도 하지만 대체로 의자도 좌석도 없다. 정교회인들은 정상적으로 예식 중에는 서 있는다. 그러나 정교회 예배에서는 사람들이 훨씬 더 자유롭다. 누가 예식 중에 자리를 움직여도 아무도 크게 놀라지 않는다. Ibid, pp.262-263.
모든 정교회에서의 지성소는 이코노스타시스에 의해 내부의 다른 부분과 분리되어 있는데 그것은 나무로 되어 있는 딱딱한 칸막이이며 성화상으로 장식되어 있다. 초기의 지성소는 높이가 약 1미터 정도의 낮은 칸막이로 분리되어 있었다. 정교회 성당은 신자들에 의해서 공경될 수 있도록 칸막이에, 벽에, 특별한 소성당에 또는 책상류에 성화상으로 가득차 있다. 성당으로 들어가면 먼저 그의 행동은 초를 사서 성화상 앞으로 나아가 십자성호를 긋고 성화상에 친구(親口)하고 그 앞에 촛불을 켠다. 교회의 장식은 분명한 신학적 도식에 따라서 전체적인 건물이 하나의 대성화상 또는 하나님 왕국의 모습을 이룰 수 있다. 교회를 채우는 성화상은 하늘과 땅 사이의 교차점의 구실을 한다. 각 지역의 회중이 주일마다 그리스도의 모습과 천사들, 성인들에 둘러싸여 기도함에 따라, 이러한 보이는 보습들이 예배에서 천국의 전체 무리의 보이지 않는 현존에 대해 끊임없이 신자들에게 일깨워 준다. Ibid, pp.263-265.
Ⅳ. 결론
러시아 정교회를 포함한 동방 정교회는 교리적으로 관찰할 때 삼위일체 신관과 인간의 구원을 성취하기 위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의 교리는 근본적으로 개신교와 일치한다.
그러나 그 밖의 교리와 신학에 있어서 정교회와 개신교는 교리적으로 상당한 격차가 있고 성경에서 벗어난 부분이 많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정교회의 신학과 교리는 “오직 말씀으로”와 “오직 믿음으로”를 강조하는 개신교의 입장에서 볼 때 성경과 교회 전통의 이중적 신앙 토대를 인정하는 것이 제일 큰 문제라고 볼 수 있다. 말씀보다 교회 전통이나 세계회의의 결정등을 더 신뢰하다 보니 정교회는 미신화되고,우상화되고 저급화된 기독교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제 7차 세계 회의의 성화상 경배의 결정이 러시아 정교회에 상당히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물론 성화상은 러시아인 국민성에도 잘 맞고 기독교 진리를 교육하고 신앙을 간직하게 하고 기독교적 문화를 풍성하게 만들어 준 긍정적인 요소도 있지만, 결국 하나님의 말씀과 중보자 되시는 예수님(롬8:34, 히7:25)과 성령님(롬8:26-27)을 의지하기보다 성화상이나 성인과 그들의 유물을 의지하는 우상화의 어리석음에 빠지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종말론적 입장에서의 부활절의 대대적인 축제와 성만찬의 강조는 더 깊이 연구하고 본 받아야 할 부분이 아닌가 생각한다.
정교회는 특히 구원관에 있어서 개신교의 이신득의 사상과는 상당히 거리감을 느끼게 한다. 하나님의 은총으로 구원받는다고 하지만 그 은총을 받는 수단을 교회의 성사에 의존함으로 성경에서 상당히 벗어난 구원관을 가지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이렇듯 정교회는 상당히 이단적인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다.
한국 교회는 선교 차원에서 정교회를 면밀히 연구하여 정교회의 역사, 문화, 전통, 신학과 의식등을 분명히 이해하고, 긍정적인 선교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선교 전략을 세움에 있어서 정교회를 무조건적으로 비판하기 전에 먼저 우리는 정교회와 한국 교회와의 공통점을 찾아서 서로의 우호관계를 유지하면서 복음을 전해야 할 것이다. 이제 한국교회는 점차적으로 두 교회간의 차이점도 인정하면서 성경적으로 정교회를 인도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 참 고 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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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호진 편저. 「CIS를 바로알자」 서울 : 횃불,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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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이브, J.I. 「기독교 교리사」 서남동 역, 서울 : 대한기독교 선교회,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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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운. “러시아 선교에 있어서 러시아 정교회가 미치는 영향.” 신학석사학위논문, 침례 신학대학 신학대학원, 1994.
( 목 차 )
Ⅰ. 서 론
Ⅱ. 러시아 정교회의 역사
A. 정교회의 역사적 배경
B. 러시아의 정교회사
Ⅲ. 러시아 정교회의 신학과 교리
A. 세계 교회 공의회와 정교회 신학의 기초
B. 정교회의 신학과 교리연구
1. 성서와 전통
2. 교회관
3. 구원관
4. 7성사
5. 성화상, 마리아, 성인, 유물숭배
6. 예배
Ⅳ. 결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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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6.02.22
  • 저작시기2006.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7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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