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진보주의의 학습원리
① 행동에 의한 학습
② 아동의 흥미를 바탕으로 한 활동
③ 학습자의 모든 측면을 동시 고려(전인교육 시사)
④ 아동중심의 교육
⑤ 교육은 생활 그 자체 → 장래생활을 위한 준비 부정
⑥ 민주주의적 교육환경 강조 → 참여학습, 협동학습
2. 진보주의에 대한 비판
3. 존 듀이
① 교육은 생활이다(Education is life)
② 교육은 성장이다(Education is growth)
③ 교육은 경험의 끊임없는 재구성이다
④ 교육은 사회적 과정이다(Education is a social process)
4. 킬패트릭
5. 카운츠
① 행동에 의한 학습
② 아동의 흥미를 바탕으로 한 활동
③ 학습자의 모든 측면을 동시 고려(전인교육 시사)
④ 아동중심의 교육
⑤ 교육은 생활 그 자체 → 장래생활을 위한 준비 부정
⑥ 민주주의적 교육환경 강조 → 참여학습, 협동학습
2. 진보주의에 대한 비판
3. 존 듀이
① 교육은 생활이다(Education is life)
② 교육은 성장이다(Education is growth)
③ 교육은 경험의 끊임없는 재구성이다
④ 교육은 사회적 과정이다(Education is a social process)
4. 킬패트릭
5. 카운츠
본문내용
찬가지로 시인된 규준에 대하여 어떤 곤란을 느끼는 사례에 대하여 특히 유념해야 한다.
이와 같이 학교란 한 개인의 태도를 형성하고 성향을 만드는 데 가장 큰 힘을 가진 곳이다. 따라서 교사의 적절한 지도는 아무리 강조해도 오히려 부족한 것이다.
5. 카운츠
카운츠(George S Counts)는 1889년 12월 미국 캔사스주 볼드윈시 근처의 농장에서 태어나 부모의 직접적인 도제학습(apprentice learning)을 받으면서 자랐고, 베이커대학(Baker University)에 입학하여 그리스어, 라틴어, 수학, 자연과학, 철학을 공부하였다. 여기에서 존 듀이의 철학에 접하게 되었다. 졸업 후 섬너군 중등학교(the Sumner County High School)교사, 피바디(Peabody)의 중등학교 교장과 교사 생활을 하다가 그 후 1916년에 시카고대학(University of Chicago)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박사학위를 받은 후 미국의 여러 대학에서 강의를 하다가 1927년 이후 콜럼비아대학에 자리잡았다.
그는 진화론과 실험적 탐구의 태도와 방법, 그리고 민주주의의 가치를 조화한 철학을 발전시키려는 실용주의의 노선을 따랐다. 이 실용주이는 듀이로부터 이어받은 것이었다. 그는 신교육을 인정하고 새로운 학교의 장점의 하나는 교육의 기본 목적을 아동의 성장이라는 신조어에 따라 학습자의 흥미를 존중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리고 두 번째 장점은 일정한 목적을 지닌 활동을 통한 학습의 원리는 환경으로부터의 수동적인 흡수과정이 아니라 아동의 적극적인 반응을 통해서만 발전이 있다는 것이다.
한편 카운츠는 인간문화라는 말을 사용하였다. 그의 문화관에 포함된 교육의 본질 및 교육의 제 문제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첫째, 인간 유기체보다도 인류문화를 앞세우며, 아동의 흥미 자체보다도 심리학의 지식을 구사하여 인류문화를 아동의 흥미에 근접시켜서 가르쳐야 한다.
둘째, 문화적 자원의 유효 적절한 전달은 청년들의 정신을 배양하는데 불가결한 것이다.
셋째, 사회적 유산을 청년들에게 전달하려는 노력을 학습의 기본원리로 채택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넷째, 교육이란 인간의 성품, 신조, 경향 및 품성을 배양시키기 위한 설득적 노력(deliberate effort)이어야 한다.
다섯째, 문제해결을 위한 가장 중요한 방식으로 역사적 방법과 사회분석방법은 청소년들의 지적 능력을 배양하는 데 큰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이 학교란 한 개인의 태도를 형성하고 성향을 만드는 데 가장 큰 힘을 가진 곳이다. 따라서 교사의 적절한 지도는 아무리 강조해도 오히려 부족한 것이다.
5. 카운츠
카운츠(George S Counts)는 1889년 12월 미국 캔사스주 볼드윈시 근처의 농장에서 태어나 부모의 직접적인 도제학습(apprentice learning)을 받으면서 자랐고, 베이커대학(Baker University)에 입학하여 그리스어, 라틴어, 수학, 자연과학, 철학을 공부하였다. 여기에서 존 듀이의 철학에 접하게 되었다. 졸업 후 섬너군 중등학교(the Sumner County High School)교사, 피바디(Peabody)의 중등학교 교장과 교사 생활을 하다가 그 후 1916년에 시카고대학(University of Chicago)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박사학위를 받은 후 미국의 여러 대학에서 강의를 하다가 1927년 이후 콜럼비아대학에 자리잡았다.
그는 진화론과 실험적 탐구의 태도와 방법, 그리고 민주주의의 가치를 조화한 철학을 발전시키려는 실용주의의 노선을 따랐다. 이 실용주이는 듀이로부터 이어받은 것이었다. 그는 신교육을 인정하고 새로운 학교의 장점의 하나는 교육의 기본 목적을 아동의 성장이라는 신조어에 따라 학습자의 흥미를 존중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리고 두 번째 장점은 일정한 목적을 지닌 활동을 통한 학습의 원리는 환경으로부터의 수동적인 흡수과정이 아니라 아동의 적극적인 반응을 통해서만 발전이 있다는 것이다.
한편 카운츠는 인간문화라는 말을 사용하였다. 그의 문화관에 포함된 교육의 본질 및 교육의 제 문제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첫째, 인간 유기체보다도 인류문화를 앞세우며, 아동의 흥미 자체보다도 심리학의 지식을 구사하여 인류문화를 아동의 흥미에 근접시켜서 가르쳐야 한다.
둘째, 문화적 자원의 유효 적절한 전달은 청년들의 정신을 배양하는데 불가결한 것이다.
셋째, 사회적 유산을 청년들에게 전달하려는 노력을 학습의 기본원리로 채택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넷째, 교육이란 인간의 성품, 신조, 경향 및 품성을 배양시키기 위한 설득적 노력(deliberate effort)이어야 한다.
다섯째, 문제해결을 위한 가장 중요한 방식으로 역사적 방법과 사회분석방법은 청소년들의 지적 능력을 배양하는 데 큰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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