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간에게 있어서 죽음은 삶을 위한 죽음이 된다.
이 경우에는 더 이상 삶이 죽음에 종속되는 것이 아니라 , 반대로 죽음이 삶을 위해 봉사는 것이 된다는 것이다. “내가 아무렇게나 보낸 오늘 하루는 어제 죽음 사람이 그토록 원했던 내일이었다” 는 말이 뇌리에 남는다.
지금까지 상술한 내용을 요약한다면, 인간은 자신이 죽을 수밖에 없는 존재라는 사실을 인식함으로써 죽음이 삶의 구심점이며, 죽음이 삶의 구심점이 됨으로써 역설적으로 죽음은 인간에게 죽음을 넘어서는 어떤 것을 지시해 보여주고 있다. 죽음은 삶의 끝을 지시하면서 동시에 우리인간으로 하여금 삶 너머를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보여진다.
문성학의『삶의 의미와 철학』을 읽고 난 후의 느낌은 항상 우리들이 접해 있는 현실이 삶 그 자체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그 삶이 계속되리는 기대 아닌 기대로 살아가고 있는 것은 아닐까? 삶이 없어지면 바로 사후(죽음)의 세계가 펼쳐진다. 철학이라는 말 자체에서부터 일반인들은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이 부지기수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에서 문성학 교수는 나름대로 열심히 철학적인 지식을 총 동원해서 자세하게 설명하려고 한 흔적이 역력하게 보인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같은 내용을 반복적으로 설명하고 있어서 저자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읽는 독자들로 하여금 더 어렵게 만들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는 점이다. 아마도 독자들에게 좀더 자세히 설명하여 철학과 가까워지는 계기로 만들어 주려고 그랬던 것 같다. 아무튼 이 과제물을 하면서 어렵게만 느껴졌던 철학을 조금은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다.
이 경우에는 더 이상 삶이 죽음에 종속되는 것이 아니라 , 반대로 죽음이 삶을 위해 봉사는 것이 된다는 것이다. “내가 아무렇게나 보낸 오늘 하루는 어제 죽음 사람이 그토록 원했던 내일이었다” 는 말이 뇌리에 남는다.
지금까지 상술한 내용을 요약한다면, 인간은 자신이 죽을 수밖에 없는 존재라는 사실을 인식함으로써 죽음이 삶의 구심점이며, 죽음이 삶의 구심점이 됨으로써 역설적으로 죽음은 인간에게 죽음을 넘어서는 어떤 것을 지시해 보여주고 있다. 죽음은 삶의 끝을 지시하면서 동시에 우리인간으로 하여금 삶 너머를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보여진다.
문성학의『삶의 의미와 철학』을 읽고 난 후의 느낌은 항상 우리들이 접해 있는 현실이 삶 그 자체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그 삶이 계속되리는 기대 아닌 기대로 살아가고 있는 것은 아닐까? 삶이 없어지면 바로 사후(죽음)의 세계가 펼쳐진다. 철학이라는 말 자체에서부터 일반인들은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이 부지기수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에서 문성학 교수는 나름대로 열심히 철학적인 지식을 총 동원해서 자세하게 설명하려고 한 흔적이 역력하게 보인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같은 내용을 반복적으로 설명하고 있어서 저자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읽는 독자들로 하여금 더 어렵게 만들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는 점이다. 아마도 독자들에게 좀더 자세히 설명하여 철학과 가까워지는 계기로 만들어 주려고 그랬던 것 같다. 아무튼 이 과제물을 하면서 어렵게만 느껴졌던 철학을 조금은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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