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속요에서의 여음의 기능과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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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려속요에서의 여음의 기능과 특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서론

Ⅱ.본론
1. 고려속요의 정의 및 특징
2. 여음의 정의
3. 여음의 생성 과정과 발달
4. 여음의 위치와 기능

Ⅲ.결론

본문내용

정제된 형식미와 각 연이 형식에 의하여 분리되었으되 하나의 주제에 소속된 시가임을 나타내는 것이다.
③ 수사 - 시의 종결을 극적으로 끝맺기 위하여 활용된 것
여음은 시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수사적 기능을 가졌다고 할 수 있다.
수사적 기능의 특징으로는 감탄사가 활용되었다는 점이다.
<정과정> - 넉시라도 님은 한딪 녀져라 아으, <처용가> - 어와 아비즈이여 처용아비즈이여
처용가는 여음이 시행의 앞에 오고, 정과정은 시행의 뒤에 온다. 이들은 시의 사의를 강조하기 위하여 활용된 것으로 여음의 수사적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시의 전체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여음이 교묘하게 삽입된 경우도 있다.
④ 해음 - 아름다운 운율의 형성을 위하여 사용
<가시리>에서 "나다" 이라는 여음을 삽입하여 시적 율조를 맞추고 뜻을 강조한 것을 알 수 있다. 대체로 4연으로 실사가 구분된다. 여기에서 나다 이라는 것은 유음어라기 보다 악율에 맞추기 위한 무의미한 해음으로 풀이된다. '나다'을 삽입함으로써 각 행이 대체로 9음절로 되어 그 비중을 같이하게 된다. 또한 동일 음절의 삽입으로 인하여 시의 율조에 쾌감을 주려 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예는 <서경별곡>에도 나타난다.
서경이 아즐가/ 서경이 서울히 마링다
'아즐가'는 서경을 내세우며 따라나온 시행의 조음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동원된 여음이라 할 수 있다.
⑤ 조흥 - 여음이 창에 있어 흥취를 돋우어 주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하나의 주제의 시를 여러 연으로 구분하는 것은 연속되는 시의 지루함을 덜게 해주는데 있다. 이를 위해 후렴이 삽입된다면 시가를 부르거나 읽는데 흥을 돋우는 여음을 삽입하는게 당연하다. 따라서 분리의 기능을 수행하는 여음 가운데 조흥에 기여하는 여음이 많다.
Ⅲ.결론
이상에서 고려속요가 무엇인지 또 거기에 사용된 여음은 무엇을 말하는 것이며 어떻게 생성되고 발달되어 왔는지, 또 여음은 어떤 기능과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고려 속가의 여음에 대해 조사를 하면서 여러 작품을 접하였다는 점과 속가를 더 잘 이해하는데에 도움이 되었다는 점에서 과제를 내주신 교수님께 감사드린다.
<참고문헌>
조해숙 "고려가요를 중심으로 본 여음·후렴의 성격과 그 후대적 변모양상" 『전농어문연구』제 10집. 1988
정경의 「고려 속가의 여음 연구」,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7
정재호 『한국가사 문학론』, 집문당, 1982

키워드

고려속요,   여음,   기능,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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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6.02.26
  • 저작시기2006.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76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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