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가요 여음의 종류와 기능 그리고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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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려가요 여음의 종류와 기능 그리고 특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 서론

◎ 본론
1. 여음의 정의
2. 여음의 종류
3. 여음의 특징
4. 여음의 기능

◎ 결론

본문내용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시의 전체의 효과를 높 이기 위하여 여음이 교묘하게 삽입된 경우도 있다.
(4). 해음의 기능
고려가요 여음의 해음의 기능은 아름다운 운율을 형성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 진다. <가시리>에서 '나다' 이라는 여음을 삽입하여 시적 율조를 맞추고 뜻을 강조한 것을 알 수 있다. 대체로 4연으로 실사가 구분되는데, 여기에서 '나다' 이라는 것은 유음어라기보다는 악율에 맞추기 위한 무의미한 해음으로 풀이된다. '나다'을 삽입함으로써 각 행이 대체로 9음절로 되어 그 비중을 같이하게 된다. 또한 동일 음절의 삽입으로 인하여 시의 율조에 쾌감을 주려 한 것이라 할 수 있다.
(5). 조흥의 기능
조흥이라는 말은 흥을 돋운다는 뜻으로 하나의 주제의 시를 여러 연으로 구분하는 것은 연속되는 시의 지루함을 덜게 해주는데 있다. 이를 위해 후렴이 삽입된다면 시가를 부르거나 읽는데 흥을 돋우는 여음을 삽입하는 게 당연하다. 따라서 분리의 기능을 수행하는 여음 가운데 조흥에 기여하는 여음이 많다.
결론
이상으로 고려 가요의 여음의 종류와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여음은 위치상으로 '전치여음', '중치여음', '후치여음'으로, 성분상으로 '감탄여음', '의성여음', '어사여음'으로 나누어 특징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여음의 특징으로 '음악성', '반복성', '연속 강조성', '분절성'으로 나누어 개괄적으로 살펴본 다음에, 여음의 기능을 살펴보아 '종결', '분리', '수사', '해음', '조흥'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여음은 이렇듯 고려가요 안에서 뜻을 강조하고, 흥을 돋우고, 감탄의미를 부여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었다. 우리는 이러한 여음을 이제까지 고려가요의 음악적 특성에 한정하여 살펴보고 있었다. 그러나 여음은 분명 음악적 특성만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고려가요 여음의 의미적 기능성과 이러한 여음이 고려가요의 전승과 전개, 형태 변이에 미친 영향을 앞으로 더 자세하게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조동일, 『한국문학통사』2권, 지식산업사, 1985
김대행, 『고려가요의 율격』 「고려시대의 가요문학」, 새문사, 1982.
박춘규, 「麗代 俗謠의 餘音 硏究」,『語文論集』14집, 중앙대학교국어국문학회
이남구, 「고려속요의 여음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2.
정경의, 「고려속가의 여음연구」, 부산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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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2.26
  • 저작시기2006.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76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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